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부산항은 수출입화물량의 정체와 북중국 주요항만의 급속한 물동량 증가세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더욱이 일부 개장된 신항과 북항간의 물동랑 유치를 위한 과잉경쟁으로 인한 급격한 요율하락으로 항만경쟁력이 급속도로 악화되는 현상을 보여 주고 있다. 이러한 부산항의 운영문제점이 부산항 경쟁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 및 진단하여 이를 개선할 수 있는 운영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부산항 컨테이너부두의 가장 큰 문제점은 가격경쟁력 약화요인이며 신항배후단지시설과 연계수송체제 미흡성 요인과 운영능력 미흡성요인도 문제점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특히 비효율적인 노무공급체계가 가장 문제가 큰 변수로 지적되고 있고 그 다음으로는 신항개발로 인한 요율경쟁 격화, 국내항만간의 과다경쟁, 신항배후단지시설의 미흡성, 과다한 내륙운송비용, 북항과 신항간의 연계수송체제의 미흡성 순으로 보이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요인들은 부산항 경쟁력 영향요인에도 영향을 미치어 물동량증대효과에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부산항의 경쟁력 제고를 통해 부산항이 동북아 허브항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컨테이너터미널의 통합운영을 통한 항만생산성 및 효율성 제고, 메가케리어의 터미널 운영진 확대, 항만노사평화체제 구축을 통한 항만안정성 제고, 신항 및 배후물류단지 활성화를 통한 새로운 물동량 창출이 시급한 과제로 나타났다.
현재 부산항은 수출입화물량의 정체와 북중국 주요항만의 급속한 물동량 증가세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더욱이 일부 개장된 신항과 북항간의 물동랑 유치를 위한 과잉경쟁으로 인한 급격한 요율하락으로 항만경쟁력이 급속도로 악화되는 현상을 보여 주고 있다. 이러한 부산항의 운영문제점이 부산항 경쟁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 및 진단하여 이를 개선할 수 있는 운영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부산항 컨테이너부두의 가장 큰 문제점은 가격경쟁력 약화요인이며 신항배후단지시설과 연계수송체제 미흡성 요인과 운영능력 미흡성요인도 문제점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특히 비효율적인 노무공급체계가 가장 문제가 큰 변수로 지적되고 있고 그 다음으로는 신항개발로 인한 요율경쟁 격화, 국내항만간의 과다경쟁, 신항배후단지시설의 미흡성, 과다한 내륙운송비용, 북항과 신항간의 연계수송체제의 미흡성 순으로 보이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요인들은 부산항 경쟁력 영향요인에도 영향을 미치어 물동량증대효과에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부산항의 경쟁력 제고를 통해 부산항이 동북아 허브항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컨테이너터미널의 통합운영을 통한 항만생산성 및 효율성 제고, 메가케리어의 터미널 운영진 확대, 항만노사평화체제 구축을 통한 항만안정성 제고, 신항 및 배후물류단지 활성화를 통한 새로운 물동량 창출이 시급한 과제로 나타났다.
In this paper, operational problems of Busan Port and competitiveness deciding factors are analyzed by field data research and interview with employees in shipping companies and terminal operation companies. In the analysis, the problems Busan Port currently has are identified as follows: 1) low pri...
In this paper, operational problems of Busan Port and competitiveness deciding factors are analyzed by field data research and interview with employees in shipping companies and terminal operation companies. In the analysis, the problems Busan Port currently has are identified as follows: 1) low price competitiveness, 2) Lack of new port back facilities and connecting transportion system 3) Lack of operation ability of container terminal 4) Inefficient pour labor supply system. In order to strengthen the competitiveness and leap up to a hub port in North East Asia, Busan port is investigated to enhance below requirements. 1) Hiring more equipment and increase productivity in terminal 2) Integrating terminal operation companies to react maximization of vessel 3) Maintaining cost advantages 4)Proactively inviting global carriers to participate in the terminal operation 5)Making business environment for Global Terminal Operator to participate in the terminal operation in order to take advantage of their global marketing power.
In this paper, operational problems of Busan Port and competitiveness deciding factors are analyzed by field data research and interview with employees in shipping companies and terminal operation companies. In the analysis, the problems Busan Port currently has are identified as follows: 1) low price competitiveness, 2) Lack of new port back facilities and connecting transportion system 3) Lack of operation ability of container terminal 4) Inefficient pour labor supply system. In order to strengthen the competitiveness and leap up to a hub port in North East Asia, Busan port is investigated to enhance below requirements. 1) Hiring more equipment and increase productivity in terminal 2) Integrating terminal operation companies to react maximization of vessel 3) Maintaining cost advantages 4)Proactively inviting global carriers to participate in the terminal operation 5)Making business environment for Global Terminal Operator to participate in the terminal operation in order to take advantage of their global marketing pow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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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논문의 연구목적은 현재 부산항이 안고 있는 컨테이너터미널 운영의 문제점이 부산항 경쟁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체계적으로 분석 및 진단하여 이를 해결할 수있는 전략적 개선방안을 모색하는 데에 있다.
182매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 설문지를 대상으로 본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는 부산항 터미널 운영상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러한 문제점들이 현재의 부산항 경쟁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이 것이 긍극적으로 경쟁력효괴《물동량 증대효과)와 관련성이 있는지 여부를 탐색하여 문제점 개선방안을 강구하는 데에 연구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모형과 연구가설을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가설 1-1) 터미널 과잉경쟁은 부산항 경쟁력현황에 영향을미칠 것이다.
(가설 1-2) 터미널 운영능력 미흡성은 부산항 경쟁력현황에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I -3) 연계수송체계와 배후부지의 미흡성은 부산항 경쟁력현황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U-2) 부산항 터미널의 하드웨어 현황은 부산항 물동량증대효과와 정의 관련성이 있을 것이다.
(가설口-1) 부산항 터미널의 소프트웨어 현황은 부산항 물동량 증대효과와 정의 관련성이 있을 것이다.
[가설 口 부산항 터미널 운영의 문제점은 부산항 경쟁력현황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부산항 터미널 경쟁력 현황은 부산항 물동량 증대효과와 정의 관련성이 있을 것이다.
제안 방법
현재 부산항 운영문제점이 주로 많은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 항만비용과 항만생산성그리고 서비스수준이다. 또한 부산항의 컨테이너화물 중 수출입화물은 거의 정체되어 있고 경쟁력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것은 환적화물이기 때문에 환적화물처리현황을 요인으로 구성하였다. 항만하드웨요인으로는 피더 네트워크 구축현황과 항만배후부지 활성화현황이다.
본 연구의 주요 종속변수는 부산항 물동량 증대효과로 설정하여 역시 설문조사에 의거하여 리커트 7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본 연구의 핵심은 부산항 컨테이너 터미널의 운영문제점이 부산항 경쟁력 현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에 있으므로 단기적으로는 영향이 거의 없는 항만입지, 항만시설은제 외 하고 다음과 같이 항만소프트웨 어요인과 항만하드웨 어요인을 부산항 컨테이너터미널 경쟁력현황요인으로 측정하였다.
항만하드웨요인으로는 피더 네트워크 구축현황과 항만배후부지 활성화현황이다. 부산항 컨테 이너 터미 널의 강점요인 중 하나가 우수한 피더네트워크이기 때문에 이를 포함시켰고 항만배후부지 활성화정도는 오늘날 항만경쟁력에 중요한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에 경쟁력 영향요인으로 보았다.
북항내 TOC난립으로 가격경쟁력상실(al), 신항 개발로 요율경쟁 격화(a2), 국내항만간 과다경쟁(a3), 북항내 TOC의 물동량 유치능력 취약성(a4), 북항내 TOC의 대선사 협상력 취약 (a5), 북항내 TOC의 재무구조 경영능력 추I약성(a6), 북항과 신항간 연계수송 미흡(a7), 과다한 내륙운송비용(a8), 신항배후단지시설 미흡(a9) 그리고 비효율적인 부두 노무공급체계(alO) 등 10개 변수로 구성하였다. 측정방식은 리커트 7점 척도로 하였으며, 측정척도 내용은 매우 동의하지 않음=1, 동의하지 않음-=2, 약간 동의하지 않음=3, 보통=4, 약간 동의함=5, 동의함=6, 매우동의함=7로 하여 설문조사에 의해 측정하였匸k
보는 바와 같다. 표에 의하면, 10개 컨테이너터미널 문제점요인들 중에서 공통성이나 요인적재값이 비효율적인 컨테이 너 터 미 널의 노무공급체 계 변수(요인적재 값이 0.44임 )를 제외하고 총 9개 변수 3개의 요인으로 분류하였다.
항만소프트웨어요인은 항만비용, 항만생산성 , 서비스 그리고 환적화물처리현황으로 구성하였다. 현재 부산항 운영문제점이 주로 많은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 항만비용과 항만생산성그리고 서비스수준이다.
현재의 부산항 컨테이너 터미널의 경쟁력 영향요인으로는이미 전술한 바와 같이 항만소프트웨어요인으로 항만 비용 (cl), 항만생산성(c2), 고객 서비스제공능력(c3) 및 환적화물처리 능력 (c4)으로 구성 하였고 항만하드웨 어요인으로는 원활한피더네트워크 구축(c5)과 항만배후부지 조성과 활성화현황 (c7), 등 2개 변수로 구성하여 현황수준을 측정하였다. 현황수준은 경쟁력에 전혀 영향없음=1, 경쟁력에 영향 없음=2, 경쟁력에 거의 영향없음=3, 그저 그렇다=4, 경쟁력에 다소 영향있음=5, 경쟁력에 영향있음=6, 경쟁력에 매우 영향있음-=7(리커트 7점 척도)로 설문조사에 의하여 측정하였다.
현황수준은 경쟁력에 전혀 영향없음=1, 경쟁력에 영향 없음=2, 경쟁력에 거의 영향없음=3, 그저 그렇다=4, 경쟁력에 다소 영향있음=5, 경쟁력에 영향있음=6, 경쟁력에 매우 영향있음-=7(리커트 7점 척도)로 설문조사에 의하여 측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 자료는 설문조사에 의하여 수집하였고 설문대상은 부산항 운영터미널과 부산항을 이용하는 외항선사의 임직원이다. 다음의 표는 설문조사의 항목과 조사개요이다.
상기 업체를 대상으로 총 200매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회수된유효설문지는 182매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 설문지를 대상으로 본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유효설문지는 9개의 부산항 이용선사로부터 9啊(53.85%) 와 9개의 부산항 터미널로부터 84매(46.15%)로 총 182매이다.
데이터처리
문제 점요인과 경 쟁 력영향요인 및 경 쟁력효과간의 인과관계검정은 구조방정식 모형분석(SEM)방법에 의거하여 수행하였으며 분석 결과는 다음의 Fig. 1과 Table 9, Table 10에 나타나있다.
성능/효과
Table 6은 문제점변수들에 대한 순위검정내역이다. 3개 요인 전체로 볼 때, 가격경쟁력 약화요인(5.22)이 가장 크고 그다음으로는 신항배후단지시설과 연계수송체제 미흡성요인 (5.01)이고 운영능력 미흡성요인은 4.59로 가장 후순위를 보이고 있다. 변수별로 보면 비효율적인 노무공급체계가 5.
넷째로, 인천항 등 국내항만의 개발 가속화는 부산항에유입되던 물동량 감소에 한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1876 년 개항한 부산항은 2007년 말 현재 전국 수출입물동량의 67.
다섯째로, 높은 내륙연계운송비용과 북항과 신항간의 연계수송체제의 미흡성 그리고 신항배후단지 시설의 미흡성은 부산항 경쟁력 약화와 물동량 정체의 주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둘째로 운영능력 미흡성요인(ma)은 항만하드웨어요인에 강한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소프트웨어요인에는 다소약한 영향관계를 띠고 있다. 셋째로 배후연계수송체제와 항만배후부지 조성과 활성화 미흡성요인(tran)도 항만소프트웨어요인과 항만하드웨어요인에 모두 강한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소프트웨어요인보다는 하드웨어요인에 더 강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더욱이 북항내 터미널운영사(TOC)는 글로벌 터미널 운영사에 비하여 재무구조나경영능력이 취약하여 대선사에 대한 협상력이 취약하기 때문에 적정한 하역요율을 받지 못하는 문제점이 노줄되고 있다. 둘째로, 신항 개발로 인하여 북항내 군소 운영사간 운임경쟁이 가속화되고 있다는 점이다. 신항의 개장으로 인해 기존에 북항으로 기항하던 글로벌 선사들이 신항으로 기항함으로써 북항내 군소 운영사간 운임경쟁 격화로 인해 전반적인하역요율 인하 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요인분석 결과에 의하면, 북항내 TOC난립으로가격경쟁력상실, 신항개발로 요율경쟁 격화 및 국내항만간 과당경쟁변수로 3개 변수가 제3요인으로 묶여서 추출되었고, 둘째 유형은 경영능력 미흡요인으로서 북항내 TOC의 물동량유치능력 취약성, 북항내 TOC의 대선사 협상력 취약, 북항내 TOC의 재무구조, 경영능력 취약성 등 3가지 변수가 제1요인으로 묶여서 추출되었다. 마지막으로 북항과 신항간 연계수송미흡, 과다한 내륙운송비용 및 신항배후단지시설 미흡변수 등 3개 변수로 제2요인으로 묶여서 추출되었다.
59로 가장 후순위를 보이고 있다. 변수별로 보면 비효율적인 노무공급체계가 5.59로 가장 문제가 큰 변수로 지적되고 있고 그 다음으로는 신항개발로 인한 요율경쟁 격화(5.58), 국내항만간의 과다경쟁(5.29), 신항배후단지 시설의 미흡성 (5.26), 과다한 내륙운송비용 (5.22), 북항과 신항간의 연계수송체제의 미흡성 (5.15), TOC 난립으로 가격경쟁력 상실(4.78), TOC의 물동량 유치능력 미흡성 (4.73), TOC의 대선사 협상력 취 약성(461) 그리고 TOC의 경영능력 취약성 순으로 보여주고 있다, 선사의 경우에는 북항과 신항간의 연계수송체제의 미흡성 (5.46) 이 가장 높고 그 다음으로 신항배후단지시설의 미흡성(5.40) 순이며 터미널운영사의 경우는 신항개발로 인한 요율경쟁 격화(6.28)이 가장 높고 그 다음으로는 비효율적인 노무공급체계(5.95) 순으로 선사와 터니널 운영사간에 인식차이를 보이고 있다.
분석모형의 적합도를 나타내는 기초적합도(GFI)는 0.929이고 증분적합도(IFI)는 0.966 그리고 비교적합도(CFI)는 0.964 로서 거의 1에 가깝고 RMSE는 0.088로서 모형은 적합한 것으로 사료된다. 그리고 Table 10에서 경로계수와 유의 확률로영향관계를 살펴보면, 첫째로 가격경쟁력 약화요인(price)이항만소프트웨어요인(sw)과 항만하드웨어요인(hw)에 모두 강한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하드웨어요인보다는 소프트웨어요인에 더 강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영향관계를 띠고 있다. 셋째로 배후연계수송체제와 항만배후부지 조성과 활성화 미흡성요인(tran)도 항만소프트웨어요인과 항만하드웨어요인에 모두 강한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소프트웨어요인보다는 하드웨어요인에 더 강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한편 항만하드웨어요인과물동량 증대효과와는 직접적인 관련성이 없는 것으로 보이고있고 항만소프트웨어요인과 물동량 증대효과와는 매우 강한관련성을 나타내고 있다.
셋째로, 컨부두 노무 공급체계의 비합리성 및 비효율성이다. 북항재개발로 인하여 일반재래부두의 항운노조 인력을 상용화하였으나, 컨테이너부두의 경우는 일반부두에 비하여 더많은 항운노조인력을 사용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상용화에서 제외되어 있다.
000수준으로 변수들이 서로 독립적임이검정되었다. 요인분석 결과에 의하면, 북항내 TOC난립으로가격경쟁력상실, 신항개발로 요율경쟁 격화 및 국내항만간 과당경쟁변수로 3개 변수가 제3요인으로 묶여서 추출되었고, 둘째 유형은 경영능력 미흡요인으로서 북항내 TOC의 물동량유치능력 취약성, 북항내 TOC의 대선사 협상력 취약, 북항내 TOC의 재무구조, 경영능력 취약성 등 3가지 변수가 제1요인으로 묶여서 추출되었다. 마지막으로 북항과 신항간 연계수송미흡, 과다한 내륙운송비용 및 신항배후단지시설 미흡변수 등 3개 변수로 제2요인으로 묶여서 추출되었다.
요인의 설명력은 각각 24.35%, 22.09%, 21.59%로서 3요인의설명력은 68.1%이며 KMO 값은 0.746이고 Bartlett 구형성 검증의 유의확률값은 0.000수준으로 변수들이 서로 독립적임이검정되었다. 요인분석 결과에 의하면, 북항내 TOC난립으로가격경쟁력상실, 신항개발로 요율경쟁 격화 및 국내항만간 과당경쟁변수로 3개 변수가 제3요인으로 묶여서 추출되었고, 둘째 유형은 경영능력 미흡요인으로서 북항내 TOC의 물동량유치능력 취약성, 북항내 TOC의 대선사 협상력 취약, 북항내 TOC의 재무구조, 경영능력 취약성 등 3가지 변수가 제1요인으로 묶여서 추출되었다.
특정선사의 경우 부산항이 중국, 일본의 항만에 비해 환적화물 하역료가 최소 2배, 최대 3배 정도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부산항이 비교대상항만에 비해 환적화물 하역료가 높은데는 크게 두 가지 원인이 있다.
후속연구
즉, 항만수요자인 선사와 항만공급자인 터미널운영사간에 부산항경쟁력에 대한 인식차이가 있을 수 있는데 자료의 제약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지 못한 점이 있으며, 표본선정에 대한 편 (selection bias)가 본 연구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배체하지못한 점이다. 또한 글로벌 항만이나 동북아 경쟁항만과도 비교분석하지 못한 점도 연구의 한계점으로 지적될 수 있다. 이러한 점에 대한 보완은 향후 연구되어야 할 과제가 될 것으로사료된다.
따라서, 부산항의 경쟁력 제고를 통해 부산항이 동북아 허브항으로 자리 매김하기 위해서는 컨테이너터미널의 통합운영을 통한 항만생산성 및 효율성 제고, 메가캐리어의 터미널 운영권 확대, 항만노사평화체제 구축을 통한 항만안정성 제고, 신항 및 배후물류단지 활성화를 통한 새로운 물동량 창출이시급한 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본 연구에 있어서 자료와 설문조사상의 제약으로 인한 연구결과의 한계점이 있을 수 있다. 즉, 항만수요자인 선사와 항만공급자인 터미널운영사간에 부산항경쟁력에 대한 인식차이가 있을 수 있는데 자료의 제약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지 못한 점이 있으며, 표본선정에 대한 편 (selection bias)가 본 연구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배체하지못한 점이다.
또한 글로벌 항만이나 동북아 경쟁항만과도 비교분석하지 못한 점도 연구의 한계점으로 지적될 수 있다. 이러한 점에 대한 보완은 향후 연구되어야 할 과제가 될 것으로사료된다.
첫째로, 글로벌 터미널운영사에 비하여 재무구조나 경영능력 등이 취약하여 대선사 협상력과 물동량 유치에 한계가 있다는 점이다. 선박의 대형화와 선사의 전략적 제휴 강화 등에 의해 선사들의 항만에 대한 시장지배력이 강화 되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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