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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내진 벽식 교각의 내진성능 및 보강개념
Seismic Performance of a Non-Seismic Designed Pier Wall and Retrofit Concept 원문보기

한국지진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Earthquake Engineering Society of Korea, v.13 no.6 = no.70, 2009년, pp.87 - 98  

이재훈 (영남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  최영호 (영남대학교 대학원 건설시스템공학과) ,  박광순 (한국시설안전공단, 기술개발팀) ,  주형석 (한국시설안전공단, 기술개발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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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진작용에 의한 교각의 파괴유형을 관찰한 결과와 교각의 내진성능실험 결과로서, 소성힌지구역의 철근상세가 교각의 내진성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잘 알려져 있다. 소성힌지구역의 철근상세 중에서는 축방향철근의 겹침이음 여부가 횡방향철근의 상세보다 더 큰 영향을 준다. 소성힌지구역에 축방향철근이 겹침이음 되어 있는 경우에는 지진이 발생할 때 축방향철근에 미끌어짐(슬립)현상이 발생하여 연성능력을 발휘할 수 없으므로 충분한 내진성능을 발휘하기 어렵다. 그러나 내진설계기준이 도입되기 이전에 설계되어 시공된 교각의 상당수는 시공 상의 편의성으로 교각 하단에 축방향철근이 겹침이음된 상태로 시공되었다. 따라서 축방향철근이 겹침이음된 비내진 교각에 대한 내진성능 평가와 보강에 대한 연구가 많이 수행된 바 있다. 그러나 비내진 교각에 대한 연구는 원형 단면 기둥과 사각형 단면 기둥에 대한 것이 대부분으로, 벽식 교각의 내진성능과 보강방법에 대한 연구는 거의 수행된 바 없다. 본 논문에서는 축방향철근이 겹침이음된 벽식 교각의 거동특성을 실험적으로 파악하고 겹침이음부의 보강개념을 제안하였다. 축방향철근의 겹침이음과 띠철근의 간격을 변수로 한 벽식 교각의 약축 방향 준정적 실험 결과, 변위연성도의 평가에 사용되는 기존의 항복변위의 정의가 벽식 교각에는 부적절하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따라서 벽식 교각에 대한 항복변위의 새로운 결정방법을 제안하였다. 또한 비내진 벽식 교각의 내진보강에 효과적인 방법으로 강판과 볼트를 이용한 보강방법을 제시하였고, 실험을 통하여 축방향철근의 슬립현상이 지체되고 연성능력이 향상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well known that reinforcement details in the plastic hinge region of bridge piers give the most important effects on the seismic performance of bridges, from investigations of bridge failures in many earthquake events and in laboratory tests. Longitudinal reinforcement details give larger eff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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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전체의 70% 비율을 차지하고 있었다. 따라서 내진설계되지 않은 33개의 비내진 교각 중 교축방향 지진에 의하여 소성힌지가 형성될 것으로 예상되는 교각 하단부에 축방향철근이 겹침이음된 교각의 비율을 조사하려 하였다. 그러나 축방향철근의 겹침이음 여부가 표시된 도면이 많지 않아 도면 조사로는 이를 확인할 수 없었다.
  • 5kN을 목표로 하였으나 정확한 구속력을 측정할 수 없었다. 따라서 이 실험체는 강판과 볼트의 체결력을 이용한 보강효과의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되었다. 보강작업순서는 그림 5에 나타내었다.
  • 즉,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원형 또는 사각형 철근콘크리트 기등의 경우, 횡하중의 증가에 따라 인장변형률이 가장 큰 최 외단 철근부터 항복을 시작하여 그 다음 외단 위치의 철근으로 항복이 진행하기 때문에 뚜렷한 항복점이 나타나지 않고 곡선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항복점이 뚜렷하게 나타나지는 않지만 연성도의 평가에 꼭 필요한 항복점을 결정하기 위하여 이와 같은 방법을 적용하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축소모형 벽식 교각 실험체에 대한 약축방향 준정적 실험을 통하여 축방향철근 겹침이음된 비내진 벽식 교각의 거동특성을 파악하고 겹침이음이 있는 소성힌지구간의 효과적인 보강개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비내진 벽식 교각의 축소모형 실험체를 제작하기 위하여 국내 기존교량 중 벽식 교각으로 시공되어 있는 교량의 설계도면을 조사를 하였다. 그 중 중력식 교각과 설계도면이 존재하지 않는 교각을 제외한 47개 교각의 설계도면을 검토하였다.
  • 실험체이다. 이 실험체를 통하여 강판과 볼트의 체결력을 이용한 보강효과를 확인함으로써, 벽식 교각의 보강방법으로 바람직한 방법인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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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사회기반 시설물의 내진성능향상 기술개발,” 2000 

  2. 한국시설안전공단, “기존교량의 내진성능평가 및 향상요령,” 국토해양부, 2004 

  3. 한국도로공사, “고속도로 내진설계 미반영 교량의 내진보강 설계지침,” 2004, 2006 

  4. 김재관, 김익현, 임현우, 전귀현, “비내진 상세 기존 RC 교각의 비선형 내진 거동 특성 및 내진성능,” 한국지진공학회 춘계 학술발표회 논문집, 327-335, 2004. 3 

  5. 이재훈, 손혁수, 고성현, “축방향철근 연결상세에 따른 철근콘크리트 원형교각의 내진성능,” 한국콘크리트학회논문집, 제 16권 2호, 249-260, 2004. 3 

  6. 정영수, 박창규, 이은희, “형상비 2.5 RC 교각의 내진곡률연성도,” 한국지진공학회 논문집, 제8권, 3호, 1-11, 2004 

  7. 박창규, 정영수, 고성현, 이재훈. “주철근 겹침이음된 실물교각의 횡구속 정도에 따른 내진 성능 평가,” 한국콘크리트학회논문집, Vol.16, No. 5, 687-696, 2004 

  8. 건설부, 대한토목학회, 도로교표준시방서, 1992 

  9. Park, R., Ductility of Structural Concrete, IABSE Colloquium, Stuttgart, 1991 

  10. Priestley, M. J. N., Seible, F., and Calvi, G. M. Seismic Design and Retrofit of Bridges. John Wiley & Sons, New York, USA,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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