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과 교수.학습 과정안의 분석을 통한 교육 과정 위계 부적합 사례 연구 - 7학년 물질의 세 가지 상태
Study on the Unsuitable Case for the Hierarchy of the Curriculum through the Analysis of the Science Teaching-Learning Lesson Plan Focused on 'Three States of Matter' Unit of the 7th Grade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53 no.6, 2009년, pp.784 - 792  

서민희 (단국대학교 과학교육과) ,  최원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과학 교사들의 과학과 교수 . 학습 설계 시 도움이 되는 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각 시-도 교수학습지원센터와 서울특별시과학전시관 홈페이지에 게재되어 있는 교수-학습 과정안에 나타나는 교육과정 위계 부적합 사례를 조사하였다. 교육과정 위계 부적합 사례는 7학년 ‘물질의 세 가지 상태’ 단원에 한정하였으며, 분석에 사용한 내용 요소는 물질의 상태 변화, 분자, 분자 모형이었다. 그 결과 교육과정 위계 부적합 사례에 해당하는 내용 요소는 ‘물질의 상태 변화’에서는 플라즈마, 상평형, 눈이 생기는 현상, 물의 특이성, 결정성과 비결정성 고체의 분류, 열에너지, 물리 변화 등 7종류였으며, ‘분자 모형’에서는 분자 운동, 밀도가 발견되었다. 그리고 ‘분자’에서는 교육과정 위계 부적합 사례가 발견되지 않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the unsuitable cases for the hierarchy of the curriculum in science 'teaching-learning lesson plan' which is on the web site of the each city's support center for teaching and learning and Seoul Science Park with a purpose of giving helpful data for science teachers a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연구는 7학년 '물질의 세 가지 상태’ 단원에서 발견되는 교육과정 위계에 부적합한 사례를제 시 하여 과학 교사들의 과학과 교수 • 학습 설 계시 도움이 되는 자료를 제공할 목적으로 수행되 었다.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라 작성된 15개 지역시 • 도 교수학습지원센터 등의 홈페이지에 게재되 어 있는 교수 • 학습 과정 안을 대상으로 교육과정 위계에 부적합한 사례를 찾아보았다.
  • 그 연구에서는 ‘물질의 세 가지 상태’, ‘분자의 운동’, ‘물질 변화에서의 규칙성’ 단원에서 교육과정 위계에 부적합한 몇 가지 대표적 사례를 제시 하며, 교수 • 학습 과정 안의 요소별로 교육과정 위계에 부적합한 사례의 등장 시기를 단원 내, 학년 내, 학년 간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서민희 등7의 후속 연구로 7학년 ‘물질의 세가지 상태’ 단원에서 발견되는 교육과정 위계에 부적합한 사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과학 교사 들의 과학과 교수 • 학습 설 계 시 도움이 되 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고체 : 일정한 모양과 부피를 가지며, 온도에 의해서는 부피가 변하지만 압력에는 불변이다. ① 결정성고체: 입자 배열이 규칙적이며녹는점이 일정하다.
  • 비결정성 고체 : 입자 배열이 불규칙적이며, 녹는점이 일정하지 않다.
  • 물의 성질과 수증기의 성질이 다르다.
  • 기체로 되면 분자간의 거리가 멀어진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Curriculum; Daehan Textbook Publishing: Seoul, Korea, 1998 

  2. Cho, H. H.; Park, S. J. Science Teaching and Learning; Kyoyookbook: Seoul, Korea, 1999; pp 139-141 

  3. Sung, M. W. J. Kor. Assoc. Res. Sci. Edu. 1991, 11(2), 31 

  4. Jang, M. D.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006, 25(2), 191 

  5. Han, Y. H.; Kang, D. M.; Yang, I. H.; Paik, S. H.; Park, K. T. J. Kor. Chem. Soc. 1999, 43(3), 340 

  6. Koo, S. A.; Chae, H. K. J. Kor. Assoc. Res. Sci. Edu. 2008, 28(5), 383 

  7. Seo, M. H.; Ha, M. S.; Kim, N. H.; Kang, K. H.; Choi, W. H.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2009, 25(2), 200 

  8. Jang, H. K. The Research on Middle School Teachers' Concern and Implementation of Differentiated Instruction. Master's Thesis, Pusan National University, Pusan, Korea, 1999 

  9. Kim, E. J. A Research in the implementation depend on the curriculum stage of concern as a teacher of kindergarten.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2001 

  10. Heo, M. K. A Study into discretionary activity implementation in elementary schools. Master's Thesis, Pusan National University, Pusan, Korea, 2002 

  11. Hwang, S. K. A Study on concerns and implementation of ICT-utilized lessons by home economics teachers.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2002 

  12. Kim, J. H.; Lee, Y. S.; An, H. H.; Kim, S. D.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003, 24(5), 378 

  13. Shepherd, D. L.; Renner, J. W.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982, 82(8), 650 

  14. Gabel, D. L.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1993, 70(3), 193 

  15. Johnson, P.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998, 20(5), 567 

  16. Kim, J. H.; Lee, D. J.; Kim, S. K.; Kang, S. J.; Paik, S. H. J. Kor. Chem. Soc. 2000, 44(6), 611 

  17. Choi, K. S. A Survey on Middle School First Grade Students' Conception on the State and State Change of Matters.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2003 

  18. Kim, Y. M. A Research in Conceptions of Phases of Matter.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2006 

  19. Kim, S. K.; Kim, Y. M.; Paik, S. H. J. Kor. Assoc. Res. Sci. Edu. 2007, 27(4), 337 

  20. Kim, C. H. Application and Sharing Status of Physics Instructional Resources on the Internet. Master's Thesis, Pusan National University, Pusan, Korea, 2005 

  21. Choi, W. H. Chemical Education 2009, 36(3), 15 

  22. Ministry of Education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Guide; Daehan Textbook Publishing: Seoul, Korea, 1999 

  23. Ministry of Education Middle School Curriculum Guide; Daehan Textbook Publishing: Seoul, Korea, 1999 

  24. Ministry of Education High School Curriculum Guide; Daehan Textbook Publishing: Seoul, Korea, 2001 

  25. Lee, S. M.; Chai, K. P.; Kim, K. D.; Lee, M. W.; Kwon, S. M.; Sohn, Y. W.; Noh, T. H.; Jung, J. O.; Seo, I. H.; Kim, Y. S.; Kim, Y. T.; Lee, S. Y. Middle School Science1; Kumsung: Seoul, Korea, 2000; p 8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