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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 식음료 부서의 서비스 품질이 조직 가치, 업무 성과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the Service Quality of Food and Beverage Section at Hotels on Organization Value and Work Performance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15 no.2, 2009년, pp.205 - 218  

민계홍 (전주대학교 외식산업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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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서비스를 지향하는 호텔에서 식음료 부서의 서비스 품질이 조직 가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조직 가치는 업무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서비스 품질과 조직 가치 및 업무 성과 간에는 어떠한 인과관계가 있는지를 분석하여 서비스 개선을 통한 영업활성화에 보탬이 되고자 한다. 조사 대상과 기간은 서울시내 특1급 호텔 레스토랑에서 근무하고 있는 정직원으로 2009년 1월 10일부터 2009년 1월 22일까지 조사를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2.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요인분석, 다중회귀분석,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첫째, 호텔 식음료 부서의 서비스 품질은 조직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조직 가치는 업무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 품질은 업무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서비스 품질과 조직 가치 및 업무 성과 간의 인과관계에서는 서비스 품질이 업무 성과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간접적으로 서비스 품질이 조직 가치를 통하여 업무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호텔 경영자와 식음료 부서의 관리자 및 종사원은 서비스 품질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업무를 수행하여야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what effects the service quality of the food and beverage section have on its organization value in the value-oriented hotel business, how the organization value influence work performance, and what causal relationships exist among variable factors such as s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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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서비스를 지향하는 호텔에서 식음료 부서의 서비스 품질이 조직 가치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조직 가치는 업무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서비스 품질과 조직 가치 및 업무 성과 간에는 어떠한 인과관계가 있는지를 분석하여 서비스 개선을 통한 영업 활성화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호텔을 경영하는 경영진과 식음료 부서의 관리자 및 종사원에게 기초 자료로 활용하도록 제공하려고 한다.
  • 본 연구는 호텔 식음료 부서의 서비스 품질이 조직 가치와 업무 성과에 미치는 영향 관계와 서비스 품질과 조직 가치 및 업무 성과 간의 인과관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서비스를 지향하는 호텔에서 식음료 부서의 서비스 품질이 조직 가치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조직 가치는 업무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서비스 품질과 조직 가치 및 업무 성과 간에는 어떠한 인과관계가 있는지를 분석하여 서비스 개선을 통한 영업 활성화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호텔을 경영하는 경영진과 식음료 부서의 관리자 및 종사원에게 기초 자료로 활용하도록 제공하려고 한다.
  • 서비스 품질과 관련된 선행 연구는 서비스분야, 스포츠분야, 의료서비스분야 등 각 분야에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언급을 하였다. 이러한 선행 연구에서 최근에 이루어진 서비스 품질에 관한 선행 연구를 토대로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 보고자 한다.
  • 0pt">・ 민계홍 2007). 이와 같이 호텔 기업이 직면하고 있는 상황에서 호텔 종사원들이 업무를 수행하면서 서비스 품질을 질 좋고 질 높은 서비스로 제공하고자 방안을 모색해 볼 수가 있다.
  •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표본의 대상을 서울시내 특급호텔 중에서 강남에 위치한 호텔을 제외했고, 식음료 부서 중에서도 식음료 부서 중에서 특정 레스토랑 부서만을 대상으로 표본을 했기 때문에 전체적인 호텔 식음료 부서에 대한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자료 수집에서도 호텔 특성상 영업 시간 외인 크로스 타임 시간에 응답자들에게 설문을 받았기 때문에 객관적으로 답변을 해 주었는지 의문이다. 그리고, 조직 가치에 대한 이론 정립이 학문적으로 미진하여 설문 문항을 구성하는데 어려움이 있었으며, 호텔 식음료 부서의 서비스 품질을 세 가지 요인으로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을 것이다.

가설 설정

  • 가설 Ⅰ은 “호텔 식음료 부서의 서비스 품질은 조직 가치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이다.
  • 가설 Ⅱ는 “호텔 식음료 부서의 조직 가치는 업무 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이다.
  • 가설 Ⅲ은 “호텔 식음료 부서의 서비스 품질은 업무 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이다.
  • 가설 Ⅳ는 “호텔 식음료 부서의 서비스 품질과 조직 가치 및 업무 성과 간에는 인과관계가 있을 것이다”이다.
  • 가설 Ⅲ. 호텔 식음료 부서의 서비스 품질은 업무 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Ⅰ. 호텔 식음료 부서의 서비스 품질은 조직 가치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Ⅱ. 호텔 식음료 부서의 조직 가치는 업무 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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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호텔산업은 무엇으로 인해 경영의 어려움이 지속적으로 심각해지고 있는 실정인가? 몇년 전에는 불황을 극복하여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가장 전망 있는 분야로 서비스 산업 중에서 호텔업종을 꼽았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최근 호텔산업은 경제 불황에 따른 원가와 인건비 상승,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 호텔 간의 경쟁 심화 등으로 인해 경영의 어려움이 지속적으로 심각해지고 있는 실정이다(민계홍․최영기 2007). 호텔 레스토랑 경영에 있어서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는 점점 다양해지는 고객의 욕구와 기호, 선택의 다양성 등 고객의 변화를 들 수가 있다.
호텔 식음료 부서는 무엇으로 인하여 매출이 감소하고 있는가? 그 중에서 호텔 식음료 부서는 동종 업계 간에 경제적인 불황이 지속되고 있는 관계로 인하여 매출이 감소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호텔 식음료 부서에서는 이용객의 수요를 증가시키고 경제적인 문화 수준 향상,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에 따른 고객의 욕구를 만족시키려고 노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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