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과 교수.학습 과정안의 분석을 통한 교육 과정 위계 부적합 사례 연구 - 7학년 물질의 세 가지 상태 Study on the Unsuitable Case for the Hierarchy of the Curriculum through the Analysis of the Science Teaching-Learning Lesson Plan Focused on 'Three States of Matter' Unit of the 7th Grade원문보기
본 연구는 과학 교사들의 과학과 교수 . 학습 설계 시 도움이 되는 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각 시-도 교수학습지원센터와 서울특별시과학전시관 홈페이지에 게재되어 있는 교수-학습 과정안에 나타나는 교육과정 위계 부적합 사례를 조사하였다. 교육과정 위계 부적합 사례는 7학년 ‘물질의 세 가지 상태’ 단원에 한정하였으며, 분석에 사용한 내용 요소는 물질의 상태 변화, 분자, 분자 모형이었다. 그 결과 교육과정 위계 부적합 사례에 해당하는 내용 요소는 ‘물질의 상태 변화’에서는 플라즈마, 상평형, 눈이 생기는 현상, 물의 특이성, 결정성과 비결정성 고체의 분류, 열에너지, 물리 변화 등 7종류였으며, ‘분자 모형’에서는 분자 운동, 밀도가 발견되었다. 그리고 ‘분자’에서는 교육과정 위계 부적합 사례가 발견되지 않았다.
본 연구는 과학 교사들의 과학과 교수 . 학습 설계 시 도움이 되는 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각 시-도 교수학습지원센터와 서울특별시과학전시관 홈페이지에 게재되어 있는 교수-학습 과정안에 나타나는 교육과정 위계 부적합 사례를 조사하였다. 교육과정 위계 부적합 사례는 7학년 ‘물질의 세 가지 상태’ 단원에 한정하였으며, 분석에 사용한 내용 요소는 물질의 상태 변화, 분자, 분자 모형이었다. 그 결과 교육과정 위계 부적합 사례에 해당하는 내용 요소는 ‘물질의 상태 변화’에서는 플라즈마, 상평형, 눈이 생기는 현상, 물의 특이성, 결정성과 비결정성 고체의 분류, 열에너지, 물리 변화 등 7종류였으며, ‘분자 모형’에서는 분자 운동, 밀도가 발견되었다. 그리고 ‘분자’에서는 교육과정 위계 부적합 사례가 발견되지 않았다.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the unsuitable cases for the hierarchy of the curriculum in science 'teaching-learning lesson plan' which is on the web site of the each city's support center for teaching and learning and Seoul Science Park with a purpose of giving helpful data for science teachers at...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the unsuitable cases for the hierarchy of the curriculum in science 'teaching-learning lesson plan' which is on the web site of the each city's support center for teaching and learning and Seoul Science Park with a purpose of giving helpful data for science teachers at lessons. The investigation is limited to 'Three states of matter' unit for the 7th grade and the content elements used at analysis was the "state changes of matter", "molecule" and "molecular model". The case found for unsuitable case for the hierarchy of the curriculum was phase equilibrium, ice crystal theory, peculiar property of water, classification of solid, thermal energy and physical change at the "state changes of matter". While the "molecular model" showed molecular motion and density. On the other hand, no case was found at "molecule".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the unsuitable cases for the hierarchy of the curriculum in science 'teaching-learning lesson plan' which is on the web site of the each city's support center for teaching and learning and Seoul Science Park with a purpose of giving helpful data for science teachers at lessons. The investigation is limited to 'Three states of matter' unit for the 7th grade and the content elements used at analysis was the "state changes of matter", "molecule" and "molecular model". The case found for unsuitable case for the hierarchy of the curriculum was phase equilibrium, ice crystal theory, peculiar property of water, classification of solid, thermal energy and physical change at the "state changes of matter". While the "molecular model" showed molecular motion and density. On the other hand, no case was found at "molecu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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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 연구는 7학년 '물질의 세 가지 상태’ 단원에서 발견되는 교육과정 위계에 부적합한 사례를제 시 하여 과학 교사들의 과학과 교수 • 학습 설 계시 도움이 되는 자료를 제공할 목적으로 수행되 었다.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라 작성된 15개 지역시 • 도 교수학습지원센터 등의 홈페이지에 게재되 어 있는 교수 • 학습 과정 안을 대상으로 교육과정 위계에 부적합한 사례를 찾아보았다.
그 연구에서는 ‘물질의 세 가지 상태’, ‘분자의 운동’, ‘물질 변화에서의 규칙성’ 단원에서 교육과정 위계에 부적합한 몇 가지 대표적 사례를 제시 하며, 교수 • 학습 과정 안의 요소별로 교육과정 위계에 부적합한 사례의 등장 시기를 단원 내, 학년 내, 학년 간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서민희 등7의 후속 연구로 7학년 ‘물질의 세가지 상태’ 단원에서 발견되는 교육과정 위계에 부적합한 사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과학 교사 들의 과학과 교수 • 학습 설 계 시 도움이 되 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고체 : 일정한 모양과 부피를 가지며, 온도에 의해서는 부피가 변하지만 압력에는 불변이다. ① 결정성고체: 입자 배열이 규칙적이며녹는점이 일정하다.
② 비결정성 고체 : 입자 배열이 불규칙적이며, 녹는점이 일정하지 않다.
④ 물의 성질과 수증기의 성질이 다르다.
⑤ 기체로 되면 분자간의 거리가 멀어진다.
제안 방법
도출. 교수 • 학습 과정 안의 교육과정 위 계 분석1*) 을 실시하기 위해 교육과정1과 교육과정 해설끄-24에 근거하여 단원에 포함된 내용 요소들을 추출하고 정의함으로써 분석의 관점을 도출하였다. 분석의 관점은 서민희 등7의 연구에서 제안한 것을 변형하여 사용하였다.
교수 • 학습 과정 안의 선정은 대 단원 전체 내용을 담은 교수 • 학습 과정 안을 우선 순위 로 수집 하였으며, 대 단원 전체의 내용이 아닌 일부 차시만을 담은 경우 교수 • 학습 과정안의 구성 요소들을 다양하게 담고 있는 과정안을 위주로 수집하였다.
교수 • 학습 과정안의 분석을 통하여 도출한 교육과정 위계 에 부적합한 사례 를 중학교 1학년 ‘물질의 세 가지 상태’ 단원의 내용 요소별로 분류하여 제시하였다(Table 2).
서민희 등7은 우리나라 각 시 • 도 교육청에서 교사들의 교수 • 학습 과정 안 작성 에 도움을 주기위 해 제 공하는 교수 • 학습 과정 안을 분석 한 바 있다. 그 연구에서는 ‘물질의 세 가지 상태’, ‘분자의 운동’, ‘물질 변화에서의 규칙성’ 단원에서 교육과정 위계에 부적합한 몇 가지 대표적 사례를 제시 하며, 교수 • 학습 과정 안의 요소별로 교육과정 위계에 부적합한 사례의 등장 시기를 단원 내, 학년 내, 학년 간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서민희 등7의 후속 연구로 7학년 ‘물질의 세가지 상태’ 단원에서 발견되는 교육과정 위계에 부적합한 사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과학 교사 들의 과학과 교수 • 학습 설 계 시 도움이 되 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교사들은 교수 • 학습 자료를 얻기 위 해 에듀넷이나 교육청 의 교수학습지 원센터 홈페이지를 방문하고 있으며,20 시 • 도교육청은 소속 학교와 교사들의 장학을 책임지고 있기 때문에 해당 시 • 도교육청의 교수학습지원센터 홈페이지 에 게재되는 교수 • 학습 과정 안에 대한 질 관리는 매우 중요하다. 그래서 15개 지역 시 • 도 교수학습지원센터 등의 홈페 이 지 에 게 재 되 어 있는 교수 • 학습 과정 안 10종을 선정하여 교육과정에 근거한 분석을 하였다.
교수 • 학습 과정 안의 교육과정 위 계 분석1*) 을 실시하기 위해 교육과정1과 교육과정 해설끄-24에 근거하여 단원에 포함된 내용 요소들을 추출하고 정의함으로써 분석의 관점을 도출하였다. 분석의 관점은 서민희 등7의 연구에서 제안한 것을 변형하여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이 연구는 7학년 '물질의 세 가지 상태’ 단원에서 발견되는 교육과정 위계에 부적합한 사례를제 시 하여 과학 교사들의 과학과 교수 • 학습 설 계시 도움이 되는 자료를 제공할 목적으로 수행되 었다.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라 작성된 15개 지역시 • 도 교수학습지원센터 등의 홈페이지에 게재되 어 있는 교수 • 학습 과정 안을 대상으로 교육과정 위계에 부적합한 사례를 찾아보았다.
성능/효과
중학교 1학년의 이 단원에서는 물질의 상태 변화 현상을 관찰한 뒤, 물질이 분자라는 입 자로 이루어져 있음을 추리하게 한다. 그리고 기화와 액화, 융해와 응고, 승화와 같이 서로 상대적인 방향으로의 변화는 물질을 원래의 상태로 되돌린다는 사실을 관찰을 통해 알아냄으로써 물질의 상태 변화는 물질을 구성 하는 알갱 이 자체를 변화시 키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한다. 그리고 물질의 성질을 유지하고 있는 알갱이를 분자라고 부른다는 것을 배운다.
후속연구
물질의 상태와 관련된 개념은제 7차 교육과정 과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 거의 그대로 유지되고 있기 때문에21 본 연구에서 도출한 결과는 2010학년도부터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출시되는 중학교 1학년 과학 교과서와 교수 • 학습에 그대로 적용할 수 있다. 따라서이 단원을 대상으로 교수 • 학습 과정 안을 분석 하는 것 은 교사들이 교수 • 학습 설 계 시 범 하는 교육과정 위 계적 실수 사례를 제 시하여 교수 • 학습 설계의 개선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연구는 몇 가지 교수 • 학습 과정안을 대상으로 과학 교사들의 교육과정 이행 정도를 알아보았지만 실제 수업에서 교육과정 이행 정도는좀 더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날 것 이다. 이 연구가 현장 과학 교사들의 전문성을 높이고 수업 에 도움이 되기 위해 수업 현장을 대상으로 하고 좀 더많은 단원을 대상으로 하여 후속 연구가 이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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