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호텔 종사원의 교육 훈련 인식이 내재화와 직무 몰입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the Recognition of Educational Training for Hotel Employees on Internalization and Job Commitment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15 no.3, 2009년, pp.1 - 14  

이미숙 (그랜드 힐튼 호텔 조리팀) ,  정동주 (신성대학교 호텔경영학과) ,  최성웅 (경기대학교 대학원 외식조리관리) ,  강대훈 (원외식서비스경영컨설팅)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호텔 산업에 주어진 과제 중 하나는 제품 경쟁이 아닌, 업무 효율성과 서비스 질 향상 등과 같은 교육 훈련을 통한 ES(내부 고객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것이다. 그러나 현 국내 시장에서, 적당한 교육 훈련에 기반을 둔 ES(내부 고객 만족도)가 제대로 확립되지 않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빈도수, 강의 자각 능력, 동기, 내재화에 대한 필요성 인식과 업무 몰입을 포함한 교육 훈련의 효과를 입증하기 위함이다. 여성(n=128, 44.4%), 남성(n=160, 55.6%)의 연구 집단은 2007년 10월 13일부터 2007년 10월 31일까지 실시된 설문 조사에 의해 모니터링 되었다. 이는 (1) 교육 훈련에 대한 인식, (2) 교육 훈련 관행, (3) 조직 동일시, (4) 브랜드 동일시, (5) 업무 몰입 등에 의해 평가되었다. 통계학적 분석은 SPSS, 데이터 코딩, 데이터 클리닝 시스템을 사용함으로써 측정되었다. 결과적으로 주기, 강의 지각의 수준, 동기, 필요성 인식은 브랜드와 조직 동일시와 비례한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교육 훈련을 통한 동일시는 업무 몰입의 효율성을 상승시킬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e of the tasks given to the hotel business is to improve ES(Employee Satisfaction) through educational training for enhancing job efficiency and service quality, not product competition. In the current domestic field, however, ES(Employee Satisfaction) based on appropriate educational training ha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인적자원이 중요한 서비스 기업인 호텔에서 경쟁력 있는 인력 확보를 위한 교육 훈련의 필요성을 인식하면서 정규직 호텔 종사원의 교육 훈련에 대한 인식이 내재화(브랜드 동일시와 조직 동일시)에 영향을 미치며, 직무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고자 모형을 제시하였다. 교육 훈련에 대한 인식을 빈도수, 강의 수준 지각, 학습 동기, 필요성 인식으로 나누어 브랜드 동일시와 조직 동일시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고, 교육 훈련을 통한 브랜드 동일시와 조직 동일시가 높을수록 종사원의 직무 몰입이 크다는 것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실증 분석 결과 빈도수, 강의 수준 지각, 학습 동기, 필요성 인식이 브랜드 동일시와 조직 동일시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나타내었고, 교육 훈련을 통한 브랜드 동일시와 조직 동일시가 높을수록 종사원 직무 몰입이 크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 넷째, 호텔 기업의 종사원의 브랜드 동일시/조직 동일시가 직무 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 둘째, 호텔 기업 종사원들의 교육 훈련에 관한 인식 정도를 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호텔 종사원의 교육 훈련에 대한 인식이 서비스산업인인 호텔의 브랜드와 조직에 동일시되어 이러한 내재화가 높은 종사원이 직무 몰입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목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인적자원이 중요한 서비스 기업인 호텔에서 경쟁력 있는 인력 확보를 위한 교육 훈련의 필요성을 인식하면서 정규직 호텔 종사원의 교육 훈련에 대한 인식이 내재화(브랜드 동일시와 조직 동일시)에 영향을 미치며, 직무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고자 모형을 제시하였다. 교육 훈련에 대한 인식을 빈도수, 강의 수준 지각, 학습 동기, 필요성 인식으로 나누어 브랜드 동일시와 조직 동일시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고, 교육 훈련을 통한 브랜드 동일시와 조직 동일시가 높을수록 종사원의 직무 몰입이 크다는 것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교육 훈련을 종사원의 사고나 관습, 그리고 태도를 변화시키고 새로운 기능의 습득 향상을 통하여 각각의 직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계획적 행위로 교육 훈련의 빈도수와 강의 수준, 학습 동기, 종사원이 교육 훈련에 대한 인식 정도를 의미한다.
  • 본 연구에서는 호텔 종사원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교육 훈련(빈도수, 강의 수준 지각, 학습 동기, 필요성 인식)에 대한 종사원들의 인식이 내재화(브랜드 동일시/조직 동일시)와 직무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기초로 하여 본 연구의 연구모형을〈Fig.
  • 셋째, 호텔 기업 종사원들의 교육 훈련이 직무 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 호텔 종사원의 교육 훈련에 대한 인식이 서비스 기업인 호텔의 브랜드와 조직에 동일시되어 이러한 내재화가 높은 종사원이 직무 몰입이 크다는 것을 검증하고자 하였으며,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H1: 교육 훈련에 대한 인식은 종사원의 서비스 기업의 내재화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종사원의 교육 훈련을 통한 서비스 기업의 내재화가 높을수록 종사원 직무 몰입은 클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호텔 산업에 주어진 과제 중 하나는 제품 경쟁이 아닌 무엇을 향상시키는 것인가? 호텔 산업에 주어진 과제 중 하나는 제품 경쟁이 아닌, 업무 효율성과 서비스 질 향상 등과 같은 교육 훈련을 통한 ES(내부 고객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것이다. 그러나 현 국내 시장에서, 적당한 교육 훈련에 기반을 둔 ES(내부 고객 만족도)가 제대로 확립되지 않고 있다.
최근의 호텔산업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어떤 추세를 보이는가? 최근의 호텔산업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상품 간의 차별화가 약해지고, 가격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호텔기업의 교육 훈련이 성공하려면 프로그램의 내용을 이해하고 숙달할 수 있는 인지적이고 심체적인 능력이 있어야 하고, 조직 분위기나 과업요소를 포함한 작업 환경에 대한 교육 훈련 참가자의 인식이 의지적이어야 한다고 하였다(Noe 1986).
본 논문에서 호텔 종사원의 내재화에 대한 필요성 인식과 업무 몰입을 포함한 교육 훈련의 효과를 입증하기 위해 통계학적 분석은 무엇을 사용하여 측정하였는가? 이는 (1) 교육 훈련에 대한 인식, (2) 교육 훈련 관행, (3) 조직 동일시, (4) 브랜드 동일시, (5) 업무 몰입 등에 의해 평가되었다. 통계학적 분석은 SPSS, 데이터 코딩, 데이터 클리닝 시스템을 사용함으로써 측정되었다. 결과적으로 주기, 강의 지각의 수준, 동기, 필요성 인식은 브랜드와 조직 동일시와 비례한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