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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물체 연성효과를 고려한 부유체의 동적거동 안전성 해석
Dynamic Analysis of Floating Bodies Considering Multi-body Interaction Effect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6 no.6, 2009년, pp.659 - 666  

김영복 (경남대학교) ,  김무현 ,  김용욱 (대학교KAIST)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re are several problems in space, contiguity and facility of the existing harbors issued due to the trend of enlarging the container capacity of the large container vessel, the Mobile Harbor has been proposed conceptually as an effective solution for those problems. This concept is a k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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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5,000TEU 컨테이너선과 모바일하버가 해상에서 병렬계류했을 때 컨테이너 양하역 작업중에 야기될 수 있는 상호 다물체 연성 효과를 고려한 동적 거동 해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특수하게 고안된 계류장치, 즉 로봇 암을 이용한 계류장치와 기존의 동적 위치고정장치 및 휀더를 설계를 목적으로 한 계류라인을 연결하여, 작업시 조우할 수 있는 여러 해상환경조건을 고려하여 계류시스템에 작용하는 동적계류력을 계산하여, 안전성을 보장할 수 있는 정도를 계산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두 부유체가 해상에서 계류했을 때 컨테이너 양하역 작업중에 야기될 수 있는 상호 다물체 연성효과를 고려한 동적 거동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특수하게 고안된 계류장치, 즉 로봇 암을 이용한 계류장치와 휀더(fender)를 설계하고, 작업시 각각의 계류 시스템에 작용하는 동적계류력을 여러 해상조건에 따라 계산하여, 안전성을 보장할 수 있는 정도를 계산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컨테이너선의 해상 계류시 모바일하버가 병렬 (side-by-side) 계류방식으로 계류할 수 있는 조건과 계류장치를 설계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본다.
  • 고려한 동적 거동 해석을 수행하였다. 연구에서 특수하게 고안된 계류장치, 즉 로봇 암을 이용한 계류장치와 기존의 동적 위치고정장치 및 휀더를 설계를 목적으로 한 계류라인을 연결하여, 작업시 조우할 수 있는 여러 해상환경조건을 고려하여 계류시스템에 작용하는 동적계류력을 계산하여, 안전성을 보장할 수 있는 정도를 계산하였다.
  • 제안되었다. 이 개념은 부두에서 얼마간 떨어진 거리에 컨테이너선을 정박하고, 부두에서부터는 이보다 기동성이 우수한 모바일하버 (일종의 중간 운반선)가 접근하여 컨테이너의 양하역을 해상에서 실시하여, 기존의 부두에서의 하역공간 부족해소는 물룐 대형화되어 가는 컨테이너선의 접안시설 부족분을 해소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해상에서의 양하역을 위해서는 컨테이너선에 모바일하버의 접안을 위한 특수한 계류 장비와 컨테이너 양하역 작업시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운동 보완 장치가 필요하며, 특히 이를 고려한 두 부유체간의 동적거동 안전성 확보가 필요하다.

가설 설정

  • 조류에 의한 항력(Drag force, Fc)은 컨테이너선의 정박 대상해역인 인천 앞 바다를 고려하였으며, 조류 속도는 최대 0.5m/s로 하고 해수면에서 해저 바닥까지 일정한 것으로 가정하였다.
  • 컨테이너선이 일점계류(SPM, Sin이 e Point Mooring)하고 있다고 가정하여, 파도, 바람과 조류의 방향은 일치하는 것으로 보았다. 이들 조합된 환경외력의 방향을 두 개의 사파(quartering sea)와 선수파(head sea) 조건, 즉 135도, 180도, 225도에 대해 고려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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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IAPI RP 2T, 1997, Recommended Practice for Planning, Designing, and Consulting Tension Leg Platforms, 2nd Edition, American Petroleum Institute, N.W., Washington D.C. 

  2. Bhattacharyya, R., 1978, Dynamics of Marine Vehicles, Wiley & Sons, USA. 

  3. Kim, M.H., 2000, Winpost User's Manual, 3rd ed., Texas A&M University, College Station, USA. 

  4. Kim, Y.B. and Kim, M.H., 2004, "Hull/ Mooring/Riser Coupled Dynamic Analysis of a Turret-Moored FPSO Compared with OTRC Experiment," Journal of Ship and Ocean Technology, Vol. 8, No. 3, pp. 26-39. 

  5. Kim, Y.B. and Kim, M.H., 2005, "Dynamic Analysis of Multiple-Body Floating Platforms Coupled with Mooring Lines and Risers," Journal of Ship and Ocean Technology, Vol. 9, No. 1, pp. 11-26. 

  6. Kwak, H.U., Choi, H.S. and Shin, H.S., 2005, "A Motion Analysis of FPSO in Irregular Waves including Swells," Journal of Ship and Ocean Technology, Vol. 9, No. 2, pp. 21-28. 

  7. Lee, C.H., 2006, WAMIT User's Manual, Ver. 6.4, WAMIT, Inc, MA, USA. 

  8. OCIMF, 1994, Prediction of Wind and Current Loads on VLCCs, 2nd Edition, Witherby & Co. Ltd, London, England. 

  9. Wicher, J.E.W, Voogt, H.J., Roelofs, H.W. & Driessen, P.C.M., 2001, DeepStar-CTR 4401-Benchmak, Technical Rep. No. 16417-1-OB, MARIN, Wageningen, The Netherlan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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