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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APS 자극에 대한 한국 대학생의 정서 평가
Emotional Evaluation about IAPS in Korean University Students 원문보기

인지과학 = Korean journal of cognitive science, v.20 no.2, 2009년, pp.183 - 195  

박태진 (전남대학교 심리학과) ,  박선희 (전남대학교 심리학과)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IAPS 자극에 대한 한국인의 정서 반응을 측정하여 평가하는데 있다. 특히 Lang 등(2005)이 제작한 956장의 IAPS 그림자극 전체에 대한 반응을 측정하여 IAPS 자극에 대한 한국인 정서 반응의 평가 척도를 작성하였다. 또한 IAPS 자극에 대한 한국인의 평가 결과를 Lang 등(2005)이 제시한 미국인의 평가 결과와 비교함으로써 두 집단 간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IAPS 자극에 대한 각성과 정서가 반응 모두에서 한국인과 미국인은 서로 높은 상관을 보였다. 그러나 세부적인 측면에서 집단 간 차이가 뚜렷하게 드러났는데, 한국인이 미국인에 비해 IAPS 자극에 대해 더 높은 각성 반응과 덜 극단적인 정서반응을 보였다. 또한 성별에 따른 차이를 비교한 결과, 두 나라 모두 여성이 남성에 비해 높은 각성 반응을 보였다는 점은 일치했지만, 정서가 반응에 있어서는 한국 여성은 부정적으로, 미국 여성은 극단적으로 반응했다. 이 연구 결과는 정서 반응에 있어서 문화와 성별에 따른 차이가 존재함을 보여주는 것으로서 IAPS 자극을 활용한 연구에서 이 요인들을 고려해야 함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made Korean IAPS through measuring Korean university students' emotional response(arousal and emotional valence) about the whole 956 IAPS pictures made by Lang et al.(2005). In addition, we examined the emotional difference between American and Korean by comparing the response of original Americ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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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Lang 등(2005)이 제작한 956장의 IAPS 그림자극 전체에 대한 반응을 측정하여 IAPS 자극에 대한 한국인 정서 반응의 평가 척도를 작성하였다. 또한 IAPS 자극에 대한 한국인의 평가 결과를 Lang 등(2005)이 제시한 미국인의 평가 결과와 비교함으로써 두 집단간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Lang 등 (2005)이 제시한 3개 정서차원 중 ‘쾌’와 ‘각성’의 두 차원만을 측정했는데, 이는 많은 정서 연구에서 ‘각성(arousal)’과 ‘정서가(valence)’의 두 축을 강조하고 있기 때문이다(예, Dolcos 등, 2004; Feldman, 1995; Vogt 등, 2008).
  • 본 연구에서는 IAPS 그림자극 전체에 대한 한국인의 정서 반응을 측정 평가하여 IAPS 자극에 대한 한국인 정서 반응의 평가 척도를 작성하였다. 그리고 IAPS 자극에 대한 한국인의 평가 결과를 미국인의 평가 결과(Lang 등, 2005)와 비교하여 두 집단 간 차이를 알아보았다.
  • 이 연구의 목적은 IAPS 자극에 대한 한국인의 정서 반응을 측정하여 평가하는데 있다. 특히 Lang 등(2005)이 제작한 956장의 IAPS 그림자극 전체에 대한 반응을 측정하여 IAPS 자극에 대한 한국인 정서 반응의 평가 척도를 작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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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elf-Assessment Manikin 평가는 어떤 방법인가? 예를 들어, 다양한 연령층의 남녀를 대상으로 반복 평가하게 하고, 어휘 해석의 개인차나 번역 오류 등의 언어적 제약을 극복하기 위해 SAM(Self-Assessment Manikin) 평가 방식을 도입했다. SAM 평가는 IAPS 자극에 대해 평가할 때 다양한 표정을 가진 마네킨 그림을 선택하게 하는 방법으로, 응답 내용이 말로 기술된 의미변별 평가와는 구분된다. 예를 들어 IAPS 자극에 대한 쾌 반응을 측정하는 경우, 의미변별 평가에서는 유쾌한정도에 해당하는 응답 번호를 선택하도록 하는 반면, SAM 평가는 웃는 정도가 서로 다른 마네킨 얼굴 그림들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면 된다.
IAPS는 무엇인가? IAPS(International Affective Picture System; IAPS)는 Florida 대학 정서 연구소의 Lang 교수가 표준화한 국제 정서그림 체계이다. IAPS는 국내(민병찬 등, 2003; 석현정 등, 2007)와 외국(Colden 등, 2008; Britton 등, 2006; Delplanque 등, 2007; Gruhn 등, 2008)에서 정서 연구의 자극 재료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IAPS 자극은 어떤 차원으로 구분하여 평가 결과가 제시되는가? IAPS는 국내(민병찬 등, 2003; 석현정 등, 2007)와 외국(Colden 등, 2008; Britton 등, 2006; Delplanque 등, 2007; Gruhn 등, 2008)에서 정서 연구의 자극 재료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956장의 컬러 사진으로 구성된 IAPS 자극들은 지난 십여 년간 미국인을 대상으로 반복적으로 평가되어 왔으며, 쾌(Pleasure), 각성(Arousal), 지배(Dominance)의 3개 차원으로 구분하여 평가 결과가 제시되었다(Lang, Bradley, & Cuthbert,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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