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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인공지능 연구동향
Research Trends in Game AI 원문보기

전자통신동향분석 =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v.23 no.4 = no.112, 2008년, pp.115 - 121  

조병헌 (한국전자통신연구원 HD게임연구팀) ,  박창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HD게임연구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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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에는 게임성에 관해 얘기할 때 그래픽 수준을 언급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최근 들어서는 하드웨어와 그래픽 기술의 발달로 그래픽 수준으로 게임의 품질을 높이는데에는 어느 정도의 한계에 도달했다는 것이 많은 전문가들의 판단이다. 이러한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국내외 게임 업체들은 다른 게임과의 차별성을 게임 인공지능에서 찾는 경우가 많아졌다. 게임에 인공지능을 적용하는 엔진 및 저작도구로서 인공지능 미들웨어 제품들이 등장하고 있고, 높은 수준의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하여 시장에서 성공을 거둔 게임들이 속속 나타나고 있다. 본 고에서는 주요 게임 인공지능 알고리듬, 해외에서 출시된 인공지능 미들웨어의 현황과 게임들에 적용된 우수한 인공지능 기술에 대해서 알아본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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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어드벤처 게임이다. 이 게임에서는 그 동안의 게임에서는 보여주지 못했던 자연스러운 행동을 해결하려 했다. 예를 들어 (그림 7)에서 보여주는 바와 같이 거리에서 돌아다니는 NPC 가 어쌔신과 부딪히면, NPC 가 사람과 비슷하게 밀리고, 그 상황에 적절한 행동을 하게 된다.
  • 최근 들어 게임에 유전자 알고리듬을 적용하려는 연구가 시도되었다[10], [11]. 이 연구에서는 염색체가 캐릭터의 상태에 따라 지능 캐릭터가 어떤 행동을 할 것인지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게임이 달라지거나 캐릭터의 구현 방식이 달라지면 처음부터 새로 작성해야 하는 문제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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