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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선호도를 고려한 광고 콘텐츠 제공 시스템 설계
A Design of Advertisement Contents System Considering Preference of the User 원문보기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v.10 no.1, 2009년, pp.83 - 91  

이준석 (전남대학교 문화콘텐츠학부) ,  김경수 (전남대학교 문화콘텐츠학부) ,  이광옥 (조선대학교) ,  배상현 (조선대학교 컴퓨터 통계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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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에 있어서 광고 제공시스템은 크게 양방향 TV와 IPTV(Internet Protocol Television)로 나누어진다. 양방향 TV나 IPTV의 광고제공은 채널사업자들에 있어서 다수의 광고를 필요로 하며, 광고제작에 있어서 많은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 선호도를 바탕으로, 불필요한 광고비용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한다. 사용자 선호도를 바탕으로 한 광고제공 시스템은 불필요한 광고의 제작을 줄이며, 이에 따른 적은 비용을 찾고자 하는 것이다. 일반광고와 애니메이션광고에 대한 선호도 파악은 기존의 양방향적인 광고제공에 있어서 다수의 광고의 필요성에 따른 많은 비용 부담을 줄이고자 하는 것이다. 제안된 시스템은 광고 산업의 이익 창출을 위한 양방향적인 광고 제공을 위하여, 사용자의 성향을 고려한 콘텐츠별 광고 제공을 통한 수익 창출을 기대할 수 있는 방송광고에 대한 선호도를 기반으로 한 광고 콘텐츠 제공 시스템 설계를 하였다. 이 방법은 사용자 입장에서는 원하는 광고를 제공받을 수 있고, 광고주 입장에서는 불필요한 광고를 줄임으로써 광고비 절감과 수익 창출을 기대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dvertisement system on TV is categorized into full duplex TV and Internet Protocol Television (IPTV). For the full duplex TV or the IPTV, channel providers need a number of advertisements and pay enormous expenses for them. Therefore, this study proposes how to reduce unnecessary expenses bas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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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방송광고에서 처음 개발되고 시도된 여러 기법들은 대중문화의 다른 영역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광고의 특성상 소비자들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한다. 광고의 이런 속성은 방송광고제작자로 하여금 항상 새로운 기법을 창조하게 만드는 원동력이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광고컨텐츠 제공시스템 설계를 위해 사용자의 선호도를 파악하고자 일반광고(연애인 광고)나 애니메이션 광고에 대해 20-30대 대학생 382명(남자 : 103, 여자 : 279)을 대상으로 선호도를 파악하였으며, 상품의 속성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애니메이션 광고에 대해서도 조사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광고 산업계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사용자 선호도를 고려하여 일반광고나 애니메이션 광고를 양 방향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광고 콘텐츠 제공 시스템을 위해 382명에게 선호도 파악을 위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일반광고를 선호한 응답자중 180명이 질적 품질이 향상된 애니메이션 광고에 대해 구입 의사가 있다고 응답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디지털 방송시대의 광고에 대한 위기를 극복하고자 기존의 양방향 TV나 IPTV 광고에 대해 사용자의 선호도를 고려한 일반광고와 애니메이션 광고를 제공하는 콘텐츠 시스템을 설계함으로써 수익창출을 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에게 광고를 제공하는 측면에서 양방향 TV와 IPTV 쌍방향성 광고의 특징을 바탕으로, 사용자 선호도를 고려한 광고 제공 후 타 광고를 선택 가능한 TV광고 제공시스템을 설계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에게 보다 효율적인 광고 제공을 위하여 선호도를 바탕으로 한 광고시스템에 대해 설계를 하였다.

가설 설정

  • 상품의 특성제시 : 애니메이션은 브랜드 차별화에 효과적이며 사용된 애니메이션의 주인공에 의해 상품의 특성이 제시되기도 한다.
  • 시스템 흐름도는 그림 4와 같으며, 설문조사의 결과를 바탕으로 애니메이션 광고를 우선으로 제공한다고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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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PTV 서비스는 무엇으로 구분되는가? IPTV 서비스는 실시간 방송과 주문형 비디오(VOD), 양방향(커뮤니케이션, 커머스 등)으로 구분되어 기본 이용료, 유료이용료 및 정보/상품/광고판매로 수익을 창출한다. 프로세스 중 적절한 분배가 이뤄지는 선순환 구조를 확립하기 위해 양질의 콘텐츠 제공자를 통해 고객을 확보하고 고객의 확보를 통해 미디어파워의 상승을 유도한다.
양 방향 TV 광고란? 양 방향 TV 광고란 디지털 TV 방송의 데이터 서비스 영역을 활용하여 시청자와 양 방향으로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광고라고 정의할 수 있다[7].
IPTV 서비스는 프로세스 중 무엇을 확립하기 위해 양질의 콘텐츠 제공자를 통해 고객을 확보하고 고객의 확보를 통해 미디어파워의 상승을 유도하는가? IPTV 서비스는 실시간 방송과 주문형 비디오(VOD), 양방향(커뮤니케이션, 커머스 등)으로 구분되어 기본 이용료, 유료이용료 및 정보/상품/광고판매로 수익을 창출한다. 프로세스 중 적절한 분배가 이뤄지는 선순환 구조를 확립하기 위해 양질의 콘텐츠 제공자를 통해 고객을 확보하고 고객의 확보를 통해 미디어파워의 상승을 유도한다. 상상된 미디어파워는 콘텐츠 협상력을 동반 상승시켜 콘텐츠 품질은 올라가고 가격은 경쟁력에 대비하여 낮춰지게 되며, 현재 통신사업자들의 IPTV 수익구조는 그림 1과 같다[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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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http://www.moneytoday.co.kr/view/mtview.php?type1&no2008101315091422872&outlink1 

  2. 정순균, "한국 광고산업의 현재와 미래", pp. 153-160, 한국방송광고공사, 2007. 

  3. 이현우, "방송광고 장르론", pp. 6-7,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 

  4. 이현우, "방송광고 장르론", pp. 136-146,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 

  5. 강인철, "TV 광고애니메이션의 諸 特性에 관한 연구", pp. 3-8, 한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6. 박도연, "양방향 TV(Interactive TV) 광고 콘텐츠에 대한 유형 분석", pp. 19-21,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7. 유재천, "디지털 컨버전스", pp. 130-133, 커뮤니케이션북스, 2004. 

  8. 기군각, "IPTV 사업자 관점의 수익모델연구", pp. 40-41, 2008. 

  9. 브로드앤TV,"IPTV 쌍방향 광고", 파이낸셜뉴스, 2008. 

  10. http://www.itconference.or.kr/pdf/23_S4_5.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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