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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치해석적 접근을 통한 불꽃점화 엔진의 냉각수 유동특성 개선
Computational Approach to Improve Coolant Flow Characteristics for the SI Engin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0 no.12, 2009년, pp.3553 - 3558  

이상인 (공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기계공학부) ,  박성영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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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꽃점화 엔진의 냉각수 유동 특성을 개선하기위하여 본 연구가 수행되었다. 배기밸브와 배기 포트의 냉각수 유로에서의 유동특성이 중점적으로 고려되었다. 베이스 모델의 수치해석적 분석에서 2번 실린더의 배기 밸브사이에 유동 정체가 발견되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관련된 냉각수 통로를 재설계하고 최적화 하였다. 또한 배기가스의 온도를 낮추는 냉각수 코어 모델을 설계하기 위하여 배기매니폴드 하부의 냉각수 통로를 보강 설계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실린더 헤드와 블록사이의 냉각수 유동을 제어하는 가스킷의 중요성을 확인하였으며, 질량분포의 개선을 통하여 배기밸브 사이와 실린더헤드에서의 유동 특성을 개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has been conducted to improve coolant flow pattern in the gasoline engine. Flow field has been calculated for the coolant passage mainly around the exhaust ports and valves. For the original model, a flow stagnant region has existed between exhaust valves of the second cylinder. To improv...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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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냉각수 유동 방향을 제어하고, 냉각수 유동의 개선을 도모하였다. 냉각수 유동 질량 및 방향의 제어는 모델의 냉각수 통로 유동 단면적을 변수로 하여 수치적 계산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해석적인 기법을 이용하여 불꽃점화 엔진의 블록과 헤드에서의 냉각수 유동 특성을 분석하고 개선하고자 하였다. 최종 사양은 배기포트의 온도를 저감 하기 위한 냉각수 돌출부를 포함한 사양으로, 특히 열집 중이 발생되는 배기 포트주위의 냉각수 유동을 중심으로 유동 특성을 개선하였다.

가설 설정

  • 냉각수 유동은 정상상태의 난류 유동을 가정하였으며 본 해석에서 사용된 상용소프트웨어의 연속방정식, 운동량방정식, 에너지 방정식 및 난류운동에너지 방정식과 난류운동에너지 소산방정식은 식 (1) ~ (4)와 같이 표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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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냉각수는 무엇을 위한 중요한 인자인가? 냉각수는 엔진의 성능 및 부품의 신뢰성 확보를 위한 중요한 인자로, 엔진의 출력과 운전조건을 고려한 최적의 냉각수 유로 설계는 엔진 성능 증대와 배기가스 저감을 위해 필수적인 엔진 개발의 단계이다[1].
연비저감 및 배기가스 저감에 관련된 냉각수 공급기술의 중요성이 증대되는 이유는? 고성능, 고출력 그리고 경량화된 엔진을 설계하는 요즘 추세에 따라 엔진의 최적냉각온도의 제어는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그리고 최근 들어 연비규제와 배기가스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연비저감 및 배기가스 저감에 관련된 냉각수 공급기술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이러한 냉각수 기술의 필요성에 따라 가변 냉각, 전자제어 서모스탯 및 분리냉각 등의 신 냉각기술의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2-5].
냉각수 유로의 유동특성 해석을 통하여 냉각수 코어 모델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신규모델에 그 개선 방안을 적용하여 냉각효율을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냉각수 코어 모델을 제안한 본 연구의 결과는? 냉각수의 유동해석을 통하여 열 집중이 예상되는 배기 포트 주위의 유동 특성을 개선하였다. 특히, 1번 실린더 배기포트사이의 역류 현상을 개선하고, 2번 실린더 배기 포트 사이의 부족하던 냉각수 유량을 확보하였다. 이러한 유동의 개선은 배기포트의 열 집중 방지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실린더 헤드내의 주 유동도 더불어 개선되었음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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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김성수, "가솔린 기관의 시동조건에 따른 HC의 배출 특성," Transactions of KSAE, Vol. 12, No. 3, 2004. 

  2. 위신환, 민영대, 이종태, "냉각수 공급방식 및 국부적인 물통로의 형상 변화에 따른 냉각수 유동특성 및 연소실 벽면의 냉각효과," Transactions of KSAE, Vol. 11, No. 1, 2003. 

  3. 이동균, 이교승, 이진호, "Numerical Analysis of 3-D Flow Field in the Engine Block Coolant Passage", SAE-99370048, 2003. 

  4. 백경욱, 이상호, 조남효, "CFD 기법을 이용한 실린더헤드 가스켓홀 통과 유량의 최적화,"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제8권, 제5호, pp. 121-128, 2000. 

  5. 오창석, 이재헌, 유택용, 신승용, 김우태, "분리냉각시스템을 도입한 신엔진의 연비향상 및 배기저감에 관한 실험적 연구," 한국자동차공학회 2002년도 춘계학술대회논문집, pp. 118-123, 2002. 

  6. Shoji Adachi, Kimihide Horio, Yoshikatsu Nakamura, Kazuo Nakano and Akihito Tanke, "Development of Toyota 1ZZ-FE Engine", SAE-981087,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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