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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13 no.3, 2010년, pp.365 - 371
The fins of a missile which is folded within a canister are deployed according to a command during the missile flight. The aerodynamic load generated by operating environments such as missile flight speed, platform movement speed and wind acts as an anti-deploying force and prevents the fins from 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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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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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사체에서 날개의 전개를 방해하는 힘으로 작용하는 공기력은 어떻게 생성되는가? | 원통형 발사관을 이용하는 대부분의 유도탄은 접는 날개를 채택하고 있으며 발사관을 이탈하여 필요한 시기에 날개를 전개시키는 형태로 운용된다. 이때 탄의 비행 속도나 바람과 같은 비행 환경, 운용 함정의 운항 속도 등이 복합적으로 결합되어 생성되는 공기력은 날개의 전개를 방해하는 힘으로 작용한다. 특히 비행체가 고속화됨에 따라 항력을 최소화는 과정에서 유도탄의 외형은 점점 더 유선형(streamline shape)화되어 날개 전개장치를 비롯한 주요 기계장치의 설계 공간은 훨씬 더 협소해지는 반면 요구되는 전개력은 큰 폭으로 증가되고 있다. | |
새로운 형태의 날개전개장치 개발 필요성이 증대되는 배경은? | 원통형 발사관을 이용하는 대부분의 유도탄은 접는 날개를 채택하고 있으며 발사관을 이탈하여 필요한 시기에 날개를 전개시키는 형태로 운용된다. 이때 탄의 비행 속도나 바람과 같은 비행 환경, 운용 함정의 운항 속도 등이 복합적으로 결합되어 생성되는 공기력은 날개의 전개를 방해하는 힘으로 작용한다. 특히 비행체가 고속화됨에 따라 항력을 최소화는 과정에서 유도탄의 외형은 점점 더 유선형(streamline shape)화되어 날개 전개장치를 비롯한 주요 기계장치의 설계 공간은 훨씬 더 협소해지는 반면 요구되는 전개력은 큰 폭으로 증가되고 있다. 이러한 운용 환경의 변화는 새로운 형태의 날개전개장치 개발 필요성을 증대시키고 있다. | |
대부분의 유도탄은 어떤 형태로 운용되는가? | 원통형 발사관을 이용하는 대부분의 유도탄은 접는 날개를 채택하고 있으며 발사관을 이탈하여 필요한 시기에 날개를 전개시키는 형태로 운용된다. 이때 탄의 비행 속도나 바람과 같은 비행 환경, 운용 함정의 운항 속도 등이 복합적으로 결합되어 생성되는 공기력은 날개의 전개를 방해하는 힘으로 작용한다. |
Blaine W. Andersen, "The Analysis and Desing of Pneumatic Systems", Robert E. Krieger Publishing Company, 1976.
손병진 외, "유압공학", 탑출판사.
강춘길 외, "공압식 미익전개장치 개발보고서", 국방과학연구소, ADDR-S416-09079,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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