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도시 온천 관광객 서비스 질 평가모형개발 - 수안보 온천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Evaluation Model for Hot Spring Water Tourist Service Quality in Small City - Focused on the Suanbo Hot Spring Water - 원문보기

韓國農村建築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Rural Architecture, v.11 no.2, 2009년, pp.29 - 36  

윤장열 (미래지중정보주식회사) ,  진장원 (충주대학교 토목공학부) ,  김태호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cently research shows that the many tourists of Suanbo hot spring waters haven't satisfied the service. These reasons due to that they did not properly consider the satisfaction of tourists' services and index. However, satisfaction level of hot spring waters tourists is interacted complicate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여기서 관광객의 행동을 결정하게 한 원천 즉, 관광 통행을 결정하게 하는데 중요하게 영향을 주는 인자를 과학적으로 규명할 수 있다면 대중관광시대에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는 계획 및 전략을 수립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농통합도시 충주의 농촌 지역에 자리 잡고 있는 온천관광지인 수안보1)의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변화하고 있는 관광환경을 평가할 수 있는 새로운 평가 항목을 개발하고, 측정지표를 세분화, 종합화함으로써 온천관광객의 다양한 특성을 과학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서비스 평가모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 물론 온천이라는 공통분모를 갖고 있지만 각 온천이 입지한 접근성과 시설 등에 따른 만족도와 방문의사가 다를 것은 분명하며 그에 따른 관광지의 개별적인 정책과 개선이 수반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수안보 온천의 경우 한 때 국내를 대표했던 온천이었지만 최근 이용객 감소로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부터 관광객의 이용행태 및 서비스특성에 대한 과학적 개선이 필요하기에 본 연구의 의미가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선행연구를 검토한 결과를 종합한 것이<표 1> 이다.
  • 작용하여 나타나게 될 것이다. 하지만 개별 시설물까지 고려하여 모형을 구축할 경우 엄청난 수의 변수가 필요로 될 것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연구의 시간적 . 비용적제약상 연구범위를 관광객들이 느끼는 수안보 지역에 대한 포괄적 만족도로 정의하여 연구하였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최종적으로 이용객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잠재변수로서 접근난이성, 쾌적성, 친절성, 정보성, 편의성을 설정하였으며, 측정변수로서 17개 세부변수를 설정하고 각 잠재변수와 종합만족도 사이의 인과관계를<표 8> 과 같이 연구가설로 설정하였다. 가설은 집에서 온천까지의 접근하기 어려운 정도를 표현하는 접근난이성의 경우는 종합만족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그 외에 쾌적성, 친절성, 정보성, 편의성은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설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