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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고등교육 I-네덜란드의 고등교육 원문보기

大學敎育 = Higher education, no.154, 2008년, pp.88 - 98  

김규환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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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고등전문교육은 앞에서도 지적했듯이 특정한 전문직업에 필요한 실제적인 응용지식과 기술을 개발시키고 이와 관련한 이론적인 교수법을 익히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초점은 특정한 전문직업의 실제적인 경험을 갖도록 훈련하는데 모아져 있다.
  • 이에 정부는 1981년에 평의회와 집행국간 권한을 재조정하여 집행국의 권한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법을 개정하였고, 1997년에는 대학지배구조의 효율성을 보다 강화시키는 방향으로 전면적 개정을 추진하였다. 대학지배구조현대화법고등 (University Governance Modernisation Bill)이라 불 육 리는 이 법의 제정 이전과 이후를 살펴봄으로 네덜란드대학지배구조의 모습을 살펴보고자 한다.
  • 우리나라 서울대가 63위를 차지한 영국 Times의 2006년도 세계 100대 대학에 네덜란드는 6개 대학이 들어 있고, 우리나라 대학이 순위에 들지 못한 Newsweek 선정 세계 100대 대학(2006)에는 5개 대학이 들어있을 정도로 네덜란드는 고등교육 강국이다. 글에서는 네덜란드의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발간한 최근 자료를 토대로 네덜란드의 고등교육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3)
  • 본 글에서는 네덜란드의 국가적 경쟁력을 뒷받침하고 있는 고등교육에 대해 그 대강의 모습을 살펴보았다. 앞에서 언급한 여러 내용 중 네덜란드 고등교육이 갖는 특징적 요소이자 강점이라고 생각되는 몇 가지 사항을 지적하는 것으로 글을 맺고자 한다.
  • 앞에서 언급한 여러 내용 중 네덜란드 고등교육이 갖는 특징적 요소이자 강점이라고 생각되는 몇 가지 사항을 지적하는 것으로 글을 맺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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