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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전통한과의 웰빙 추구, 선택 속성, 고객 만족, 고객 애호도의 구조관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tructural Relations among Well-being, Selection Attribute, Customer Satisfaction, Customer Loyalty for Korean Traditional Pastry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15 no.3, 2009년, pp.42 - 53  

최순희 (최순희 한과) ,  조용범 (동의대학교 외식산업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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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한과 고객의 웰빙 추구 성향, 선택 속성이 고객 만족과 고객 애호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를 살펴보는 관계를 규명하는데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최근 건강과 더 나은 삶을 추구하는 요구가 증대함에 따라 본 연구는 고객 만족과 고객 애호도에 웰빙 추구 성향과 선택 속성이 미치는 영향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전통한과의 웰빙 추구 성향, 선택 속성이 고객 만족과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계를 검증한 결과를 아래와 같이 나타내었다. 첫째, 웰빙 추구 성향은 고객 만족과 고객 애호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서 전통한과 고객의 웰빙 추구 성향이 우리나라 전통한과의 고객 만족과 애호도를 높이는 중요한 변수가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전통한과의 선택 속성은 고객 만족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나 고객 애호도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이러한 문제는 고객이 전통한과를 선택하는 마음속에서 때때로 고객의 욕구와 맞거나 맞지 못하는 혼란을 초래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 전통한과의 고객 만족과 애호도는 고객이 더 건강한 삶을 추구하고 선택 속성과 같이 색상과 추구하는 맛에 따라 더 나은 삶을 추구하는 고객의 요구에 따라 이루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has been increased interest in revealing how well-being and selection attribute affect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loyalty. Recently, there are growing needs to pursue health and better life, and this study has proposed to explore the relations between well-being and selection attribute...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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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전통한과에 대한 고객의 웰빙 추구 성향과 선택 속성이 고객 만족과 고객 애호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구조적 관계와 소비자의 전통한과에 대한 구매 행동을 이해하고 구매 결정 요인과 고객 애호도의 관계에 대해 살펴서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내적 일관성을 중심으로 신뢰성을 조사하였다. 내적 일관성은 동일한 개념을 측정 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항목을 이용하는 경우 신뢰성을 저해하는 항목을 찾아내어 제거시켜 측정 도구의 신뢰성을 높이는 것이다.
  • 본 연구를 통해 부산 경남 지역을 방문하는 관광객이 전통한과에 대해 웰빙 추구 성향과 선택 속성이 고객 만족과 고객 애호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기 위해 연구하였다. 2008년 11월 20일부터 2008년 12월 2일까지 부산 금정 피트니스센터를 이용하는 전통한과 고객과 부산 지역을 방문하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총 300매를 배부하여 이 가운데 무응답이나 내용에 오류가 있는 설문지를 제외하고 177매를 유효 표본을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 1: 전통한과의 웰빙 추구 성향은 고객만족에 정(+)의 관계를 가질 것이다.
  • 연구가설 2: 전통한과의 웰빙 추구 성향은 고객 애호도에 정(+)의 관계를 가질 것이다.
  • 연구가설 3: 전통한과의 선택 속성은 고객 만족에 정(+)의 관계를 가질 것이다.
  • 연구가설 4: 전통한과의 선택 속성은 고객 애호도에 정(+)의 관계를 가질 것이다.
  • 연구가설 5: 전통한과의 고객 만족은 고객 애호도에 정(+)의 관계를 가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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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과의 제조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그러다가 외래 과자와 구별하기 위해 한과로 부르게 되었는데, 유과, 유밀과, 다식, 숙실과, 정과, 과편, 엿강정 등을 통틀어 우리 전통과자를 이르는 말로 쓰였다. 한과는 곡식의 가루를 반죽하여 기름에 지지거나 튀기는 유밀과, 가루 재료를 꿀이나 조청으로 반죽하여 다식판에 박아낸 다식, 익힌 과일이나 뿌리 등의 재료를 꿀에 조리는 정과, 과일을 삶아 걸러 굳힌 과편, 과실과, 그리고 견과류나 곡식을 중탕한 조청에 버무려 만든 엿강정 등의 방법이 있다(윤숙자 1998).
전통한과의 웰빙 추구 성향, 선택 속성, 고객 만족, 고객 애호도에 대해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설계한 설문은 어떻게 구성되었나? 전통한과의 웰빙 추구 성향, 선택 속성, 고객 만족, 고객 애호도에 대해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설문을 설계하였다. 개발된 설문항목은 [Table 2]와 같이 웰빙 추구 성향, 관능적 품질 특성, 고객 만족, 고객 애호도 등 4개의 구성차원으로 설정되고, 응답자들이 느끼게 되는 전반적인 항목에 대해 리커트 5점 척도를 이용하여 질문하였다.
한과류란? 우리나라에서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과자를 한과류라고 하는데, 본래는 생과와 비교해서 가공해서 만든 과일의 대용품이라는 뜻에서 조과류 또는 과정류라고 하고, 우리나라 말로는 과줄이라고 한다(강인희 등 1996). 그러다가 외래 과자와 구별하기 위해 한과로 부르게 되었는데, 유과, 유밀과, 다식, 숙실과, 정과, 과편, 엿강정 등을 통틀어 우리 전통과자를 이르는 말로 쓰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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