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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전철에 의한 통신선로 전력유도 현상에 관한 고찰
A Study on the Induced Voltages on Subscriber Telecommunication Lines from High-Speed Electrified Railway Line 원문보기

電子工學會論文誌.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of Korea. TC, 통신, v.45 no.10 = no.376, 2008년, pp.71 - 79  

오호석 ((주)KT) ,  강성용 ((주)KT) ,  윤주영 ((주)KT) ,  김학철 ((주)동남통신) ,  최경 (강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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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고속 전기철도 시설로 인해 가입자 통신선로에서 발생하는 전력유도에 대한 현상과 관련 규정 및 유도전압 측정 결과를 분석한 것이다. 전력유도 현상의 명확한 이해를 돕기 위하여 이론적 배경을 제시하였고, 국내 법규에서 이상시유도위험전압, 상시유도위험종전압, 기기오동작유도종전압, 잡음전압 등으로 구분되는 유도전압 중에서 공통모드 전압에 해당하는 상시유도위험종전압과 잡음평형도 평가에 필요한 선대지잡음전압 및 차동모드전압인 선간잡음전압을 우리나라 고시 측정방법에 따라 측정하였다. 측정을 위해 이격거리가 각각 약 20 m와 300 m인 2 km 길이의 통신선로를 설치하여 실험하였으며 측정된 유도전압의 변화 및 파형 특성 등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고속전철에 의한 통신선로 전력유도 현상을 고찰하고 현행 측정방법의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nalyzed the voltage induction phenomena on the telecommunication lines by electromagnetic coupling from high-speed A.C. electrified railway. The induced common mode voltages and the induced differential mode voltage on the telecommunication line was measured by notified standard method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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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동일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 실험을 통하여 이를 규명해 보고자 한다.
  • 또, 단말 접지점의 위치변경은, 측정 결과에서 대지 전위차의 크기가 유도전압의 크기에 대하여 매우 크다면 측정용 접지의 변경에 따라 대지전위 성분의 변화가 크게 나타나야 하는 데, 이를 시험해 보기 위한 것이다. 그림 7에서 좌측 측정점의 VL은 선과 대지간의 유도전압이고 PIF(Power Influence)는 선과 대지간의 선대지 잡음전압을 의미한다.
  • 이를 위해 우선 전력유도현상의 기본 메카니즘을 살펴보고, 전철 선로와 인접된 통신선로를 대상으로 고시에 제시되어 있는 유도전압 측정방법(이상시유도위험전압, 상시유도위험종전압, 기기오동작유도종전압) 및 선-대지잡음 전압 측정방법을 이용하여 실제 측정한 결과를 보였다. 또한, 이를 통하여 현재 고시된 측정 방법이 Wenner의 4전극법을 이용한 대지비저항 즉정법과 유사하여 전차선에서 유도되는 유도전압과 대지전위차가 함께 계측되어 심각한 오차를 유발시킨다는 논고区에 대해 사실 여부를 확인해 보았다. 그리고 현재 발생 되는 유도전압이 발생원의 기본주파수(60 Hz)를 넘는 고주파 범위에서도 많은 위험성을 내재하고 있음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고속철도 주변에 시험용 통신선로를 설치하고 우리나라 고시에서 제시하고 있는 유도전압, 선간잡음전압, 선대지잡음전압을 측정하여 봄으로써 고속전철에 의한 통신선로 전력유도 현상을 고찰하고 측정 방법의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이론적으로도 제시된 것처럼 전철주위에는 전력유도 현상이 발생하고 있으며, 고시에 제시된 측정방법으로 측정한 결과는 전력 유도 현상을 충분히 나타내고 있다고 볼 수 있었다.
  • 본 논문은 고속전철이 운행하는 환경에서 통신선로에 나타나는 전력유도 현상을 고찰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우선 전력유도현상의 기본 메카니즘을 살펴보고, 전철 선로와 인접된 통신선로를 대상으로 고시에 제시되어 있는 유도전압 측정방법(이상시유도위험전압, 상시유도위험종전압, 기기오동작유도종전압) 및 선-대지잡음 전압 측정방법을 이용하여 실제 측정한 결과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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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ITU-T Directives, Directive concerning the protection of telecommunication lines against harmful effect from electric power and electrified railway lines, 1989 

  2. ITU-T Recommendation K.33, Limits to people safety related to coupling into telecommunication systems from a.c. electric power and a.c. electrified railway installations in fault conditions, 1996 

  3. ITU-T Recommendation K.53, Values of induced voltages on telecommunication installations to establish telecom and a.c. power and railway operators responsibilities, 2000 

  4. ITU-T Recommendation K.68, Management of electromagnetic interference on telecommuni- cation systems due to power systems, 2006 

  5. 정보통신부령 제231호, 전기통신설비의 기술기준에 관한 규칙 일부개정령, 2007. 12 

  6. 전파연구소 고시 제2005-98호, 전기통신설비의 기술기준에 관한 표준시험방법, 2005 

  7. 여상근, 박찬원, "대지전위와 통신회선 잡음.발생에 대한 고찰", 한국조명.전기설비학회논문지, 제21권, 제10호, 2007.12 

  8. 오광해, 이한민, 장동욱, 김주락, "공동접지방식 급전시스템의 고조파 해석", 한국철도학회 2000년도 추계학술대회논문집, pp. 688-695, 2000.11 

  9. 한문섭, 이장무, 정호성, 김주락, "전기철도 급전시스템의 주파수 기반모델을 이용한 고조파 해석", 한국철도학회 2004년도 춘계학술대회논문집, pp. 89-94, 2004.6 

  10. 이장무, 김주락, "교류전기철도 AT 급전계통의 고조파 해석 및 적용사례", 한국철도기술, 2004년 5월, 6월호 

  11. 전파연구소 고시 제2007-102호, 전력유도전압의 구체적 산출방법에 대한 기술기준,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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