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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 콘텐츠 개발을 위한 도시 브랜드화
Brand Imaging a City for Tourism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8 no.3, 2008년, pp.127 - 137  

임성택 (동덕여자대학교 미디어디자인)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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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의 브랜드화의 주요 목적은 도시민의 자긍심을 높이고 도시의 이미지 개선을 통해 도시의 가치를 높이고자 함에 있다. 현대사회가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자세를 모든 분야에서 요구하는 만큼, 도시도 인간의 집단 거주지 역할에 만족하지 않고 21세기의 생존과 번영을 위한 변화를 시도해야 한다. 이러한 브랜드화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예술 등에 걸쳐 폭넓게 나타나는 것이 사실이지만 브랜드화를 통한 관광 효과와 경제적 이윤 창출이 무엇보다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관광 적자가 해마다 늘어나는 우리의 실정에서 보면 이러한 브랜드화는 더욱 절실한 것이라 생각되어진다. 하나의 도시의 설립에는 오랜 시간과 수많은 역사적 사건이라는 구성요소가 필요하다. 오랜 기간에 걸쳐 일관된 방향과 의미를 지속적으로 부여할 수 있다는 것은 불가능할지도 모르지만, 결국 관광콘텐츠 개발의 핵심은 이러한 일관된 방향과 의미를 중심으로 아이디어와 발전이 집결되느냐에 관한 것이다. 이러한 문제점 해결을 위해서, 외국의 도시 브랜드화 사례분석을 통해 우리 도시의 브랜드 전략과 방향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국제적 관광 도시로 거듭 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고자 하였다. 향후 지속적인 관리를 바탕으로 도시 브랜드화가 진행된 후 강력한 이미지 파워를 동반한 도시의 탄생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jor purpose of brand establishment of city is to give pride for the citizen and to enhance the city value through improving city image. As modern society wants aggressive and active attitude from all fields, the city, which means as human place of residence, has to try to change for human life 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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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3. 국내 도시의 브랜드 작업 실태를 살펴보고 실제 전략의 효율성과 활용 가능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 4 상기 연구결과를 토대로 관광 콘텐츠 개발을 통한 국내 도시 브랜드화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을 제시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관광 콘텐츠 개발을 통한 도시 브랜드화전략을 올바르게 설립하기 위하여, 국제적 도시 브랜드확립 사례의 연구를 중심으로 우리 실정에 맞는 방안과전략적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논문은 국내외 도시의 사례 조사 및 분석을통해 도시 자체가 브랜드가 되고 상품이 되어 경쟁력을갖추고, 이를 뒷받침 할 수 있는 관광 콘텐츠 개발의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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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산업자원부,한국디자인진흥원, "브랜드가치 평가에 관한 연구", p.8, 2002. 

  2. 정서란, "브랜드 이미지 형성을 위한 기초연구", 동서대학교 디지털디자인대학원, p.22, 2005. 

  3. 김석태, "도시브랜드 확립을 위한 브랜드아이덴티티의 전략 및 전개과정", 우송대학교 디자인대학원, pp.8-12, 2004. 

  4. 김남정, "도시브랜드 이미지의 구성요소와 영향에 관한 연구", 경원대학교 대학원, p.10, 2005. 

  5. http://blog.naver.com/chesarae?RedirectLog&l ogNo20016491549 

  6. 신성령, "도시브랜드 비주얼 아이덴티티 디자인 프로젝트 : 부산 광역시를 대상으로", p.14, 2004 

  7. http://blog.naver.com/snh2003?RedirectLog&l ogNo30010987574 

  8. http://www.seoul.go.kr/ 

  9. 중앙일보, "도시르네상스 유럽을 가다", p.11 2008.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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