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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공환경에서 GPS 수신기의 성능분석
Performance Analysis of a GPS Receiver under the Vacuum Environments 원문보기

항공우주기술 = Aerospa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8 no.1, 2009년, pp.66 - 72  

문지현 (제어팀) ,  권병문 (제어팀) ,  신용설 (제어팀) ,  최형돈 (제어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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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KSLV-I 전자탑재물의 하나인 GPS 수신기의 진공환경에서의 동작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수행된 단품수준의 열진공시험 및 시스템수준의 진공시험에 대하여 소개하고 GPS 수신기의 운용방법 및 진공환경에서의 성능분석 결과를 제시하며, 압력변화 및 고진공 조건에서 나타날 수 있는 전자부품의 손상 및 성능저하 정도를 GPS 수신기에서 계산된 최대신호대잡음비와 항법해 오차를 분석한 추적성능 및 항법성능을 통해 살펴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verify the operability of a GPS receiver which is one of the KSLV-I onboard electrical equipments under the vacuum conditions, this paper describes the operation methods and performance results of the GPS receiver under the thermal-vacuum and vacuum environments. The damages and degrad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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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KSLV-I GPS 수신기에 대하여 수행된 단품수준의 열진공시험 및 시스템수준의 진공시험에서의 성능분석을 통해 GPS 수신기의 진공환경에서의 동작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KSLV-I 발사체의 항법정보를 계산하여 비행안전용 센서로 활용될 GPS 수신기의 진공시험을 위한 운용에 대하여 기술하며, 단품수준에서 수행된 열진공시험(10-5 torr, -34℃ ~ +71℃, 3주기, 잠김 1시간)과 상단조립 후 수행된 진공시험(10-4 torr, 30분 유지)에서 압력강하, 고진공 상태, 압력상승에 따른 GPS 수신기의 성능분석을 수행하였다[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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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도 30km에서의 기압은 얼마인가? 지구를 둘러싸고 있는 대기 중 약 99%는 지상으로부터 고도 30km 이내에 존재하며, 고도 30km에서의 기압은 대기압의 1/100 수준인 10.13mbar(≈7.6torr)를 유지한다[1, 2]. 이러한 저압력 및 진공상태는 지상의 대기압 상태와 비교 하여 물리적으로 큰 차이가 있기 때문에 고고도를 비행하는 항공기, 위성 및 위성발사체 등의 시스템에 탑재되는 장비는 지상에서 사용되는 일반 상용장비와는 다르게 대기압보다 낮은 압력환경 및 우주의 고진공 환경에서 정상적으로 운용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하고, 실제 운용 이전에 충분한 검증작업이 수행되어야 한다.
고고도용 전자 탑재시스템의 설계 시 유의해야하는 진공에 따른 물리적 현상은 무엇이 있는가? ① 열전달률 감소 대기압 상태에서는 전도, 복사, 대류의 3가지 현상에 의해 열전달이 수행된다. 진공이란 매질인 기체가 거의 없는 상태이므로 대류에 의한 열전달은 차단되며, 전도 및 복사에 의해서만 열전달이 이루어진다. 따라서 진공상태에서는 열전달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우주용 시스템에 탑재되는 온보드(Onboard) 컴퓨터나 전자탑재물에 사용되는 프로세서는 진공 조건에서 열 싱크가 잘 설계되어야만 과열로 인한 부품손상, 성능저하 및 오동작의 발생 등을 방지할 수 있다. ② 탈가스 현상(Outgassing) 탈가스 현상이란 진공상태에서 각종 물질 속에 흡착되어 있는 기체입자들이 서서히 방출되는 현상이다. 이러한 현상으로 인해 각종 물질 속에서 방출된 입자가 다른 물질로 흡착되어 부품의 성능저하나 오동작을 유발할 수 있음을 유의해야 한다. 탈가스 현상은 특히 사용된 재료의 종류나 제조과정에 따라 그 특성이 크게 다르므로 고고도 시스템용으로 사용될 부품이나 재료는 선정 과정에서부터 진공상태에서의 영향성을 고려해야 한다.
KSLV-I GPS 수신기 시스템은 무엇인가? KSLV-I GPS 수신기 시스템은 GPS L1(≈ 1575.42MHz) C/A 코드 신호를 처리하여 항법정보를 계산하는 Standalone GPS 수신기 시스템으로 발사체의 속도, 가속도, 저크 등의 동특성 조건에서도 정상적으로 동작하도록 설계되었다. 항법정보 및 Raw Measurement(Pseudorange, Doppler, Carrier Phase 등) 정보는 10Hz의 주기로 출력되며, 발사 대기시에는 발사체의 Cable Mast로 연결되는 RS-422 엄브리컬 및 Telemetry를 통해 데이터통신이 수행되고, 발사 후 비행구간에서는 Telemetry만을 통한 통신이 수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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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배석희, 인상렬, 정광화, 이영백, 신용현, 진공공학, 과학기술신서 18, 한국경제신문 (2000). 

  2. 정석민, 이진원, 박종윤, 진공과학입문, 청문각(2001). 

  3. 전영두, "KSLV-I 상단부 콤포넌트 환경시험 조건(SP51400PA00000-0001)",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내부자료, 2004. 

  4. 최형돈 외, 위성발사체 탑재시스템 정밀도 및 신뢰도 향상 기술연구, 한국항공우주연구원, 2002 - 2006. 

  5. 문지현, 권병문, 신용설, 최형돈, "KSLV-I 상단탑재부 인증모델의 진공시험에서 GPS 수신기의 성능분석", 2008 한국항공우주학회 춘계학술발표회, 2008. 

  6. 권병문, 문지현, "위성발사체용 GPS 수신기 시스템의 환경시험 계획 및 절차 I, II",한국항공우주연구원 내부자료, 2004. 

  7. 전영두, "전장베이 인증모델 조립체 진공시험 계획 절차서(PC51520PA00000-0011)",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내부자료,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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