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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O 표시제 강화로 인한 물가 상승시 소비자의 지불 의향
Consumers' Willingness to Pay for Price Increases by the Expansion of GMO Labeling 원문보기

한국식품영양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food and nutrition, v.22 no.3, 2009년, pp.338 - 344  

한재환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식품정책연구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consumers' willingness to pay for price increases to avoid the purchase of GM foods by the expansion of GMO labeling. The subjects were asked about their knowledge of GM, concerns of potential hazards, and sources of obtained GM information. The logit model was employed and marg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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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반면, 업계는 비용 상승과 매출 감소 등 산업경쟁력 측면을 고려하여, 정부는 사회․ 경제에 미칠 파급 효과를 염려하며 표시 확대에 매우 신중한 입장을 취하고 있다. 본 연구는 GMO 표시제 확대로 소비자들이 GM 농식품을 회피하여 물가가 상승할 시 이를 위해 추가 지불할 의향이 있는지 분석하였다. 국내 연구로는 처음으로 전국에 거주하는 소비자들을 분석대상으로 하였고, 소비자들의 GM에 대한 객관적 지식을 측정하였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찾을 수 있다.
  • 이러한 상황에서 표시제 확대는 소비자들에게 GM 농식품을 회피하기 위한 수단으로 이용될가능성이 높다. 본 연구의 목적은 만약 GM 농식품의 표시제를 확대하였을 때 소비자가 non-GM 농식품 구입을 증가시켜 가격이 상승하고 결국 물가 상승이 초래될 경우 이를 위해 추가 지불할 의향이 있는지를 분석하는데 있다.

가설 설정

  • 5개 문항은 다음과 같다. 1) 동물에서 식물로 유전자를 전이시키는 것은 과학적으로 가능하다, 2) 물고기의 유전자로 유전자 변형된 토마토는 물고기 맛이 난다, 3) 유전자 변형된 감자는 유전자를 포함하고 있지만, 일반 감자는 유전자를 가지고 있지 않다, 4) 유전자 변형 농식품을 먹는 것은 사람의 유전자를 변형시키지 않는다, 5) 작물을 유전자 변형시키는 것은 복제하는 것과 같다. 그 외 설문문항으로 GM 농식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 GM 농식품 관련 정보 획득처, 소비자들에 대한 다양한 사회 · 경제적 요인 등을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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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GM 농식품 표시제하에서 표시가 면제되는경우는 무엇인가? “식품위생법”에 의하면 GM 농식품 표시제하에서는 최종 제품에 GM 유전자나 외래단백질이 검출되지 않는 경우 표시가 면제된다. 우발적으로 GM 원료가 non-GM 원료에 섞일 수있는 기준(비의도적혼입기준)은 3%로 설정하고 있다.
국내에서 GM 농식품의 인체와 환경에 대한 안전성 논란에는 어떤것들이 있는가? 국내에서 GM 농식품의 인체와 환경에 대한 안전성 논란은 끊이지 않고 있다. 사회 일각에서는 현재의 과학기술로 위험평가를 하여 무해한 것으로 판명이 나더라도 향후 나타날 잠재적 위험성을 크게 염려하고 있다. 다른 한편에서는 GM 농식품은 기존의 전통적인 식품과 실질적으로 동등(substantial equivalence)하며, 식품으로서 안전성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항변한다. 이러한 현실에서 GM 농식품과 관련하여 가장 논쟁의 중심에 서 있는 것은 표시제 확대 여부이다.
GM 농식품과 관련하여 논쟁의 중심에 있는것은 무엇인가? 다른 한편에서는 GM 농식품은 기존의 전통적인 식품과 실질적으로 동등(substantial equivalence)하며, 식품으로서 안전성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항변한다. 이러한 현실에서 GM 농식품과 관련하여 가장 논쟁의 중심에 서 있는 것은 표시제 확대 여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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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Bell CD, Roberts RK, English BC, Park WM. 1994. A logit analysis of participation in Tennessee's Forest Stewardship program. J Agricultural Applied Economics 26:463-472 

  2. Han JH. 2008. U.S. consumers' purchase intention of GM (Genetically Modified) foods. J Rural Development 31:73-89 

  3. Han JH, Harrison RW. 2007. Consumer valuation of genetically modified(GM) potatoes with benefit disclosure. Korean J Agricultural Economics 48:1-26 

  4. Jang HM, Sung BS, Hwang KY. 2005. An empirical study on consumers' perception and purchasing intention of imported biotech products. J Korea Trade 30:133-164 

  5. Kim BS. 2002. A survey analysis on the consumer's and farmer's perception of biotechnology and genetically modified organisms in Korea. Korean J Agricultural Economics 43:1-31 

  6. Kim TK. 2004. Consumers' willingness to pay for GM foods in experimental auction market. Korean Economic Review 52:121-139 

  7. Kwon OS, Kim GC. 2003. Valuing GMO and non-GMO agricultural products and experimental auction market. Korean J Agricultural Economics 44:101-119 

  8. Sung BS. 2004. How do perceived benefits and risks of genetically modified crops and foods influence consumers' attitude?. DAEHAN J Business 45:1513-1534 

  9. The Korean Society of Nutrition and Korean Food and Drug Administration. 2008. Safety and Labeling of Genetically Modified Foods.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s Symposi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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