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교사에 의해 조성되는 심리적 학습 환경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인식과 과학과 관련된 태도 변화 High School Students' Perception on Psychological Learning EnvironmentGenerated by Science Teachers and Their Attitude Change Related to Science원문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과학교사에 의해 조성되는 심리적 학습 환경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인식과 과학과 관련된 태도 변화를 알아보는 것이었다. 연구를 위하여 S시 공동학군 선지원 일반계 남자 고등학교 1학년 539명을 대상으로 과학교사에 의해 조성되는 심리적 학습 환경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여 과학교사의 특성을 분류하고, 과학과 관련된 태도 검사를 1학기 초와 2학기 초에 실시하여 변화를 조사하였다. 그리고 과학과 관련된 태도 변화가 큰 학생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은 남자 과학교사보다 여자 과학교사를 좀 더 긍정적으로 인식하였으며, 학생들이 인식하는 심리적 학습 환경은 과학교사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과학교사에 의해 조성되는 심리적 학습 환경에 대한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인식을 바탕으로 분류한 과학교사의 특성에 따른 과학과 관련된 태도 변화는 과학교사가 한 학급만 담당할 경우에만 부정적으로 나타났으나, 대부분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관련성은 없었다. 과학과 관련된 태도 변화가 큰 고등학생들과의 비구조화된 면담 결과, 과학과 관련된 태도 변화의 주요 원인은 학업성취도로서, 과학교사의 직접적인 영향보다는 간접적인 영향이 과학과 관련된 태도 변화의 원인이었다. 그리고 학생들은 과학교사들이 다양한 수업 행동과 수업 지원적 행동을 가지고 과학수업에 임하기를 원하고 있었다. 따라서 고등학생들의 장래 진로선택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과학교사들은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 실현과 고등학생들의 과학과 관련된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 연구의 목적은 과학교사에 의해 조성되는 심리적 학습 환경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인식과 과학과 관련된 태도 변화를 알아보는 것이었다. 연구를 위하여 S시 공동학군 선지원 일반계 남자 고등학교 1학년 539명을 대상으로 과학교사에 의해 조성되는 심리적 학습 환경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여 과학교사의 특성을 분류하고, 과학과 관련된 태도 검사를 1학기 초와 2학기 초에 실시하여 변화를 조사하였다. 그리고 과학과 관련된 태도 변화가 큰 학생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은 남자 과학교사보다 여자 과학교사를 좀 더 긍정적으로 인식하였으며, 학생들이 인식하는 심리적 학습 환경은 과학교사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과학교사에 의해 조성되는 심리적 학습 환경에 대한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인식을 바탕으로 분류한 과학교사의 특성에 따른 과학과 관련된 태도 변화는 과학교사가 한 학급만 담당할 경우에만 부정적으로 나타났으나, 대부분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관련성은 없었다. 과학과 관련된 태도 변화가 큰 고등학생들과의 비구조화된 면담 결과, 과학과 관련된 태도 변화의 주요 원인은 학업성취도로서, 과학교사의 직접적인 영향보다는 간접적인 영향이 과학과 관련된 태도 변화의 원인이었다. 그리고 학생들은 과학교사들이 다양한 수업 행동과 수업 지원적 행동을 가지고 과학수업에 임하기를 원하고 있었다. 따라서 고등학생들의 장래 진로선택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과학교사들은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 실현과 고등학생들의 과학과 관련된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도록 노력해야 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high school students' perception on psychologicallearning environment generated by science teachers and their attitude change related to science. The subjectsconsisted of 539 freshmen in a boys' high school pre-applied of common school group in S city. This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high school students' perception on psychologicallearning environment generated by science teachers and their attitude change related to science. The subjectsconsisted of 539 freshmen in a boys' high school pre-applied of common school group in S city. This study wasconducted with students' perception survey and classification of teachers' features according to it. The surveyabout science-related attitude was also made in early 1st semester and 2nd semester, and the students showingthe great attitude change related to science were interviewed. The results of this study revealed that statistically,students had a more positive perception on female teachers than on male ones and that according to their teachers,there were clear different in the psychological learning environment perceived by students. As for the relation of teachers' features and students' attitude change, it showed the negative effect only when the teacher was incharge of only one class, but in most of the cases, there was no meaningful correlation. The semi-structuredinterview with students with great attitude change related to science indicated that the main cause of the changewas the achievement they made in class. The interview showed that the change related to science happenedunder the indirect influence of teachers rather than direct influence. Furthermore, students wanted scienceteachers to meet the science class possessing various instruction behaviors and support behaviors. Therefore,science teachers playing an important role in students' choice of career should make efforts to realize the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change students' science-related attitude into a positive direc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high school students' perception on psychologicallearning environment generated by science teachers and their attitude change related to science. The subjectsconsisted of 539 freshmen in a boys' high school pre-applied of common school group in S city. This study wasconducted with students' perception survey and classification of teachers' features according to it. The surveyabout science-related attitude was also made in early 1st semester and 2nd semester, and the students showingthe great attitude change related to science were interviewed. The results of this study revealed that statistically,students had a more positive perception on female teachers than on male ones and that according to their teachers,there were clear different in the psychological learning environment perceived by students. As for the relation of teachers' features and students' attitude change, it showed the negative effect only when the teacher was incharge of only one class, but in most of the cases, there was no meaningful correlation. The semi-structuredinterview with students with great attitude change related to science indicated that the main cause of the changewas the achievement they made in class. The interview showed that the change related to science happenedunder the indirect influence of teachers rather than direct influence. Furthermore, students wanted scienceteachers to meet the science class possessing various instruction behaviors and support behaviors. Therefore,science teachers playing an important role in students' choice of career should make efforts to realize the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change students' science-related attitude into a positive dire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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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과학교사 특성에 따른 심리적 학습 환경과 과학과 관련된 태도 변화. 고등학교 1학년 학생 들이 과학과 관련된 태도 변화와 과학교사와의 직접적인 관련성은 부정하였으나, 과학교사에 대한 학생들의 답변을 통하여 과학교사 특성에 따른 심리적 학습 환경의 세부범주와 과학과 관련된 태도 변화와의 연관성을 찾아보고자 하였다.
과학교사에 의해 조성되는 심리적 학습 환경에 대한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인식을 알아보고, 학생들이 인식하는 정도에 따라 과학교사를 심리적 학습 환경 세부범주별로 긍정적 또는 부정적인 특성으로 분류하였다. 그리고 과학교사의 특성과 과학과 관련된 태도 변화와 관련성이 있는지 두 학기에 걸쳐 알아보고, 과학과 관련된 태도 변화가 큰 학생들을 면담하여 과학교사에 의해 조성되는 심리적 학습 환경이 어떤 영향을 주었 는지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로부터 얻은 결론과 제언은 다음과 같다.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과학과 관련된 태도변 화가 과학교사 특성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 미한 차이가 없었으나, 과학교사에 의해 조성되는 심리적 학습 환경이 개별 학생의 과학과 관련된 태도 변화와 전혀 관련성이 없다고 할 수는 없다. 더욱이 과학교과에 대한 태도는 통계적으로 유의 미한 차이가 있으므로, 과학과 관련된 태도 변화가 큰 학생들을 면담하여 과학교사에 의해 조성 되는 심리적 학습 환경이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보았다. 면담 대상으로 선정된 학생의 인적 사항과 과학교사 조합은 Table 10과 같다.
이상의 연구들에서는 학년과 성별이나 학교급 간에 따른 과학과 관련된 태도 비교나 다양한 학습 변인과 과학적 태도와의 관계를 일회적인 평가를 통한 자료 수집을 통해서 알아보았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과학교사의 특성에 따른 고등 학생들의 과학과 관련된 태도 변화를 두 학기에 걸쳐 알아보고, 과학교사에 의해 조성되는 심리적 학습 환경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인식을 바탕 으로 교사별 특성을 분류하여, 과학교사별 특성에 따른 심리적 학습 환경요인과 과학과 관련된 태도 변화와의 상관관계를 찾아서 고등학생들에게 바람직한 심리적 학습 환경조성에 대한 시사 점을 얻고자 한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하면, 과학교사가 1 개 학급만 가르치는 경 우를 제 외하고 과학교사 조합을 포함한 과학교사의 특성에 따라 학생들의 과학과 관련된 태도 변화의 유의미한 차이는 통계적으로 발견할 수 없었다. 오히려 과학교사 특성보다 고등학교 2학년으로 진급 시 선택 하는 과정 이나 학생 개인이 가진 변인이 과학과 관련된 태도 변화에 영향을 주었다고 생각되었으므로, 과학과 관련된 태도 변화가 큰 학생들과의 면담으로 과학교사에 의해 조성되는 심리적 학습 환경과 과학과 관련된 태도 변화와의 관계를 찾아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이에 따라 연구문제로 첫째, 과학교사에 의해 조성 되는심 리적 학습환경 에 대한고등학생들의 인식 은 어 떠 한가? 둘째, 과학교사에 의 해 조성 되는 심리적 학습 환경에 대한 인식에 따라 분류된 과학교사의 특성과 과학과 관련된 태도 변화는어 떤 관련성 이 있는가? 셋째, 과학교사에 의 해 조성되는 심리적 학습 환경의 세부범주와 과학과 관련된 태도 변화는 어 떤 관계 가 있는가? 등을 설정하였다.
제안 방법
Table 1 의 과학과 관련된 태도 사전검사는 고등 학교 과학교사의 영 향을 적 게 받은 고등학교 1 학년 1학기 3월에 실시하였고, 사후검사는 2학기 9 월에 실시하였다. 과학과 관련된 태도 사후검사 1 주일 후에 과학교사에 의해 조성되는 심리적 학습 환경 검사를 실시하였다.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과학과 관련된 태도 변화가 있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과학과 관련된 태도 사전검사를 통하여 동일집단인지 분석하고, 사후검사 결과와 비교하였다. 그리고 분류한 과학교사 특성과 과학과 관련된 태도 검사의 사전 • 사후검사 점수 변화와의 관계를 알아보았다.
Table 1 의 과학과 관련된 태도 사전검사는 고등 학교 과학교사의 영 향을 적 게 받은 고등학교 1 학년 1학기 3월에 실시하였고, 사후검사는 2학기 9 월에 실시하였다. 과학과 관련된 태도 사후검사 1 주일 후에 과학교사에 의해 조성되는 심리적 학습 환경 검사를 실시하였다. 각각의 검사는 20분동안 실시되었으며, 검사 전에 5분 동안 검사에 대한 의의와 목적 및 주의사항에 대하여 설명하 였다.
과학과 관련된 태도는 여러 가지 견해가 있으나 이 연구에서는 과학에 대한 태도, 과학적 태도, 그리고 과학교과에 대한 태도로 나누어 보았다.
과학교사에 의해 조성되는 심리적 학습 환경에 대한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인식을 알아보고, 학생들이 인식하는 정도에 따라 과학교사를 심리적 학습 환경 세부범주별로 긍정적 또는 부정적인 특성으로 분류하였다. 그리고 과학교사의 특성과 과학과 관련된 태도 변화와 관련성이 있는지 두 학기에 걸쳐 알아보고, 과학과 관련된 태도 변화가 큰 학생들을 면담하여 과학교사에 의해 조성되는 심리적 학습 환경이 어떤 영향을 주었 는지 알아보았다.
과학교사의 특성과 과학과 관련된 태도 변화 사이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과학교사 특성에 따라 과학과 관련된 태도 변화 차이에 대하여 일원배치 분산분 석을 하였다. 그리고 과학과 관련된 태도변화가큰 학생들과의 면담 내용은 심리적 학습 환경 검사지의 세부범주에 따라 분석하였다.
그리고 과학교사의 조합에 따라 학급을 분류하고, 분류된 학급에서 과학과 관련된 태도 변화가큰 학생들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의 형태는 면담 결과의 타당도를 높이기 위하여 비구조화된 면담을 실시하였다.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과학과 관련된 태도 변화가 있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과학과 관련된 태도 사전검사를 통하여 동일집단인지 분석하고, 사후검사 결과와 비교하였다. 그리고 분류한 과학교사 특성과 과학과 관련된 태도 검사의 사전 • 사후검사 점수 변화와의 관계를 알아보았다.
면담 내용 선정을 위하여 2명의 학생을 선정하여 질문내용을 표준화하였다. 면담 대상 학생은 과학과 관련된 태도 점수 변화 경향이 범주별로 동일하고, 점수 변화가 집단 내에서 비교적 큰 학생들 중 담당교사 조합 유형과 관련이 있는 학생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과학교사의 조합에 따라 학급을 분류하고, 분류된 학급에서 과학과 관련된 태도 변화가큰 학생들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의 형태는 면담 결과의 타당도를 높이기 위하여 비구조화된 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내용은 주로 과학과 관련된 태도 변화의 원인, 과학교사에 대한 생각, 심리적 학습 환경 검사지의 세부범주에 관한 것들이었다.
면담 대상 학생은 과학과 관련된 태도 점수 변화 경향이 범주별로 동일하고, 점수 변화가 집단 내에서 비교적 큰 학생들 중 담당교사 조합 유형과 관련이 있는 학생을 선정하였다. 범주별로 긍정적인 변화 학생 1 명과 부정적인 변화 학생 1 명씩을 선정하였으며, 각각의 경우에 해당되는학생이 없는경우에는어느한 경우에 해당되는 학생과 면담을 실시하였다.
세 번째, 서로 다른 과학교사들과 공동으로 수업을 담당하는 D, E 과학교사를 중심으로 면담내 용을 분석하였다. 먼저 체벌과 칭찬에서 긍정적 으로 분류된 C 과학교사와 과학교사의 태도에서 긍정적으로 분류된 D 과학교사가 담당하는 학급 학생의 답변내용이다.
셋째, 심리적 학습 환경 인식 검사의 세부범주별 특성이 긍정적인 교사 집단과 부정적인 교사 집단으로 분류하였다. 그리고 두 교사 집단에 있는 과학교사 중에서 상대 집단의 과학교사 각각과 유의도 수준p < 0.
87 이었다. 심리적 학습 환경 검사 결과를 통하여 과학교사들의 특성을 분류하였다.
이상의 연구들에서는 학년과 성별이나 학교급 간에 따른 과학과 관련된 태도 비교나 다양한 학습 변인과 과학적 태도와의 관계를 일회적인 평가를 통한 자료 수집을 통해서 알아보았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과학교사의 특성에 따른 고등 학생들의 과학과 관련된 태도 변화를 두 학기에 걸쳐 알아보고, 과학교사에 의해 조성되는 심리적 학습 환경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인식을 바탕 으로 교사별 특성을 분류하여, 과학교사별 특성에 따른 심리적 학습 환경요인과 과학과 관련된 태도 변화와의 상관관계를 찾아서 고등학생들에게 바람직한 심리적 학습 환경조성에 대한 시사 점을 얻고자 한다.
첫째, 심리적 학습 환경 인식 검사의 세부범주별 평균점수 순서로 과학교사를 나열하였다. 세부범주별 평균점 수가 가장 높은 과학교사는 해 당세부범주별 특성을 긍정적으로, 가장 낮은 과학 교사는 세 부범주별 특성 을 부정적으로 일단 분류 하였다.
대상 데이터
S 시 동북부 소재 공동학군 선지원 일반계 남자고등학교 1학년 전체를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1학년 592명의 자료를 분석하여 응답한 자료 중 응답이 부실하거나 중도탈락으로 사용하기 곤란한 자료는 제 외 하고, 539개의 자료를 대상으로 조사하여 분석하였다. 검사별 자료의 수, 회 수율, 분석 에 사용된 자료 수는 Table 1 과 같다.
연구 대상. S 시 동북부 소재 공동학군 선지원 일반계 남자고등학교 1학년 전체를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1학년 592명의 자료를 분석하여 응답한 자료 중 응답이 부실하거나 중도탈락으로 사용하기 곤란한 자료는 제 외 하고, 539개의 자료를 대상으로 조사하여 분석하였다.
Table 2에 서 와 같이 연구 대 상의 과학교사는 총 9명 (A 〜I)이었으며, 주 전공이 물리인 과학교사는 3 명 (A, B, C), 화학인 과학교사는 2명 (D, F), 생물인 과학교사는 2명 (G, H), 지구과학인 과학교 사는 2명 (E, I)이 었 다.
면담 내용 선정을 위하여 2명의 학생을 선정하여 질문내용을 표준화하였다. 면담 대상 학생은 과학과 관련된 태도 점수 변화 경향이 범주별로 동일하고, 점수 변화가 집단 내에서 비교적 큰 학생들 중 담당교사 조합 유형과 관련이 있는 학생을 선정하였다. 범주별로 긍정적인 변화 학생 1 명과 부정적인 변화 학생 1 명씩을 선정하였으며, 각각의 경우에 해당되는학생이 없는경우에는어느한 경우에 해당되는 학생과 면담을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자료의 처리 및 분석. 과학과 관련된 태도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대응표본 /-검정을 실시하였다. 과학교사의 특성을 분류하기 위하여 심리적 학습 환경 측정도구를 이용하여 학생들이 인식하는 심리적 환경을 측정하고, 검사 결과로부터 과학교사를 독립변인으로 심리적 학습 환경 인식검 사의 세 부범 주평 균점 수를종속변수로하여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하였다.
과학교사 특성 에 따른 학급별 과학과 관련 된태 도 변 화. 과학교사 특성 에 따른 학급별 과학과 관련된 태도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먼저 학급별 과학교사 조합을 변인으로, 과학과 관련된 태도의 사전 • 사후 평 균점 수 차이를 종속변수로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하였다. 8가지 과학교사 조합에 따라 분석 한 결과는 Table 9와 같다.
과학교사의 조합 중 동일한 과학교사가 과학과 관련된 태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동일한 과학교사의 변인을 통제 하고 대 상 과학교 사가 수업하는 학급 간 과학과 관련된 태도 점수 변화를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하였다. 예를 들어, A-B 과학교사 조합과 A-C 과학교사 조합을 분석한 사후 검증은 A 과학교사를 통제 하고 B 와 C 과학교사에 따라 과학과 관련된 태도 점수에 유의 미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는데, 분석 가능한 조합의 과학교사들 모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과학교사의 특성을 분류하기 위하여 심리적 학습 환경 측정도구를 이용하여 학생들이 인식하는 심리적 환경을 측정하고, 검사 결과로부터 과학교사를 독립변인으로 심리적 학습 환경 인식검 사의 세 부범 주평 균점 수를종속변수로하여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하였다. 과학교사의 특성과 과학과 관련된 태도 변화 사이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과학교사 특성에 따라 과학과 관련된 태도 변화 차이에 대하여 일원배치 분산분 석을 하였다. 그리고 과학과 관련된 태도변화가큰 학생들과의 면담 내용은 심리적 학습 환경 검사지의 세부범주에 따라 분석하였다.
과학과 관련된 태도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대응표본 /-검정을 실시하였다. 과학교사의 특성을 분류하기 위하여 심리적 학습 환경 측정도구를 이용하여 학생들이 인식하는 심리적 환경을 측정하고, 검사 결과로부터 과학교사를 독립변인으로 심리적 학습 환경 인식검 사의 세 부범 주평 균점 수를종속변수로하여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하였다. 과학교사의 특성과 과학과 관련된 태도 변화 사이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과학교사 특성에 따라 과학과 관련된 태도 변화 차이에 대하여 일원배치 분산분 석을 하였다.
그리고 동일한 조합의 과학교사가 수업을 진행 하는 학급간의 과학과 관련된 태도 점수에 통계 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과학교사 조합이 동일한 학급을 선택하여 각 학급을 변인으로 과학과 관련된 태도 사전 • 사후점수 차이를 종속변수로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하였고, 학급별 사후 검증을 실시하였다. 대부분의 경우 과학과 관련된 태도 세부범주 및 전체에서 의미 있는 차이가 없었으나, D-E 과학교사 조합을 분석한 결과 과학교과에 대한 태도에서 尸값이 5.
이론/모형
검 사 도구. 과학과 관련된 태도 검사는 개발된 검사지12의 5단계로 구성된 리커트 척 도 (Likert scale) 방법을 이용하였다. 검사지의 신뢰도(Cronbach's alpha) 는 0.
과학교사 특성을 분류하기 위하여 심리적 학습 환경에 관한 검사는 개발된 심리적 학습 환경 검사지 (psychological learning environment instrument by science teacher; PLEIS)23 의 5 단계로 구성된 리커트 척도 (Likert scale) 방법을 이용하였 다. 검사지의 신뢰도는 0.
성능/효과
A 과학교사 혼자 담당하는 학급과 B 과학교사와 공동으로 담당하는 학급사이에 심리적 학습 환경에 대한 인식 차이가 통계적으로는 없었으나, 면담 결과에서 A 과학교사가 상대적으로 이론수업 지향적인 B과학교사에 비해서 실험이 많은 것을 긍정적 으로 인식 하고 있었다. 과학교과의 특성인 실험 수업이 과학과 관련된 태도에 긍정 적인 영 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과학교사에 의해 조성되는 심리적 학습 환경에 대한 고등학교 1 학년 학생들의 인식은 약간 긍정 적이었으며, 과학교사별 특성에 따라 체벌과 칭찬, 자료 활용도, 수업 진행 행동, 실험 시 지원 행동 등의 심리적 학습 환경 세부범주에서 통계적 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과학과 관련된 태도검사에서 과학에 대한 태도와 과학적 태도는 고등학교 입학 후 긍정적으로 변화하였으나, 과학교과에 대한 태도는 부정적이었고 변하지 않았다.
Table 7에서 심 리적 학습 환경 검사의 세부범주의 특성이 긍정적으로 분류된 것은 심리적 학습환경 검사의 세부범주에 대해 강하게 일치하는 성향으로 해석했고, 부정적으로 분류된 것은 심리적 학습 환경 검사의 세부범주와 매우 약하게 일치하는 성향으로 해석하였다. 과학교사의 태도 세부범주에서 D, F, I 과학교사가 긍정적으로 분류되었는데, 이것은 D, F, I 과학교사가 수업에 대한 열성, 유머, 호소력과 주의 집중시키는 능력이 큰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과학교사의 태도 세부범주에서 B, H 과학교사가 부정적 으로 분류 되었는데, 이것은 B, H 과학교사의 수업에 대한 태도가 이성적이며 정적인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과학과 관련된 태도 사전 • 사후검사의 상관관계 (Pearson correlation) 를 알아본 결과 상관 계수 r = 0.76, p = 0.000로 높은 상관관계 를 나타내어, 통계적으로 과학과 관련된 태도 사전검사 점수가 높았던 학생들의 사후검사 점수도 높은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이 연구 대상의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과학과 관련된 태도의 사전검사 에서 과학과 관련된 태도가 다소 긍정적이었기 때문에 사후검사 결과에서도 통계적 으로 유의미한 향상이 있었던 것으로 생각된다.
그리고 동일한 조합의 과학교사가 수업을 진행 하는 학급간의 과학과 관련된 태도 점수에 통계 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과학교사 조합이 동일한 학급을 선택하여 각 학급을 변인으로 과학과 관련된 태도 사전 • 사후점수 차이를 종속변수로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하였고, 학급별 사후 검증을 실시하였다. 대부분의 경우 과학과 관련된 태도 세부범주 및 전체에서 의미 있는 차이가 없었으나, D-E 과학교사 조합을 분석한 결과 과학교과에 대한 태도에서 尸값이 5.84 로 1개 학급이 다른 2개 학급에 비하여 통계적 으로 유의 미 한 차이 (p < 0.05)가 있 었다. 이 것은 D-E 과학교사 조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 한 차이가 있는 학급이 고등학교 2학년 진급 시 자연과정 선택 비율이 37.
둘째, 다중 /-검증 결과, 심리적 학습 환경 인식 검사의 세부범주별 평균점수가 가장 높은 과학교 사와 유의도 수준 p < 0.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 미한 차이가 없는 과학교사는 심리적 학습 환경의 세부범주가 긍정적으로 인식되는 것으로 분류 하였다. 마찬가지로 심리적 학습 환경 인식 검사의 세 부범주별 평균점수가 가장 낮은 과학교사와 통계 적 으로 유의 미 한 차이 가 없는 과학교사는 심리적 학습환경의 세부범주가부정적으로 인식되는 것으로 분류하였다.
과학교사의 태도 세부범주에서 D, F, I 과학교사가 긍정적으로 분류되었는데, 이것은 D, F, I 과학교사가 수업에 대한 열성, 유머, 호소력과 주의 집중시키는 능력이 큰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과학교사의 태도 세부범주에서 B, H 과학교사가 부정적 으로 분류 되었는데, 이것은 B, H 과학교사의 수업에 대한 태도가 이성적이며 정적인 것을 알 수 있었다.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과학교사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심리적 학습 환경을 측정한 결과, 고등 학생보다는 중학생에서 학습 환경 점수가 높게 나타나 중학생이 과학교사에 의한 심리적 학습 환경을 더 긍정적으로 생각하였다. 또한,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심리적 학습 환경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이면 과학과 관련된 태도나 실험 태도가 긍정적이었다.16
면담 결과, 과학과 관련된 태도 점수가 크게 감소한학생 들의 경 우과학내 용의 어 려 움과부진 한성취도를 과학과 관련된 태도 변화의 이유로 답하였고, 과학교사의 영향을 묻는 질문에는 없다고 대답하였다. 그러나 과학과 관련된 태도 점수가 크게 증가한 학생들은 감소한 학생들에 비하여 좀 더 다양한 답변을 하였고, 그 이유도 다양하 였다.
면담 결과를 종합하면, 과학과 관련된 태도 변화의 주요 원인은 학업성취도이었으므로, 과학과 관련된 태도 변화와 과학교사와의 직접적인 관련성은 없었다.
Table 8에 서 보면 , 고등학교 1 학년 학생 들의 과학과 관련된 태도의 사전 • 사후검사 전체 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세부범주 별로 살펴보면, 3가지의 세부범주 중 과학에 대한 태도와 과학적 태도에서는 사전 • 사후검사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나, 과학 교과에 대한 태도에서는 사전 • 사후검사에서 차이가 다소 있지만 통계적으로 유의미 하지 않았다.
이에 따라 연구문제로 첫째, 과학교사에 의해 조성 되는심 리적 학습환경 에 대한고등학생들의 인식 은 어 떠 한가? 둘째, 과학교사에 의 해 조성 되는 심리적 학습 환경에 대한 인식에 따라 분류된 과학교사의 특성과 과학과 관련된 태도 변화는어 떤 관련성 이 있는가? 셋째, 과학교사에 의 해 조성되는 심리적 학습 환경의 세부범주와 과학과 관련된 태도 변화는 어 떤 관계 가 있는가? 등을 설정하였다.
오히려 봉기 학생은 지속적인 멀티미디어 사용을 부정적으로 보았다. 실험시 지원행동에 서 다른 과학교사보다 긍정 적으로 분류된 G 과학교사는 친절하게 실험을 안내하고 학생들과 같이 실험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하면, 과학교사가 1 개 학급만 가르치는 경 우를 제 외하고 과학교사 조합을 포함한 과학교사의 특성에 따라 학생들의 과학과 관련된 태도 변화의 유의미한 차이는 통계적으로 발견할 수 없었다. 오히려 과학교사 특성보다 고등학교 2학년으로 진급 시 선택 하는 과정 이나 학생 개인이 가진 변인이 과학과 관련된 태도 변화에 영향을 주었다고 생각되었으므로, 과학과 관련된 태도 변화가 큰 학생들과의 면담으로 과학교사에 의해 조성되는 심리적 학습 환경과 과학과 관련된 태도 변화와의 관계를 찾아보고자 하였다.
이상의 면담내용을 분석한 결과를 정리하면,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은 과학교사에 의해 조성 되는 심리적 학습 환경 범주인 과학교사의 특성 보다 수업 행동과 수업 지원적 행동에 대해 강하게 영향을 받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수업 행동 범주에서 고등학생들은 과학교사의 지속적인 교수법보다 다양한 변화를 시도하는 수업 행동을 원하였으며, 또한 다양한 실험활동을 요구 하였다.
체벌과 칭찬 세 부범 주에 서 C, 虬 G, I 과학교사가 긍정적으로 분류되었는데, 이것은 C, F, G, I 과학교사가 물리적 통제보다 칭찬을 활용하는 과학 교사임을 알 수 있었다. 그런데 체벌과 칭찬 세부 범주에서는 부정적 특성으로 분류된 교사가 없는데, 이것은 교육현장에서의 체벌이 사회적으로 공론화되고 이에 대해 교실수업 현장의 분위기가 과학교사로 하여금 강한 체벌보다는 칭찬을 통한 수업을 강조하는 상황으로 변한 것이기 때문이다.
특이한 점은 학원과 학원 선생에 대한 과학과 관련된 태도 점수가 크게 증가한 경록 학생의 긍정적인 언급으로 사교육에 의해 과학교과의 본질이 과정보다 지식 위주로 왜곡될 수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
바람직한 심리적 학습 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과학교사상의 변화는 고등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를 증진시킬 것이며, 고등학교 2학년에서 과정선택에 따라 장차 대학의 전공 선택과 직업 선택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또한,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 을 위해 다양한 과학교사의 특성을 학생들이 경험하도록 하면, 앞으로의 진로 선택과 관계없이 과학적 소양을 기 르는데 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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