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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목적지로서 인사동 문화지구의 장소마케팅 이미지가 외래관광객의 만족도 및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The Effect of the Place Marketing Image in the Insadong Cultural District as a Tourism Destination on the Foreign Tourists'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Revisit 원문보기

한국경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Economic Geographical Society of Korea, v.12 no.4, 2009년, pp.613 - 626  

김시중 (우송대학교 호텔관광경영학과) ,  은연정 (우송대학교 대학원 관광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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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외래관광객 방문유형과 국적에 따른 관광목적지로서 인사동 문화지구의 장소마케팅 이미지가 외래관광객의 만족도 및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규명함에 목적이 있었다. 실증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요인분석결과 장소마케팅의 유형은 '정체성', '매력물 삶의 질', '문화관광 경제', '도시재생'의 4개 요인이 추출되었다. 둘째, 관광객 유형별 장소마케팅 이미지 차이 분석결과 '매력물 삶의 질', '문화관광 경제' 및 '도시재생' 요인이, 관광객의 국적에 따른 장소마케팅 이미지는 '매력물 삶의 질' 요인이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장소마케팅 이미지가 관광객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문화관광 경제 요인', '도시재생 요인' 그리고 '정체성 요인'이 그리고 관광객의 재방문 의도에는 '매력물 삶의 질 요인', '문화관광 경제 요인' 및 '도시재생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examines the effect of the place marketing image in the Insadong Cultural District as a tourism destination on the foreign tourists'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revisit. The result of the factor analysis revealed thirty attributes of the place that are important to tourist and that 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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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관광객 유형(단체·개별·SIT)과 국적 (중국·일본·미국)에 따른 장소마케팅 이미지의 차이분석과 장소마케팅 이미지와 만족도 및 재방문 간의 상관관계를 규명하고 있다.
  • 본 연구는 외래관광객의 방문유형(단체·개별· SIT)과 국적(중국·일본·미국)에 따른 관광목적지로서 인사동 문화지구의 장소마케팅 이미지 차이분석과 장소마케팅 이미지가 만족도 및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함에 목적이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관광객을 단체관광객과 개별관광객 그리고 개별관광객 중 관광의 특수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관광에 참여한 관광객인 SIT(special interest tourism)관광객의 3유형으로 구분하였다. 개별관광객은 방문의 뚜렷한 목적이 없이 단순히 관광의 목적으로 관광에 참여한 경우로 관광객이 9명 이하인 경우, 단체관광객은 10명 이상이 참여하는 관광을 의미 하며(윤대순, 2006), SIT관광객은 개별관광객 중에서 방문의 특수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관광에 참여한 관광객을 의미한다(최용훈, 2008).
  • 본 연구에서는 만족도와 재방문의 의도를 통해 장소마케팅의 성과를 연구하였다. 성과 관련 연구를 살펴보면 노윤구(2001)는 만족의 개념을 경험에서 출발한 형태로서 경험을 평가하는 것으로 보았다.
  • 이러한 문제점의 인식하에 본 연구는 인사동 문화 지구 방문 일본, 중국 및 미국 관광객을 대상으로 관광목적지로서 인사동 문화지구에 대한 장소마케팅 이미지를 관광객 유형(단체관광객, 개별관광객, SIT 관광객)과 국가별로 차이를 분석하며, 장소마케팅 이미지가 성과(관광객 만족도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규명함에 목적이 있다.
  • 재방문 의도에 대한 연구 중 Oliver(1980)는 만족이 구매 전과 구매 후의 태도 변화에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고 만족·구매 후 태도·구매 후 의도의 연결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으며, 임정빈(2001)은 만족한 고객은 또 다시 고객이 되기 쉽고 타인에게 긍정적 구전을 하게 되는 것이 기본적인 원리라고 하였다. 이러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재방문 의도를 관광객이 관광지를 다시 방문하거나 계속해서 방문할 가능성으로 정의하였으며, 만족과는 다른 개념으로 간주하여 독립된 요소로서 재방문 의도의 영향요인을 파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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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외래관광객 방문유형과 국적에 따른 관광목적지로서 인사동 문화지구의 장소마케팅 이미지가 외래관광객의 만족도 및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는? 실증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요인분석결과 장소마케팅의 유형은 '정체성', '매력물 삶의 질', '문화관광 경제', '도시재생'의 4개 요인이 추출되었다. 둘째, 관광객 유형별 장소마케팅 이미지 차이 분석결과 '매력물 삶의 질', '문화관광 경제' 및 '도시재생' 요인이, 관광객의 국적에 따른 장소마케팅 이미지는 '매력물 삶의 질' 요인이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장소마케팅 이미지가 관광객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문화관광 경제 요인', '도시재생 요인' 그리고 '정체성 요인'이 그리고 관광객의 재방문 의도에는 '매력물 삶의 질 요인', '문화관광 경제 요인' 및 '도시재생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관광의 참여유형은 어떻게 변하고 있나? 최근 관광의 참여유형은 과거 단체관광에서 인터넷 발달로 인한 관광 관련 정보획득이 용이해지면서 관광객들이 관광지, 숙박, 교통, 음식 등의 일정을 직접 구성하여 관광하는 개별관광 또는 특수목적관광(SIT: special interest tourism)의 비율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최용훈, 2008).
Cohen은 관광객을 어떻게 구분하였는가? 관광객의 유형은 학자들에 의해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Cohen(1972)은 관광시의 신기성·흥미와 친숙성·안전성의 조합을 기초로 4개의 유형으로 구분하여 조직화된 대중관광객, 개인 대중관광객, 탐험자, 유랑자로 구분하였다. Smith(1989)는 지역의 문화에 대한 관광객의 적응 정도를 기초로 하여 7가지 유형을 구분하여 단체관광에서부터 개인적으로 모험을 즐기는 관광객을 다루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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