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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라지는 대입-대학수학능력시험의 현황과 과제 원문보기

大學敎育 = Higher education, no.154, 2008년, pp.108 - 114  

김정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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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이 목적대로 현행 수능시험이 대학수학 적격자 선발에 필요한 공정하고 객관적인 자료를 제공하고 있는가, 그리고 그 과정에서 고등학교의 정상적인 교육을 저해하지 않는가 하는 점이 현황을 파악하고 쟁점을 제시하는 데 토대가 될 것이다.
  • 끝으로 등급에 대해 알아보자. 영역/과목별 표준점수에 근거하여 수험생을 9등급으로 나누어 수험생이 속해 있는 해당 등급을 표시하는데, 영역/과목별 전체 수험생의 상위 4%까지를 1등급으로, 그 다음 7%까지를 2등급 등으로 하여<표 3>과 같이 순차적으로 등급을 부여한다.
  • 문화 환경에 따라 변하게 되는 것이므로, 앞으로 대입 정책 자체도 어떻게 개편될지 알 수 없다. 여기에서는 다만 현행 수능시험 자체에만 논의를 한정시켜 개선할 점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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