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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장애아 보육시설의 접근성을 중심으로 한 물리적 환경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Physical Environment of Child Care Centers for the Disabled Children in Japan Focusing on Accessibility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26 no.5 = no.95, 2008년, pp.75 - 89  

이지예 (경희대학교 주거환경) ,  주서령 (경희대학교 주거환경)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physical accessibility of the child care centers for disabled children in Japan. Fifteen centers located in Tokyo, Japan were surveyed through sketching, measuring, taking pictures, and observation. To understand the user's needs. the directors of the 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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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장애아보육을 위한 이상적인 물리적 환경을 제공하고자 하는 궁극적인 연구목표 하에 체계적인 제도를 갖추고 있는 일본의 장애아 보육시설의 물리적 환경의 실태를 파악하고자 한다. 보육시설의 물리적 환경 대상은 매우 범위가 넓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장애인의 자립적 생활을 위해 확보되어야 하는 가장 기본권인 접근성 부분으로 한정하여 파악하였다. 이는 앞으로 우리나라 장애아 보육시설의 바람직한 건축계획의 기준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이에 본 연구는 장애아보육을 위한 이상적인 물리적 환경을 제공하고자 하는 궁극적인 연구목표 하에 체계적인 제도를 갖추고 있는 일본의 장애아 보육시설의 물리적 환경의 실태를 파악하고자 한다. 보육시설의 물리적 환경 대상은 매우 범위가 넓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장애인의 자립적 생활을 위해 확보되어야 하는 가장 기본권인 접근성 부분으로 한정하여 파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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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장애 유형에는 무엇이 있는가? 장애 유형에는 다운증후군, 아스페르가, 미숙아, 신체장애, 자폐증, 정신발달장애, 뇌성마비 등이었다. 교사는 보육사(保育士), 지도원(指導員) 및 요법사(療法士)5)로 구분되며, 중증 심신장애시설의 경우, 법적으로 의사가 원장을 맡도록 되어 있다.
선행연구에 따른 장애아를 보육하고 있는 시설의 현황은 어떠한가? 하지만 선행연구들(조윤경 등, 2003; 김민경, 2007)에 따르면, 국내에서 장애아를 보육하고 있는 시설은 전체 보육시설의 약 3%에 불과하며, 보육시설은 장애아를 위한 최소한의 편의시설(접근 및 이동을 위한 진입로의 확보, 출입구의 용이성, 휠체어사용자의 안전성, 위생공간의 편의시설 등)조차 거의 갖추고 있지 않은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일본의 도쿄도 및 수도권 지역 내에 있는 장애아전담시설 및 보육소의 장애아에 대한 물리적 환경 조사의 내용을 요약하자면 어떠한가? 첫째, 위치 및 접근로에 대해서는 가까운 거리 내의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하거나 통원차량을 운행하여 등·하원에 있어 어려운 점은 없었다. 하지만 현관에서 나오면 바로 도로와 맞닿아 있는 위험이 있어 안전장치가 필요해 보였다. 근처 공원 등을 외부놀이공간으로 이용하는 시설인 경우는 인근 주변의 차도와 인도를 정비하도록 하는 기준이 마련되는 것이 바람직하였다. 둘째, 출입구에 유모차나 휠체어 사용자를 위해 캐노피가 넓게 설치하는 것이 요구되며, 중간문을 설치하여 아이가 돌발적으로 나가지 않도록 하는 안전장치가 필요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셋째, 복도에서의 활동이 많은 시설은 기준보다 넓은 복도폭을 유지하도록 하며, 휠체어 및 보조기구 등의 보관으로 복도의사용 면적이 줄어드는 문제를 개선시킬 보조기구 보관장소가 필요하며, 이 공간은 보육실 근처에 두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되었다. 시설 프로그램 상 복도에서 활동이 많은 시설은 아동을 관찰하고 안전한 활동을 위해서 기둥과 같은 장애물이 없어야 하며, 현관과 복도 사이의 중간문이 필요하였다. 넷째, 계단에는 아동의 신체에 맞는 높이의 핸드레일을 부착하고, 계단의 시작과 끝부분에 색상 차이를 두어 인식하기 쉽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였다. 다섯째, 엘리베이터는 아동이 직접 사용하는 것인지, 안전을 위해 어른만 사용하도록 할 것인지에 따라 적정 치수가 정해져야 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여섯째, 피난장치는 대체로 사용을 한 적이 없었는데, 실제적 사용 가능성이 높은 피난장치에 대한 고려와 안전을 위한 적절한 기준이 필요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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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김민경(2007), 장애아 보육시설의 디자인 지침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김민경.주서령(2007), 장애아보육시설의 물리적 환경에 대한 법적 기준 및 문헌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16(6), 125-135 

  3. 김화수(2006), 지역보육시설의 실태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건양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4. 보건복지부(2004), 장애아 보육환경 개선을 위한 표준시설 모형 개발. 한학사 

  5. 안수경(2003), 장애영유아 교육 내실화를 위한 기관연계 방안 전문가 토론회 자료. 국립특수교육원 

  6. 안함순(1999), 장애유아의 통합교육에 대한 유치원장의 태도,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여성가족부(2006). 보육시설 설치 세부기준 마련을 위한 연구 1과제 

  8. 이지예(2008), 일본 장애아 보육시설의 제도 및 물리적 환경 실태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이지예.주서령(2008), 일본 장애아 보육시설의 시설설치기준에 관한 연구, 한국주거학회논문집, 19(4), 121-134 

  10. 일본 전국보육협의회 편(1995), 보육연보 

  11. 조윤경 등(2003), 장애아동 전담 및 통합 보육시설 현황 분석을 통한 보육서비스 운영에 대한 고찰. 한국영유아보육학회지 

  12. 한국여성단체연합 등(2003), 저출산 시대 보육발전을 위한 범여성계 대토론회 자료집 

  13. 建設資料硏究社(2006), 建築設計資料 104 兒童福祉施設 

  14. 石部元雄, 柳本雄次(2004), ノ?マライゼ?ション時代における障害學. 福村出版 

  15. 東京都(2002), 東京都福祉のまちづくり條例施設整備マニュアル 

  16. 타카하시 기헤 저, 이경락.곽희석 역(2004), 고령자.장애인을 위한 건축설계 매뉴얼, 도서출판 자유공간 

  17. 川上輝昭(2005), 特別支援敎育と障害兒保育の連携. 名古屋女子大學 

  18. 기술표준원국가표준종합정보센터, www.standard.go.kr/ 

  19. 일본 JISC 일본공업표준조사회, www.jisc.go.jp 

  20. 東京都福祉保健局, www.fukushihoken.metro.tokyo.jp/ 

  21. 도쿄도 복지 마치즈쿠리(마을만들기) 조례정비기준(東京都福祉のまちづくり條例施設整備) 

  22. 도쿄도 건축안전조례(東京都建築安全條例) 

  23. 厚生勞?省, www.mhlw.go.jp 

  24. 아동복지시설 최저기준(兒童福祉施設最低基準) 

  25. 하트빌딩법(ハ?トビル法)확인할 수 있음 

  26. とうきょう福祉ナビゲ?ション,www.fukunavi.or.jp/fukunav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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