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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뮬레이션을 이용한 블록조립 공정 능력 분석
A Simulation-Based Capacity Analysis of a Block-Assembly Process in Ship Production Planning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6 no.1, 2009년, pp.78 - 86  

송영주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이동건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조성원 ((주)삼진 선업) ,  우종훈 ((주)지노스) ,  신종계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capacity calculation and process analysis is a very important part for the entire ship production planning. Ship's production plan is set up with a concept that the product is produced based on the capacity achievable by the processes while general manufacturing sets up the production plan based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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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블록 분할도(Block Division)를 분석하여 유사한 블록 그룹을 추출하였으며, 블록의 세부조립절차서(DAP, Detailed Assembly Procedure) 를 분석하여, 개별 블록에 대한 조립 프로세스 정보 및 리소스 활용 정보를 생성하기 위한 블록 타입을 결정하였다. 블록 분할도는 세부조립절차서가 작성되지 못한 블록의 데이터를 작성하기 위하여 참조하였으며, 유사 블록을 추출하여 해당 블록의 조립 정보를 참조할수 있도록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블록 분할도와 세부조립절차서를 분석하여 블록 타입을 제시하였으며, 이를 기준으로 조립 정보를 생성하는 방법을 설명하였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생산 계획 시스템의 기초 자료가 되며, 조선소의 전략을 결정하는데 바탕이 되는 공정 능력(Capacity)을 산출함을 목표로 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우리가 사용한 조선소 능력산출 기준과 리소스와 제품에 대한 분석, 그리고 공정 능력의 산출 도구로 사용한 시뮬레이션 방법론(Woo et al. 2005)과 그 결과물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장에서는 물량에 대한 분석과 리소스 활용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고, 이를 시뮬레이션 하는 가상 생산을 통해 조립 공정의 능력을 파악하고자 한다(Woo et al.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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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선소의 생산 능력과 가장 연관성이 높은 부분은 무엇인가? 부가가치가 높은 선종을 수주․생산할 경우 해당 선종의 GT(Gross Tonnage)에 비해 CGT 수치가 높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중, 조선소의 생산 능력과 가장 연관성이 높은 부분이 ‘도크 회전율’ 이다. 도크 회전율은 어느 기간을 주기로 하여 1 척의 배를 진수 할 수 있는가에 해당하는 척도로써, 연간 생산량에 직결되기 때문이다.
조선소 순위를 산정할 때 통상 무엇을 이용하는가? 통상, 조선소 순위를 산정할 때는 일종의 연간 수주량의 개념인 표준 화물선 환산 톤수 (CGT, Compensated Gross Tonnage)를 이용 한다. 어떤 의미에서는 CGT 가 수주량을 결정하는 영업 능력의 지표가 될 수도 있고, 생산 능력의 관점에서는 도크 회전율을 결정하는 건조 능력이 이를 결정 할 수도 있다.
도크 왜전율은 왜 조선소의 생산 능력과 가장 연관성이 높은가? 이 중, 조선소의 생산 능력과 가장 연관성이 높은 부분이 ‘도크 회전율’ 이다. 도크 회전율은 어느 기간을 주기로 하여 1 척의 배를 진수 할 수 있는가에 해당하는 척도로써, 연간 생산량에 직결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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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

  1. Benjjafar, S. and Sherikhazadeh, M., 2000, “Design of Flexible Plant Layout,” IIE Trans, Vol. 32, No. 4, p. 309 

  2. Song, Y.J., Lee, K.K., Lee, D.K., Hwang, I.H., Woo, J.H. and Shin, J.G., 2008, “Development of a Design Framework for Simulation Based Shipyard Layout,"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45, No. 2, pp. 109-122 

  3. Woo, J.H., Oh, D.K., Kwon, Y.D., Shin, J.G. and Sur, J.N., 2005, “Simulation Modeling Methodology and Simulation Framework for a Construction of a Digital Shipyard,”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42, No. 4, pp. 411-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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