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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ZAERO를 이용한 시간영역에서의 접는 날개 비선형 공탄성 해석
Nonlinear Aeroelastic Analysis in Time Domain for Folded Fins using ZAERO 원문보기

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11 no.4 = no.35, 2008년, pp.159 - 165  

이동민 (국방과학연구소) ,  김정영 (국방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study the impact of concentrated nonlinearities, freeplays, on the aeroelastic behaviors of single- and double-folded control fins. The nonlinearities may cause limit cycle oscillation(LCO) below the linear flutter boundary. The effects of nonlinear hinges on LCO ch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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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5× ωmax, 그리고 ωmax는 해석 모델의 최대 고유진동수이다. 또한, 구동기의 회전강성은 강체로 가정하였다.
  • 접는 힌지부에서는 횡방향(transverse) 자유도는 공유하나 x축 회전 자유도는 힌지 비틀림 스프링에 의해 연결되어 구속된다. 힌지 스프링에 의해 연결되는 구조절점의 회전자유도는 같은 각도로 움직인다고 가정하였다. 상/하부 힌지강성은 각각 150, 200Nm/rad을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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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탄성 해석의 선형해석에서 플러터 속도보다 낮은 비행 속도에서 무엇이 발생하는가? 일반적으로 간극을 고려하여 공탄성 해석을 해보면 선형해석에서 예측하는 플러터 속도보다 낮은 비행속도에서 발산하는 진동은 발생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상당한 크기의 진폭을 가지는 제한주기진동(LCO)이 발생할 수 있다고 보고되어 있다[1,2]. 과도한 크기의 제한주기진동은 날개 및 구동시스템의 구조요소 가운데 피로에 약한 부재를 파괴시킬 수 있으며, 날개의 조종성능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최근 발사관 발사 방식을 택하는 유도탄은 조종날개를 어떻게 하여 장입하는가? 발사관 발사 방식을 주로 택하고 있는 최근의 유도탄 경우, 발사관 직경의 제약 등으로 말미암아 조종날개를 접어서 장입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접는 조종날개에서는 접는 힌지부에서 혹은 조종날개 작동을 위한 구동장치 등에서 어느 정도의 간극이 존재할 수 있다.
공력탄성학적 불안정 현상을 예비설계단계에서 발생여부를 확인해야하는 까닭은 무엇인가? 공기 중을 고속으로 비행하는 비행체 구조물에서 공기력과 구조의 관성력, 탄성력이 서로 상호작용을 하여 공력탄성학적(aeroelastic, 공탄성) 불안정 현상이 일어날 수 있다. 이러한 공탄성 현상이 발생하면 구조물에 치명적인 손상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구조의 예비설계단계에서 발생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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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이인, 배재성 외 다수, '구조비선형 감안 공탄성 해석연구', 국방과학연구소, TECD-401-021227, 2002 

  2. 김승호, '구조적 비선형성이 있는 비행체 조종날 개의 공탄성 해석', 한국과학기술원, 박사논문, 1994 

  3. 김기언, 이동환, '구조적 비선형성이 있는 조종면 에 대한 공탄성 연구', 국방과학연구소, MSDC- 416-970810, 1997 

  4. 강명구, 김기언, '주파수 영역에서의 2단 접는 날 개 공탄성 해석', 한국군사과학기술학회지, 제9권, 제4호(통권 27호), 2006 

  5. Theoretical Mannual, ZAERO, Ver.7.0, ZONA Tech. 2003 

  6. M. Karpel, 'Efficient Vibration Mode Analysis of Aircraft with Multiple External Store Configurations', J. of Aircraft, Vol. 25, No. 8, pp. 747-751,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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