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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회 참가활동이 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 방위산업체를 중심으로 -
The Influence of Exhibitions as a Marketing Tool on Business Performance - An Illustration from a Defence Industry - 원문보기

경영정보연구 =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Review, v.28 no.3, 2009년, pp.141 - 159  

한정한 (서울벤처정보대학원대학교) ,  전인오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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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적 안보상황이 급속하게 1990년대 초를 기점으로 급속하게 변화됨에 따라 각국의 자주국방과 방위산업을 보호하고, 세계적 방위산업 우위를 유지하기 위한 선진국의 노력이 지속되고 있다. 방위산업 전시회는 선진국의 방위산업을 선도하는 주된 마케팅 요소로서 작용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방위산업 전시회 특성과 목적이 상업적이기 보다 범정부적, 대군신뢰향상에 초점이 맞추어졌기 때문에 그 성과는 아직 미미한 상태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방위산업체를 중심으로 전시회에 참가하는 기업의 참가활동이 경영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시회의 참가횟수가 참가비용보다 다소 영향력이 높은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고 둘째, 전시회의 참가횟수가 높을수록 매출액과 수출액에 더 효과적인 영향을 주고 있었으며 셋째, 기업의 규모는 크기에 따라서 조절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 참가횟수는 중소기업에게 기업의 경영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주요한 요인으로 참가비용은 대기업에게 있어 주요한 요인으로 작용함을 분석하여 향후 방위산업체의 전시회 참가활동에 관한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데 필요한 이론적 실마리를 의미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early 1990's, international security environment bring on the change. So each countries should have renewed the defence policy. The developed countries make efforts to keep the superiority of military industry with an high technology and huge capital. One of the efforts is the defence indust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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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강갑룡(2007)은 기업이 광고비를 지출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매출액을 늘리고 시장점유율을 확대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광고효과를 측정하는 가장 이상적인 방법은 광고가 판매에 얼마만큼 영향을 미쳤는가를 평가하는 것이라 하였다.3) 여기서 광고효과는 전시회의 참가비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전시회의 참가비용은 기업의 경영적 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하고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전시회 참가활동에 관한 실측비용과 횟수를 조사하여 방위산업체의 경영성과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기업의 매출액과 수출액, 영업이익액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방위산업체의 전시회 참가활동이 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자 한다. 전시회 참가활동을 독립변수로 하고 하위변수로 참가비용과 참가횟수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회귀분석(Regression Analysis) 방식의 분석기법을 활용하여 전시회의 참가활동에 관한 속성에서 전시회의 참가비용과 참가횟수를 두고 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고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가설 1】 전시회의 참가활동은 기업의 매출액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전시회의 참가활동은 기업의 수출액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전시회의 참가활동은 기업의 영업이익액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기업의 규모는 전시회 참가활동과 매출액 간에 조절적인 효과가 있을 것이다.
  • 가설 5】 기업의 규모는 전시회 참가활동과 수출액 간에 조절적인 효과가 있을 것이다.
  • 가설 6】 기업의 규모는 전시회 참가활동과 영업이익액 간에 조절적인 효과가 있을 것이다.
  • 가설4-2 기업의 규모는 참가횟수와 매출액 간에 조절적인 효과가 있을 것이다.
  • 가설6-1 기업의 규모는 참가비용과 영업이익액 간에 조절적인 효과가 있을 것이다.
  • 가설4-1 기업의 규모는 참가비용과 매출액 간에 조절적인 효과가 있을 것이다.
  • 가설4-2 기업의 규모는 참가횟수와 매출액 간에 조절적인 효과가 있을 것이다.
  • 가설5-1 기업의 규모는 참가비용과 수출액 간에 조절적인 효과가 있을 것이다.
  • 가설5-2 기업의 규모는 참가횟수와 수출액 간에 조절적인 효과가 있을 것이다.
  • 가설6-1 기업의 규모는 참가비용과 영업이익액 간에 조절적인 효과가 있을 것이다.
  • 가설6-2 기업의 규모는 참가횟수와 영업이익액 간에 조절적인 효과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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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시회의 또 다른 말인 Conventions은 백과사전에서 어떻게 정의하고 있는가? 첫째, Conventions(컨벤션)으로 ‘산업단체나 전문협회 등의 연례회의’ 라고 백과사전에서는 정의하고, Weirich(김용관 역, 1999)는 컨벤션을 통한 사업적 모임과 참가자들 간의 사교적 상호작용이라 하였다.
Fair의 사전적 정의는 무엇인가? 셋째, Fair(페어)는 사전적 의미로 ‘생산물의 개량․발전 및 산업의 진흥을 위하여 농업, 상업, 공업에 관한 온갖 상품을 모아 벌여놓고 판매, 선전 우열심사를 하는 박람회’ 라 정의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방위산업 전시회를 “구매자와 판매자가 진열된 상품 및 서비스를 국가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현재 혹은 미래의 시점에 구매할 수 있도록 정부기관과 방위산업체가 조성해주는 국방전략 전시회”라고 정의하였다.
Exhibitions의 사전적 정의는 무엇인가? 둘째, Exhibitions(전시회)로 ‘특정한 물건을 벌여 차려놓고 일반에게 참고가 되게 하는 모임’ 으로 사전적 정의와 전시 컨벤션 산업에서는 ‘기업의 촉진수단으로 해당 산업의 시장 역할이 주 기능-상거래 촉진 목적-이며 미국국제전시경영협회(IAEM :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Exhibition Management)는 Exhibitions 을 '기업의 제품 및 서비스를 구매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현재 혹은 미래시점에 구매할 수 있도록 한시적으로 조성된 시장’이라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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