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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0 no.12, 2009년, pp.3553 - 3558
This study has been conducted to improve coolant flow pattern in the gasoline engine. Flow field has been calculated for the coolant passage mainly around the exhaust ports and valves. For the original model, a flow stagnant region has existed between exhaust valves of the second cylinder. To impro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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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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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각수는 무엇을 위한 중요한 인자인가? | 냉각수는 엔진의 성능 및 부품의 신뢰성 확보를 위한 중요한 인자로, 엔진의 출력과 운전조건을 고려한 최적의 냉각수 유로 설계는 엔진 성능 증대와 배기가스 저감을 위해 필수적인 엔진 개발의 단계이다[1]. | |
연비저감 및 배기가스 저감에 관련된 냉각수 공급기술의 중요성이 증대되는 이유는? | 고성능, 고출력 그리고 경량화된 엔진을 설계하는 요즘 추세에 따라 엔진의 최적냉각온도의 제어는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그리고 최근 들어 연비규제와 배기가스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연비저감 및 배기가스 저감에 관련된 냉각수 공급기술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이러한 냉각수 기술의 필요성에 따라 가변 냉각, 전자제어 서모스탯 및 분리냉각 등의 신 냉각기술의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2-5]. | |
냉각수 유로의 유동특성 해석을 통하여 냉각수 코어 모델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신규모델에 그 개선 방안을 적용하여 냉각효율을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냉각수 코어 모델을 제안한 본 연구의 결과는? | 냉각수의 유동해석을 통하여 열 집중이 예상되는 배기 포트 주위의 유동 특성을 개선하였다. 특히, 1번 실린더 배기포트사이의 역류 현상을 개선하고, 2번 실린더 배기 포트 사이의 부족하던 냉각수 유량을 확보하였다. 이러한 유동의 개선은 배기포트의 열 집중 방지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실린더 헤드내의 주 유동도 더불어 개선되었음을 확인하였다. |
이동균, 이교승, 이진호, "Numerical Analysis of 3-D Flow Field in the Engine Block Coolant Passage", SAE-99370048, 2003.
오창석, 이재헌, 유택용, 신승용, 김우태, "분리냉각시스템을 도입한 신엔진의 연비향상 및 배기저감에 관한 실험적 연구," 한국자동차공학회 2002년도 춘계학술대회논문집, pp. 118-123, 2002.
Shoji Adachi, Kimihide Horio, Yoshikatsu Nakamura, Kazuo Nakano and Akihito Tanke, "Development of Toyota 1ZZ-FE Engine", SAE-981087,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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