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기업 메세나활동의 동기와 효과에 관한 고찰
A Study on the Motives and Effects of Corporate Mecenat Activities 원문보기

경영정보연구 =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Review, v.28 no.3, 2009년, pp.117 - 140  

박민생 (동명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이 연구는 기업 메세나활동의 동기를 개관하여 보고, 한국기업의 메세나활동의 실태와 애로점을 분석한 이후, 마케팅 관점에서의 메세나론으로 지향하기 위해 메세나활동의 효과를 탐색하는데 그 초점을 두었다. 기업 메세나활동의 동기로는 문화투자론적 관점, 즉 기업이미지 개선, 마케팅관점, 세제혜택 등 기업의 사적인 이익과 직결되고 있으며, 기업의 사회적 공헌과 책임은 제한적으로 제시되고 있다. 그리고 우리나라 기업의 메세나활동을 조사한 결과, 1996년부터 2007년까지의 연평균증가율은 지원건수 기준으로 18.45%, 지원금액 기준으로 15.27%의 견조한 증가세로 나타났다. 그리고 기업 메세나활동의 효과로서 Kotler와 Scheff는 기업의 예술 후원이 앞으로 마케팅에서 가장 주목받는 분야가 될 것이라고 주장하였으며, 호주문화 인문학재단과 앤더슨은 문화투자로서 기업 메세나활동의 효과를 기업측면, 시장측면, 그리고 종업원측면으로 나누어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한국메세나협의회에서는 기업의 정당성, 시장우위, 종업원혜택의 3가지 측면으로 분류하여 그 효과를 제시하고 있다. 이와 같이 기업의 메세나활동은 philanthropy관점보다는 마케팅관점에 입각한 메세나론이 보다 설득력을 얻고 있기 때문에 기업의 효율성과 유효성을 위해서는 마케팅관점에 입각한 메세나론으로 지향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corporate mecenat activities, ultimately making more firmly established the theory of mecenat activities from the perspective of marketing. For the purpose, this researcher examined the motives of such activities and analyzed the current sta...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이와 같은 관점에서 이 연구의 목적은 기업 메세나활동의 동기를 개관하여 보고, 한국기업의 메세나활동의 실태와 애로점을 분석한 이후, 마케팅관점에서의 메세나론으로 지향하기 위해 메세나활동의 효과를 탐색하는데 그 초점을 두고자 한다.
  • 공급측면에서의 동기로는 기업생산성 모델, 사회공헌 모델, 정치적 모델, 이해관계자 모델 등 4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여기에서 첫째, 기업생산성 모델은 기업의 이윤창출의 능력을 높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예로서 기업의 선전과 마케팅의 하나로 이루어지는 협찬이 이에 속한다.
  • 호주문화․인문학재단(Australian Foundation for Culture & Humanities)과 아더 앤더슨(Arthur Andersen)의 공동연구(1999)가 있다. 이 연구는 기업메세나 활동을 문화투자로 규정하면서, 문화투자가 기업에 기여할 수 있는 혜택을 구체적으로 규정하고 있다. 특히 이 연구는 기업이 기대할 수 있는 혜택을 측정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존 연구보다 진일보한 특징을 갖고 있다.
  • 첫째, 기업 내부에서 메세나 활동의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해서이다. 기업이 메세나 활동을 전개하는 데 있어서 소요되는 비용을 투자로 보았을 때, 투자의 효율을 높이려는 경영진을 설득하기 위해서는 효과를 계량화하여 제시하는 것이 설득력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 둘째, 문화예술계에서 기업이 문화투자를 확대해 나가도록 설득하기 위해서이다. 아직 많은 기업이 메세나 활동을 하지 않고 있는 것은 메세나 활동에서 얻을 수 있는 효과를 인식하고 있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 이 연구는 기업 메세나활동의 동기를 개관하여 보고, 한국기업의 메세나활동의 실태와 애로점을 분석한 이후, 마케팅 관점에서의 메세나론으로 지향하기 위해 메세나활동의 효과를 탐색하고자 하는 것이었다.

가설 설정

  • 첫째, 기업에 대한 사회적 가치의 변화이다. 기업이 사회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커질수록 사회로부터 기업은 많은 요구를 받게 된다.
  • 둘째, 기업의 시장구조의 변화이다. 기업이 문화예술활동에 참여하거나 지원하는 것은 기업의 사회적 가치의 변화에 적절히 대응한다는 것 이상으로 현실 적인 기업경영을 위해서도 필요하다.
  • 즉, 다른 것에 비하여 월등하게 뛰어난 점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보존하고 기억할만한 충분한 가치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셋째, 대중이 접근할 수 있는 문화예술활동이어야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ponsorship이란 무엇인가? 따라서 sponsorship은 기업의 이미지 증진이나 광고 등 보다 확실한 효과를 기대하고 현금이나 현물을 제공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기업 메세나의 활동 동기가 기업마다 각각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며, 또 연구 결과에서도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는 이유는? 기업 메세나의 활동 동기는 기업마다 각각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며, 또 연구 결과에서도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이는 각 기업마다 실정이 다르고 연구자의 연구관점이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이하에서 기업 메세나활동의 동기에 관한 연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메세나의 의미는? 메세나는 원래 “문화 예술 과학에 대한 두터운 보호와 지원”을 의미했지만, 현대에 와서는 보다 광의로 사용되어 “스포츠 지원, 사회적․인도적 입장에서의 공익사업 지원”까지도 내포하는 광범위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