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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교통소음과 철도소음 혼재지역에서 3차원 소음지도와 설문조사를 이용한 철도소음 정량평가 원문보기

소음진동 = Journal of KSNVE, v.19 no.1 = no.97, 2009년, pp.16 - 25  

고준희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 ,  장서일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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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림3은 도로교통 소음지도와 철도 소음지도를 각각 개별적으로 제작하였다. 교통소음지도의 개별적 제작은 개별 소음원의 소음도를 기반으로 하여 동시 노출되는 소음도를 통합적으로 파악하여 도로 및 철도의 복합지역에서의 각각의 소음원이 발생하는 영향을 평가하기 위함이다.
  • 소음지도(noise map)는 소음자료를 이론적으로 증명된 예측식이나 여러 인자들을 포함하고 있는 실험상의 결과로 얻은 경험식 및 지리정보시스템(GIS,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을 사용하여 소음의 수치와 공간적 분포를 계산하여, 계절별 소음의 변화, 시간대별 소음 분포 변화, 주야간의 소음분포의 변화 및 지역 구간별 소음의 변화 등에 관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가공하여 제시하는 지도로서, 소음 분포의 시각적인 면과 공간적인 면을 고려하여 소음의 공간적 분포를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지도이다.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철도 소음의 소음지도를 제작하여 철도 소음의 공간적 분포를 정량적으로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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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음의 노출지역과 정도를 정량화하기 위하여 이용한 것은? 이 글에서는 복합소음 혼재 지역에서의 철도소음에 대한 정량적인 평가를 하기 위하여 소음지도와 성가심 반응 관계를 이용하였다. 우선 소음의 노출지역과 정도를 정량화하기 위하여 소음지도를 이용하였다. 소음지도(noise map)는 소음자료를 이론적으로 증명된 예측식이나 여러 인자들을 포함하고 있는 실험상의 결과로 얻은 경험식 및 지리정보시스템(GIS,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을 사용하여 소음의 수치와 공간적 분포를 계산하여, 계절별 소음의 변화, 시간대별 소음 분포 변화, 주야간의 소음분포의 변화 및 지역 구간별 소음의 변화 등에 관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가공하여 제시하는 지도로서, 소음 분포의 시각적인 면과 공간적인 면을 고려하여 소음의 공간적 분포를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지도이다.
유럽연합에서 제안하는 성가심 반응을 나타내는 주민의 비율을 지표화하는 방법을 제안한 보고서는? 사람에 대한 소음의 음향적요소와 비음향적요소 모두를 평가 할 수 있는 것이 성가심 반응(annoyance response)이다. 유럽연합에서는 2002년‘Position paper on dose response relationships between transportation noise and annoyance’라는 연구 보고서를 작성하여 환경소음에 대한 위해성 평가를 위한 소음 지시치(complex indicators)에 대해 전체 주민 중 성가심을 호소하는 주민의 비율을 지표화하는 방법을 제안하고 있다.
소음지도란? 우선 소음의 노출지역과 정도를 정량화하기 위하여 소음지도를 이용하였다. 소음지도(noise map)는 소음자료를 이론적으로 증명된 예측식이나 여러 인자들을 포함하고 있는 실험상의 결과로 얻은 경험식 및 지리정보시스템(GIS,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을 사용하여 소음의 수치와 공간적 분포를 계산하여, 계절별 소음의 변화, 시간대별 소음 분포 변화, 주야간의 소음분포의 변화 및 지역 구간별 소음의 변화 등에 관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가공하여 제시하는 지도로서, 소음 분포의 시각적인 면과 공간적인 면을 고려하여 소음의 공간적 분포를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지도이다.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철도 소음의 소음지도를 제작하여 철도 소음의 공간적 분포를 정량적으로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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