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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과학교육-신경과학적 접근 통한 체계적인 과학학습연구 필요하다 원문보기

과학과 기술 = The science & technology, v.41 no.12 = no.475, 2008년, pp.84 - 85  

권용주 (한국교원대학교 생물교육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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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속연구

  • 이러한 연구들은 앞으로 더욱 빠르게 발달할 것으로 전망되며, 두뇌를 모니터링하면 그 학습자의 학습상태를 진단하고 이에 맞는 처방, 즉 맞춤 학습까지 가능한 기술의 개발이 가까운 장래에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두뇌 수준에서 일어나는 학습의 과정에 대한 연구, 학습 프로그램의 효과 판정, 학습자의 특정 학습 능력 측정 등도 신경과학적 접근을 통해 수치화된 디지털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더 나아가 일반 학습 영역뿐만 아니라, 과학 학습 영역에서도 관찰, 의문생성, 가설생성의 두뇌 활성영역을 알아내는 것은 물론이고, fMRI를 이용하여 가설을 생성하는 장기간의 학습 전후에 두뇌의 발달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측정해내는 수준까지발달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들은 앞으로 더욱 빠르게 발달할 것으로 전망되며, 두뇌를 모니터링하면 그 학습자의 학습상태를 진단하고 이에 맞는 처방, 즉 맞춤 학습까지 가능한 기술의 개발이 가까운 장래에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두뇌 수준에서 일어나는 학습의 과정에 대한 연구, 학습 프로그램의 효과 판정, 학습자의 특정 학습 능력 측정 등도 신경과학적 접근을 통해 수치화된 디지털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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