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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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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대학에서는 개설된 강좌에 대한 학생들의 강의만족도를 통하여 교수들의 업적평가에 적용하기 위해 강의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강의평가점수는 강좌규모, 강의형태, 개설학년 등과 같은 많은 변수들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그 결과로 강의평가결과는 심각한 편의를 갖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강의평가결과의 사후조정을 위한 균등화방법과 그 효율성을 비교하고, 가장 좋은 효율성을 갖는 균등화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st of universities have carried out course evaluation to improve students's satisfaction for the established lecture and apply the performance appraisal for professor. But, course evaluation depends on many variables such as class size, type of lecture, evaluator's grade and so on. As the result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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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이 독립변수들의 주효과와 상호작용효과에 따른 중복조정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데이터 마이닝의 의사결정나무 분석법인 CART (classification and regression trees) 알고리즘 결과를 이용하여 독립변수들의 주효과와 상호작용효과에 따른 중복조정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CART 알고리즘은 불순도 (impurity) 또는 다양도 (diversity)를 측정하는 지니지수 (Gini index)를 사용하여 지니지수를 가장 감소시켜주는 독립변수와 그 변수의 최적분리를 자식마디로 분리하는 방법으로 자세한 내용은 최종후 등 (1998), 허명회와 이용구 (2003), 허준 등 (2003), Breiman 등 (1984)을 참고하기 바란다.
  • 먼저 비모수적 방법으로 데이터 마이닝 기법인 의사결정나무 모형을 사용하였으며 모수적 방법으로는 가변수를 포함하는 선형회귀모형을 사용하였다. 또한 변수들의 주 효과와 상호작용 효과를 동시에 고려하여 여타의 조건들을 사후적으로 통제하여 강의평가 결과가 다양한 조건에서도 동질성을 가질 수 있도록 강의평가 결과를 사후 조정함으로써 강의평가 결과가 순수하게 강의자의 능력과 강의에 투입한 노력을 반영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을 찾고자 한다. 이를 위해 통계적 기법인 데이터 마이닝의 CART (classification and regression trees) 알고리즘을 적용하였으며, 여러 가지 균등화 방법 (equating method)을 적용하여 강의평가 점수를 사후 조정하였다.
  • 본 연구는 강의자의 능력과 노력을 제외한 여타의 변수들, 예를 들어 강좌규모, 강의형태, 이수구분, 평균평점 등의 영향력을 강의평가 결과로부터 배제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였다. 이를 위해 4가지 균등화방법에 의해 강의평가 원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 그리고 1%, 5%, 10%, 25%, 50%, 75%, 90%, 95%, 99% 백분위수 모두에서 균등화된 사후조정 점수를 비교하였으며, 그 결과 등백분위수 균등화방법이 다른 방법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효율적임을 알 수 있었다.
  • 몇 개의 점을 택할 것 인지에 대한 정확한 기준은 없지만, 많은 점들을 이용하면 편의는 다소 줄이고 자료의 변이는 증가시키는 효과를 갖는다. 본 연구에서는 등사분위 방법, 등백분위 방법, 선형균등화 방법 및 모수적 함수에 의한 균등화 방법을 적용시키고자 한다. 두 자료집단 ΛX = {x1 ,x2,···,xm}, Λy = {y1 ,y2,···,yn}에서 X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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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강의평가제도에서 균등화 과정이 요구되는 이유는? 또한 대부분의 개설강좌들은 교양 또는 기초과목의 대규모 강좌는 대체로 저학년 학생들이 많이 수강하고 있으며, 전공과목의 소규모 강좌는 대체로 고학년 학생들이 수강하는 경향이 있으며, 실습과목은 순수강의 과목보다 소규모 강좌가 많은 경향이 있다. 이와 같이 강의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생각되는 변수들은 한 개 이상 변수들의 수준 (level)에 따라 다른 변수들 수준의 분포가 서로 상이하게 결합된 경우가 많으며, 이와 같은 현상 (상호작용 효과)이 나타나는 상황에서 변수 각각의 강의평가에 대한 영향력을 분석하는 방식으로는 변수의 수준별 강의평가 평균점수 차이가 어떤 변수의 영향에 의한 것인지를 명확히 판단하기 어렵다. 이런 문제점들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강의자의 능력 그리고 강의에 투입한 노력이라는 강의자와 관련된 요소들에 의해서만 강의평가 점수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강의자와 관련된 요소를 제외한 나머지 변수들에서 비롯되는 편의를 제거해 줄 수 있어야 한다. 이와 같이 특정한 변수들에 의해 발생되는 편의를 제거하는 것을 균등화 과정이라 부른다 (허명회, 1993).
강의평가제도의 의의는? 우리나라 대부분 대학에서 실시되고 있는 강의평가제도는 교수들에게는 수업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정보 제공과 강의능력 개선을 위한 동기부여로 작용할 뿐만 아니라, 교육의 수요자인 수강생들의 만족도를 나타낸다는 점에서도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다.
강의평가 결과의 직접적인 비교는 여러 가지로 문제점을 내포하는 이유는? 한편, 개설되는 강좌들은 소규모의 고학년 전공 강좌에서 대규모의 저학년 교양강좌 등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다는 점에서 강의평가 결과의 직접적인 비교는 여러 가지로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 예를 들어 전공과목의 소규모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험 또는 실기를 하는 강좌와 100명 이 넘는 대규모 학생들을 대상으로 순수 강의를 하는 강좌에 대한 강의평가를 직접적으로 비교한다면 공정한 비교로 보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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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김성연, 권치명 (2005). 통계적 기법을 활용한 균등화법에 의한 강의평가 개선방안 연구. , 7, 1705-1721. 

  2. 김규곤, 강창완 (1998). 교수업적평가에 반영하는 강의평가 점수의 사후조정에 관한 연구. , 28, 51-57. 

  3. 최종후, 한상태, 강현철, 김은석 (1998). , SPSS 아카데미, 서울. 

  4. 허명회 (1993). , 자유아카데미, 서울. 

  5. 허명회, 이용구 (2003). , SPSS 아카데미, 서울. 

  6. 허명회, 최용석 (1989). 시험균등화를 위한 통계적 방법. , 3, 51-58. 

  7. 허준, 정규상, 허수희, 최희경, 정성원 (2003). , SPSS 아카데미, 서울. 

  8. Breiman, L., Friedman, J. H., Olshen, R. A. and Stone, C. J. (1984). Classification and regression trees, Wadsworth, Belmo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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