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항공우주기술 = Aerospa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8 no.1, 2009년, pp.66 - 72
문지현 (제어팀) , 권병문 (제어팀) , 신용설 (제어팀) , 최형돈 (제어팀)
In order to verify the operability of a GPS receiver which is one of the KSLV-I onboard electrical equipments under the vacuum conditions, this paper describes the operation methods and performance results of the GPS receiver under the thermal-vacuum and vacuum environments. The damages and degrada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고도 30km에서의 기압은 얼마인가? | 지구를 둘러싸고 있는 대기 중 약 99%는 지상으로부터 고도 30km 이내에 존재하며, 고도 30km에서의 기압은 대기압의 1/100 수준인 10.13mbar(≈7.6torr)를 유지한다[1, 2]. 이러한 저압력 및 진공상태는 지상의 대기압 상태와 비교 하여 물리적으로 큰 차이가 있기 때문에 고고도를 비행하는 항공기, 위성 및 위성발사체 등의 시스템에 탑재되는 장비는 지상에서 사용되는 일반 상용장비와는 다르게 대기압보다 낮은 압력환경 및 우주의 고진공 환경에서 정상적으로 운용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하고, 실제 운용 이전에 충분한 검증작업이 수행되어야 한다. | |
고고도용 전자 탑재시스템의 설계 시 유의해야하는 진공에 따른 물리적 현상은 무엇이 있는가? | ① 열전달률 감소 대기압 상태에서는 전도, 복사, 대류의 3가지 현상에 의해 열전달이 수행된다. 진공이란 매질인 기체가 거의 없는 상태이므로 대류에 의한 열전달은 차단되며, 전도 및 복사에 의해서만 열전달이 이루어진다. 따라서 진공상태에서는 열전달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우주용 시스템에 탑재되는 온보드(Onboard) 컴퓨터나 전자탑재물에 사용되는 프로세서는 진공 조건에서 열 싱크가 잘 설계되어야만 과열로 인한 부품손상, 성능저하 및 오동작의 발생 등을 방지할 수 있다. ② 탈가스 현상(Outgassing) 탈가스 현상이란 진공상태에서 각종 물질 속에 흡착되어 있는 기체입자들이 서서히 방출되는 현상이다. 이러한 현상으로 인해 각종 물질 속에서 방출된 입자가 다른 물질로 흡착되어 부품의 성능저하나 오동작을 유발할 수 있음을 유의해야 한다. 탈가스 현상은 특히 사용된 재료의 종류나 제조과정에 따라 그 특성이 크게 다르므로 고고도 시스템용으로 사용될 부품이나 재료는 선정 과정에서부터 진공상태에서의 영향성을 고려해야 한다. | |
KSLV-I GPS 수신기 시스템은 무엇인가? | KSLV-I GPS 수신기 시스템은 GPS L1(≈ 1575.42MHz) C/A 코드 신호를 처리하여 항법정보를 계산하는 Standalone GPS 수신기 시스템으로 발사체의 속도, 가속도, 저크 등의 동특성 조건에서도 정상적으로 동작하도록 설계되었다. 항법정보 및 Raw Measurement(Pseudorange, Doppler, Carrier Phase 등) 정보는 10Hz의 주기로 출력되며, 발사 대기시에는 발사체의 Cable Mast로 연결되는 RS-422 엄브리컬 및 Telemetry를 통해 데이터통신이 수행되고, 발사 후 비행구간에서는 Telemetry만을 통한 통신이 수행된다. |
배석희, 인상렬, 정광화, 이영백, 신용현, 진공공학, 과학기술신서 18, 한국경제신문 (2000).
정석민, 이진원, 박종윤, 진공과학입문, 청문각(2001).
전영두, "KSLV-I 상단부 콤포넌트 환경시험 조건(SP51400PA00000-0001)",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내부자료, 2004.
최형돈 외, 위성발사체 탑재시스템 정밀도 및 신뢰도 향상 기술연구, 한국항공우주연구원, 2002 - 2006.
문지현, 권병문, 신용설, 최형돈, "KSLV-I 상단탑재부 인증모델의 진공시험에서 GPS 수신기의 성능분석", 2008 한국항공우주학회 춘계학술발표회, 2008.
권병문, 문지현, "위성발사체용 GPS 수신기 시스템의 환경시험 계획 및 절차 I, II",한국항공우주연구원 내부자료, 2004.
전영두, "전장베이 인증모델 조립체 진공시험 계획 절차서(PC51520PA00000-0011)",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내부자료, 200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