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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 및 운전 중심의 서울 지하철 9호선 개선 방안 연구
A Study on Improvement of Seoul Metro Line 9 Focusing on Marketing and Operating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1 no.5 = no.48, 2008년, pp.482 - 488  

박정수 (동양대학교 철도경영학과) ,  한우진 (미래철도DB, 국토해양부 정책모니터)

초록

국내 최초로 민간자본이 투자된 대형 지하철인 서울 9호선은 김포공항과 강남을 연결하는 1차 구간이 2009년 개통을 앞두고 있다. 지자체와 민간이 시설을 건설하고 전문 공공교통 서비스회사가 운영을 맡는 9호선은 보유한 자원을 최고로 활용하여 최대의 효율성을 이끌어낼 필요가 있으며, 관련 기관과의 적극적인 협력을 통한 핵심역량발휘와 경쟁력 제고가 필요하다. 본고에서는 9호선 운영분야에 초점을 맞추어 완급결합을 중심으로 한 9호선 운전체계와, 타 교통수단과의 연계, 공항철도와의 효과적인 직결운행 측면에서 9호선의 운영개선 방안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eoul Metro Line 9 (SML9) will link Gimpo Airport to the Gangnam district opening in May 2009. SML9 has a new model in Korea constructed by metropolitan government and private company and operated by specialized public transportation service provider. SML9 is confronted with tough environment of st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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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필요하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해외우수사례 분석과 국내 지하철 운영의 문제점 분석을 통하여, 9호선의 개선안을 제시하였다. 구체적으로는 철저한 완급결합 운전을 통하여, 지하철 운영 회사의 상품, 이라고 할 수 있는 운전계획의 혁신을 제안하였으며, 지하철 노선의 효과를 확장시켜줄 수 있는 타 수단 연계체계의 개선과, 효율적인 공항철도 직결운행방안에 대해서도 제안하였다.
  • 구체적으로는 철저한 완급결합 운전을 통하여, 지하철 운영 회사의 상품, 이라고 할 수 있는 운전계획의 혁신을 제안하였으며, 지하철 노선의 효과를 확장시켜줄 수 있는 타 수단 연계체계의 개선과, 효율적인 공항철도 직결운행방안에 대해서도 제안하였다. 아울러 이 같은내용들을 승객들에게 알기 쉽게 전해주기 위한 안내체계 분야의 개선방안도 제시하였다.
  • 따라서 이런 환경에서 운영을 준비하고 있는 서울지하철 9호선은 보유하고 있는 가용 자원을 활용하여 최대의 효율성을 이끌어내야 하며, 유관기관과의 적극적인 협력을 통하여 핵심역량을 발휘하고 경쟁력을 높여나가야 한다. 이에 따라 본고에서는 해외지하철 및 국내지하철과의 비교를 통하여 서울지하철 9호선의 영업, 운영 분야를 중심으로 3가지 개선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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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박정수 (2008), "핵심노트: 급행열차의 개념정의", 대한교통학회, 교통 기술과 정책, 제5권 제1호, pp.240-245 

  2. 도도로키 히로시, 김경철 (2000), "동경권 광역 도시철도의 속도향상과 노선간 직통운전 사례의 시사점(Keikyu 전철을 중심으로)", 대한교통학회 대중교통분과위 학술세미나 주제발표자료 

  3. 건설교통부 도시철도팀 (2007), "서울 도시철도 9호선 기본계획 변경", 건설교통부 고시 

  4. 후지타 다카요시, 노혁재, 김경철 (2004), "도시철도의 급행운전 시행방안 연구", 한국철도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pp.501-506 

  5. 김경철 (2001), "기존선 개량을 통한 도시철도 속도향상방안 기초연구", 서울시정개발연구원, 2001-R-10, pp.110-120 

  6. 김범준 (2007), "서울 서남부 환승허브로서의 여의도역 일대 대중교통 계획 제안", 2007년 서울특별시 대학생 시정연구논문 

  7. 윤혁렬 (2002), "서울시 지선버스 기능 활성화 방안", 서울시정개발연구원, 2002-R-08 

  8. 한우진, 권오현, 박정수 (2007), "도시철도 및 버스의 안내체계 개선방안", 한국철도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1777-1782 

  9. 한국교통연구원 정책토론회 (2005), "인천국제공항철도와 서울시지하철9호선의 직결운행 세부시행방안 연구" 

  10. 한우진, 박정수, 원제무 (2005), "인천국제공항철도의 다목적 활용방안 - 연계체계 개선을 중심으로",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8권 제6호, pp.610-616 

  11. Keihin Electric Express Railway Co. Ltd. http://www.keikyu.co.jp/train/rosenzu.shtml 

  12. Toei Transportation Information, http://www.kotsu.metro.tokyo.jp/subway/index.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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