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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보강띠철근의 상세에 따른 중공 사각형 교각 압축부의 파괴 거동
Behavior of Rectangular Hollow Bridge Compression Section by Detail of Cross-tie 원문보기

한국지진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Earthquake Engineering Society of Korea, v.21 no.1, 2017년, pp.21 - 29  

이재훈 (영남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  김호영 (영남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  곽임종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구조융합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structural behavior of the rectangular hollow column with various transverse reinforcement details. Experimental variables are diameter, arrangement details and lateral spacing of cross tie. A total of 66 column specimens have been prepared and tested under a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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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중공 사각형 단면의 철근콘크리트 교각의 소성설계기준에 대한 연구는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중공 사각형 철근콘크리트 교각의 연성능력 확보를 위한 내진상세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크게 두 가지의 연구로 진행하였다.
  • 첫 번째는 파괴 때 중립축이 중공 내부에 위치하는 압축지배단면을 대상으로 압축영역의 콘크리트 단면을 요소단위로 제작하여 일축 압축 실험을 수행하고, 두 번째는 요소단면 압축실험의 결과를 바탕으로 교각의 준정적 내진성능 실험으로 검증하는 것이다. 이 논문에서는 압축지배단면 중공 사각형 철근콘크리트 교각의 요소단면 압축실험에 대한 연구결과를 나타내었다.

가설 설정

  • 하지만 현재 국내에는 중공교각의 압축지배단면 전체를 가력할 실험장비가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Fig. 7과 같이 실험체 제작은 사각형 중공교각에서 파괴 때 중립축이 중공내부에 위치하는 압축지배단면임을 가정하고 중립축을 기준으로 순수 압축력을 받는 전체단면으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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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건설기술의 발전으로 교량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건설기술이 점점 발전하면서 교량의 경우 상부구조는 점점 장대화 되고 있고, 하부구조에서 교각은 점점 높아지고 있다. 이와 더불어 철도교의 경우에는 상부구조의 고정하중과 활하중이 일반 도로교 보다 크기 때문에 교각의 단면이 커지게 된다.
중공교각의 장점은? 이를 대체하기 위해 개발된 교각이 단면내부가 비어있는 중공교각이다. 중공교각은 교각의 자중감소로 설계 지진하중을 감소시킬 수 있고, 단면이 축소됨으로 재료비용 및 수화열을 감소시킬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동일한 단면적을 갖는 중실교각과 내진성능이 유사하다[1-3]. 현재 국내·외 설계기준에 제시된 심부구속 철근량을 산정하는 계산식은 중실단면의 교각을 중심으로 제시되어 있다.
철도교 건설현장에서 주로 쓰이는 중실교각이 효율적이지 못한 이유는? 이와 더불어 철도교의 경우에는 상부구조의 고정하중과 활하중이 일반 도로교 보다 크기 때문에 교각의 단면이 커지게 된다. 이 때, 철도교 특성상 큰 상부구조와 교각 때문에 설계 지진하중이 증가하는 문제점이 발생한다. 이런 문제점 때문에 현장에서 주로 쓰이는 단면내부가 꽉 찬 중실교각은 효율적이지 못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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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Yeh YK, Mo YL, Yang Y. Seismic performance of hollow circular bridge piers. ACI Structural Journal. 98(6);862-871:2001. 

  2. Sun CH, Kim IH. Seismic Characteristics of Hollow Rectangular Sectional Piers with Reduced Lateral Reinforcements. Journal of the Earthquake Engineering Society of Korea. 13(3);51-65:2009. 

  3. Kim TH, Lee JH, Shin HM. Development of Hollow Reinforced Concrete Bridge Column Sections with Reinforcement Details for Material Quantity Reduction. Journal of the Earthquake Engineering Society of Korea. 17(3);107-115:2013. 

  4.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Yeungnam Univ., Sungkyunkwan Univ. Experimental Study on the Correlations Between Ductility and Design Variables for Hollow Circular RC Piers.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Research Institute Report. c2010. 

  5.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Korea Rail Network, Korea Institute of Civil Engineering and Building Technology. Study on Enhancement of Railroad Construction Technology : Bridge Engineering. Korea Rail Network Report. c2013. 

  6. Lee JH, Choi JH, Hwang DK, Kwahk IJ. Seismic Performance of Circular Hollow RC Bridge Columns. KSCE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2015;19(5):1456-1467. 

  7. Korea Rail Network, Korea Railroad Design Code(Subbase Volume), c2013. 

  8.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Korea Institute of Bridge and Structural Engineers, Korea Highway Bridge Design Code(LSD), c2015. 

  9. AASHTO, LRFD Bridge Design Specification, 5th edition,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Washington D.C., USA, c2010. 

  10. European Committee for Standardiztion. Eurocode8 Design of Structures for Earthquake Resistance - Part.2: Bridge EN1998-2. Brussel. c2005. 

  11. JSCE. Standard Specification for Concrete Structures-2007, Design, JSCE Guidelines for Concrete No. 15, Jap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Japan. c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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