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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지진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Earthquake Engineering Society of Korea, v.21 no.1, 2017년, pp.21 - 29
이재훈 (영남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 김호영 (영남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 곽임종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구조융합연구소)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structural behavior of the rectangular hollow column with various transverse reinforcement details. Experimental variables are diameter, arrangement details and lateral spacing of cross tie. A total of 66 column specimens have been prepared and tested under a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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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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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기술의 발전으로 교량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 건설기술이 점점 발전하면서 교량의 경우 상부구조는 점점 장대화 되고 있고, 하부구조에서 교각은 점점 높아지고 있다. 이와 더불어 철도교의 경우에는 상부구조의 고정하중과 활하중이 일반 도로교 보다 크기 때문에 교각의 단면이 커지게 된다. | |
중공교각의 장점은? | 이를 대체하기 위해 개발된 교각이 단면내부가 비어있는 중공교각이다. 중공교각은 교각의 자중감소로 설계 지진하중을 감소시킬 수 있고, 단면이 축소됨으로 재료비용 및 수화열을 감소시킬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동일한 단면적을 갖는 중실교각과 내진성능이 유사하다[1-3]. 현재 국내·외 설계기준에 제시된 심부구속 철근량을 산정하는 계산식은 중실단면의 교각을 중심으로 제시되어 있다. | |
철도교 건설현장에서 주로 쓰이는 중실교각이 효율적이지 못한 이유는? | 이와 더불어 철도교의 경우에는 상부구조의 고정하중과 활하중이 일반 도로교 보다 크기 때문에 교각의 단면이 커지게 된다. 이 때, 철도교 특성상 큰 상부구조와 교각 때문에 설계 지진하중이 증가하는 문제점이 발생한다. 이런 문제점 때문에 현장에서 주로 쓰이는 단면내부가 꽉 찬 중실교각은 효율적이지 못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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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ASHTO, LRFD Bridge Design Specification, 5th edition,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Washington D.C., USA, c2010.
European Committee for Standardiztion. Eurocode8 Design of Structures for Earthquake Resistance - Part.2: Bridge EN1998-2. Brussel. c2005.
JSCE. Standard Specification for Concrete Structures-2007, Design, JSCE Guidelines for Concrete No. 15, Jap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Japan. c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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