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교사에 의해 조성되는 심리적 학습 환경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인식과 과학과 관련된 태도 변화
High School Students' Perception on Psychological Learning EnvironmentGenerated by Science Teachers and Their Attitude Change Related to Science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53 no.5, 2009년, pp.570 - 584  

박기성 (불암고등학교) ,  김동진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  박소영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  박광서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  정연미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  임경옥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  박국태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과학교사에 의해 조성되는 심리적 학습 환경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인식과 과학과 관련된 태도 변화를 알아보는 것이었다. 연구를 위하여 S시 공동학군 선지원 일반계 남자 고등학교 1학년 539명을 대상으로 과학교사에 의해 조성되는 심리적 학습 환경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여 과학교사의 특성을 분류하고, 과학과 관련된 태도 검사를 1학기 초와 2학기 초에 실시하여 변화를 조사하였다. 그리고 과학과 관련된 태도 변화가 큰 학생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은 남자 과학교사보다 여자 과학교사를 좀 더 긍정적으로 인식하였으며, 학생들이 인식하는 심리적 학습 환경은 과학교사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과학교사에 의해 조성되는 심리적 학습 환경에 대한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인식을 바탕으로 분류한 과학교사의 특성에 따른 과학과 관련된 태도 변화는 과학교사가 한 학급만 담당할 경우에만 부정적으로 나타났으나, 대부분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관련성은 없었다. 과학과 관련된 태도 변화가 큰 고등학생들과의 비구조화된 면담 결과, 과학과 관련된 태도 변화의 주요 원인은 학업성취도로서, 과학교사의 직접적인 영향보다는 간접적인 영향이 과학과 관련된 태도 변화의 원인이었다. 그리고 학생들은 과학교사들이 다양한 수업 행동과 수업 지원적 행동을 가지고 과학수업에 임하기를 원하고 있었다. 따라서 고등학생들의 장래 진로선택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과학교사들은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 실현과 고등학생들의 과학과 관련된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도록 노력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high school students' perception on psychologicallearning environment generated by science teachers and their attitude change related to science. The subjectsconsisted of 539 freshmen in a boys' high school pre-applied of common school group in S city. Thi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과학교사 특성에 따른 심리적 학습 환경과 과학과 관련된 태도 변화. 고등학교 1학년 학생 들이 과학과 관련된 태도 변화와 과학교사와의 직접적인 관련성은 부정하였으나, 과학교사에 대한 학생들의 답변을 통하여 과학교사 특성에 따른 심리적 학습 환경의 세부범주와 과학과 관련된 태도 변화와의 연관성을 찾아보고자 하였다.
  • 과학교사에 의해 조성되는 심리적 학습 환경에 대한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인식을 알아보고, 학생들이 인식하는 정도에 따라 과학교사를 심리적 학습 환경 세부범주별로 긍정적 또는 부정적인 특성으로 분류하였다. 그리고 과학교사의 특성과 과학과 관련된 태도 변화와 관련성이 있는지 두 학기에 걸쳐 알아보고, 과학과 관련된 태도 변화가 큰 학생들을 면담하여 과학교사에 의해 조성되는 심리적 학습 환경이 어떤 영향을 주었 는지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로부터 얻은 결론과 제언은 다음과 같다.
  •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과학과 관련된 태도변 화가 과학교사 특성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 미한 차이가 없었으나, 과학교사에 의해 조성되는 심리적 학습 환경이 개별 학생의 과학과 관련된 태도 변화와 전혀 관련성이 없다고 할 수는 없다. 더욱이 과학교과에 대한 태도는 통계적으로 유의 미한 차이가 있으므로, 과학과 관련된 태도 변화가 큰 학생들을 면담하여 과학교사에 의해 조성 되는 심리적 학습 환경이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보았다. 면담 대상으로 선정된 학생의 인적 사항과 과학교사 조합은 Table 10과 같다.
  • 이상의 연구들에서는 학년과 성별이나 학교급 간에 따른 과학과 관련된 태도 비교나 다양한 학습 변인과 과학적 태도와의 관계를 일회적인 평가를 통한 자료 수집을 통해서 알아보았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과학교사의 특성에 따른 고등 학생들의 과학과 관련된 태도 변화를 두 학기에 걸쳐 알아보고, 과학교사에 의해 조성되는 심리적 학습 환경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인식을 바탕 으로 교사별 특성을 분류하여, 과학교사별 특성에 따른 심리적 학습 환경요인과 과학과 관련된 태도 변화와의 상관관계를 찾아서 고등학생들에게 바람직한 심리적 학습 환경조성에 대한 시사 점을 얻고자 한다.
  • 이러한 결과를 종합하면, 과학교사가 1 개 학급만 가르치는 경 우를 제 외하고 과학교사 조합을 포함한 과학교사의 특성에 따라 학생들의 과학과 관련된 태도 변화의 유의미한 차이는 통계적으로 발견할 수 없었다. 오히려 과학교사 특성보다 고등학교 2학년으로 진급 시 선택 하는 과정 이나 학생 개인이 가진 변인이 과학과 관련된 태도 변화에 영향을 주었다고 생각되었으므로, 과학과 관련된 태도 변화가 큰 학생들과의 면담으로 과학교사에 의해 조성되는 심리적 학습 환경과 과학과 관련된 태도 변화와의 관계를 찾아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이에 따라 연구문제로 첫째, 과학교사에 의해 조성 되는심 리적 학습환경 에 대한고등학생들의 인식 은 어 떠 한가? 둘째, 과학교사에 의 해 조성 되는 심리적 학습 환경에 대한 인식에 따라 분류된 과학교사의 특성과 과학과 관련된 태도 변화는어 떤 관련성 이 있는가? 셋째, 과학교사에 의 해 조성되는 심리적 학습 환경의 세부범주와 과학과 관련된 태도 변화는 어 떤 관계 가 있는가? 등을 설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5)

  1. http://miso.yeskisti.net/popup/seminar_end_new.jsp, 2008 

  2. Shim, K.-C.; Kim, H.-S.; Park, Y.-C. J. Kor. Assoc. Res. Sci. Educ. 2001, 21, 558 

  3. Cho, H.-H.; Ko, Y.-J. J. Kor. Assoc. Res. Sci. Educ. 2008, 28, 269 

  4. Kwon, C.-S.; Hur, M.; Yang, I.-H.; Kim, Y.-S. J. Kor.Assoc. Res. Sci. Educ. 2004, 24, 1256 

  5. Choi, S.-H.; Kim, E.-S.; Kwon, O.-K.; Oh, C.-H.;Park, K.-T. J. Kor. Chem. Soc. 2008, 52, 96 

  6. Hur, M. J. Kor. Assoc. Res. Sci. Educ. 1993, 13, 334 

  7. Lee, M.-K.; Jeong, E.-Y. J. Kor. Assoc. Res. Sci. Educ. 2004, 24, 946 

  8. Kwak, Y.-S.; Kim, C.-J.; Lee, Y.-R.; Jeong, D.-S.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006, 27, 260 

  9. Park, H.-W.; Kang, S.-W. The Korean Journal of Biology Education 2007, 35, 92 

  10. Jang, S.-Y.; Noh, S.-G.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005, 24, 435 

  11.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Curriculum; Daehan Textbook Publishing: Seoul, Korea, 1997 

  12. Chung, W.-H.; Kwon, J.-S.; Jeong, J.-W.; Kim, H.-N.;Choi, B.-S.; Hur, M. Science Teaching Models; Kyoyookkwahaksa:Seoul, Korea, 1997; pp 431-440 

  13. Woo, J.-O.; Lee, K.-H. J. Kor. Assoc. Res. Sci. Educ. 1995, 15, 332 

  14. Eichinger, J.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997, 97, 122 

  15. Roymond, E. M.; Jeffrey, T. F.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2, 29, 929 

  16. Lee, J.-C.; Kim, B.-K. J. Kor. Assoc. Res. Sci. Educ. 1999, 19, 315 

  17. Kwak, Y.-S.; Kim, J.-H. J. Kor. Assoc. Res. Sci. Educ. 2003, 23, 144 

  18. Roth W. M.; Roychoudhury, A.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4, 31, 5 

  19. Walters, J. D. Analytical Chemistry 1991, 63, 977A 

  20. Simpson, R. D.; Oliver, J. S. Science Education 1985, 69, 511 

  21. Noh, T.-H.; Choi, Y.-N. J. Kor. Assoc. Res. Sci. Educ. 1996, 16, 217 

  22. Shrigley, R. L. Science Education 1983, 67, 425 

  23. Lee, J.-C.; Kim, B.-K. J. Kor. Assoc. Res. Sci. Educ. 1998, 18, 313 

  24. Kim, S.-W.; Jeong, S.-M.; Hwang, Y.-J. J. Kor. Assoc. Res. Sci. Educ. 2005, 25, 736 

  25. Song, H.-M.; Shin, Y.-J. The Korean Journal of Biology Education 2000, 28, 136 

  26. Choi, K.-H.; Kim, K.-M. J. Kor. Assoc. Res. Sci. Educ. 2001, 21, 149 

  27. Jones, M. G.; Howe, A.; Rua, M. J. Science Education 2000, 84, 180 

  28. Weinburgh, M.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5, 32, 387 

  29. Choi, K.-H.; Cho, H.-H.; Kim, J.-H. J. Kor. Assoc. Res. Sci. Educ. 2000, 20, 642 

  30. Dockstader, J. T. H. E. Journal 1999, 26, 73 

  31. Park, S.-H. J. Kor. Assoc. Res. Sci. Educ. 2006, 26, 122 

  32. Cho, H.-H.; Ko, Y.-J. J. Kor. Assoc. Res. Sci. Educ. 2008, 28, 618 

  33. Kim, B.-K. J. Kor. Assoc. Res. Sci. Educ. 1993, 13, 341 

  34. Yoon, J. J. Kor. Assoc. Res. Sci. Educ. 2002, 22, 906 

  35. George, R.; Kplan, D. Science Education 1998, 82, 9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