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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내구기준을 고려한 컨트롤 암의 구조최적설계
Structural Optimization of a Control Arm with Consideration of Durability Criteria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3 no.11=no.290, 2009년, pp.1225 - 1232  

김종규 (동아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박영철 (동아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영준 ((주) 센트랄 중앙 연구소) ,  이권희 (동아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uggests a structural design process for the upper control arm installed at a vehicle. Static strength and durability are the most important responses in the structural design of a control arm. This study considers the static strength in the optimization process. The inertia relief meth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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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제작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 (2), (3)에서 개발된 알루미늄 재질로 생산되는 단조 제품에 대한 최적형상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컨트롤 암의 구조설계에 최적화 기술을 적용한 사례로는 다음과 같은 연구가 있었다.
  • 또한 Kim⑹ 등과 Ahn(7) 등은 컨트롤 암의 공정변수에 대한 최적해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관성력 하중 및 내구 기준을 고려하여 최적의 컨트롤 암 형상을 제시하고자한다.
  • 관성력 하중은 내구하중을 등가시킨 성격의 하중이다. 따라서 이들 관계를 검토하고 내구하중을 직접 고려하여 최적형상을 찾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관성력 하중에 의한 강도 기준과 스미스-왓슨-토퍼 지수 (Smith-Watson-Topper Index)에 의한 기준을 비교, 검토하였다. 또한 이 내구 지수를 기준으로 한 최적 형상을 산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A 업체에서 사용되고 있는 관성력 하중을 고려하였고, 이 중 가장 응력이 크게 발생하는 과속방지턱 등의 장애물을 통과할 때의 하중만을 고려하여 최적화를 수행 하였다. 개발 초기의 컨트롤암 유한요소 모델을 Fig.
  • 4의 형상설계변수를 정의하기도 어렵고 최적화과정 중에 요소가 파괴될 가능성이 높다.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메타모델을 이용한 형상최적 설계를 수행하였다. 컨트롤 암의 형상최적설계를 위한 정식화는 다음과 같이 표시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이 반응치에 대한 크리깅 메타모델을 구성하여 최적해를 산출하였다.

가설 설정

  • 는 요소의 개수이고 b.는 허용응력으로 본 연구에서는 항복강도로 설정하였다. 그리고 圮=[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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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Lee, K. H. and Kang, D. H., 2007, 'Structural Optimization of an Automotive Door Using the Kriging Interpolation Method,' Proceedings of the Institution of Mechanical Engineers Part D: Journal of Automobile Engineering, Vol. 221, No. 12, pp. 1524-1534 

  2. Song, B. C., Park, Y. C., Kang, S. W. and Lee, K. H., 2009, 'Structural Optimization Of An Upper Control Arm, Considering the Strength,' Proceedings IMechE Part D : Journal of Automobile Engineering Vol. 223, pp. 727-735 

  3. Song, B. S., Park, H. S., Kwon, Y. M., Kim, S. H., Park, Y. C. and Lee, K. H., 2009, ' Structural Design of an Upper Control Arm, Considering Static Strength,' Transaction of KSAE, Vol. 17, No. 1, pp.190-196 

  4. Lee, D. C. and Lee, J. I., 2003, 'Structural Optimization Concept for the Design of an Aluminium Control Arm,' Proceedings of the Institution of Mechanical Engineers, Part D: Journal of Automobile Engineering, Vol. 217, No. 8, pp.647-656 

  5. Kim, M. S., Lee, C. W., Son, S. H., Lim, H. J. and Heo, S. J., 2003, 'Shape Optimization for Improving Fatigue Life of a Lower Control Arm Using the Experimental Design,' Transactions of KSAE, Vol. 11, No. 3, pp. 161-166 

  6. Kim, Y.S., Son, H. S., Park, J. Y., Choi, S. G. and Yang, S. H., 2006, 'Finite Element Analysis to Design and Optimized Forming Conditions for Lower Control Arm,' Metallurgical and Materials Transactions A, Vol. 37A, pp. 2539-2547 

  7. Ahn, P. S., Baeck, S. M., Lee, H. D., Kim, D. U. and Kim, W. J., 2006, 'Development of Aluminum Automotive Control Arm Using Squeeze Casting Process,' Proc. JSAE Annual Congress, Vol. 18-06, pp. 9-12 

  8. Sacks, J., Welch, W. J., Mitchell, T. J. and Wynn, H. P., 1989, 'Design and Analysis of Computer Experiments,' Statistical Science, Vol. 4, No. 4, pp. 409-435 

  9. Guinta, A. and Watson., L., 1998, 'A Comparison of Approximation Modeling Techniques: Polynomial versus Interpolating Models,' Proceedings of the 7th AIAA/USAF/NASA/ISSMO Symposium on Multidisciplinary Analysis and Optimization, St. Louis, Mo, AIAA, Vol. 2, pp. 392-440 

  10. Bessert, N. and Frederich, O., 2005, 'Nonlinear Airship Aeroelasticity,' Journal of Fluids and Structures, Vol. 21, No. 8, pp. 731-742 

  11. DNDE, 2006, ANSYS WORKBENCH-Simulation Introduction Release 10.0, Busan, Korea 

  12. MSC Software Corporation, 2004, MSC.NASTRAN 2004 Design Sensitivity and Optimization User's Guide, Santa Ana, California 

  13. VR & D, Inc., 2000, GENESIS Version 6.0 User's Manual, Colorado Springs, Colora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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