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예술경영연구, v.20, 2011년, pp.31 - 51
김동준
최근 기업이 거대화, 조직화에 따라 기업이미지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배경 하에 문화예술지원 활동(메세나)이 기업의 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를 목적으로 하였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의도적 순수성, 공익에 주는 혜택, 이벤트에 대한 호감도를 독립변수로 도출하였고 하부요인으로 상업적 성격, 자선적 성격, 정신적 혜택, 물질적 혜택, 일반적 호감도, 명품적 호감도가 확정되어 종속변수인 기업이미지와의 실증분석이 실시되었다. 실증분석에 의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메세나 후원동기의 순수성을 자선적 성격으로 느낄수록 기업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메세나가 공익에 주는 혜택은 기업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메세나 공연의 호감도는 기업이미지에 유의적인 반응을 나타냈는데 일반적 호감도보다 명품적 호감도 요인이 더욱 기업이미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전체적으로 분석해 볼 때 명품적 호감도 요인이 기업이미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의 가설은 부분채택 되었고, 메세나 공연 관련 기획자들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기업이미지를 향상시키는 전략을 추구해야 할 것이다. 문화예술지원 활동은 기업이미지 향상에 직접적이고 즉각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지속적인 메세나 활동을 통해 기업이미지 광고와 같은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 온다는 점에서 유용한 마케팅 수단임에 틀림없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culture & art supported activities (corporate mecenat) on corporate image. Therefore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s of intended purity, public benefit and event favorability of a mecenat supported activity on corporate image through a dem...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