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판 통계에 대한 태도 검사(K-SATS) 타당화
Validation Study of Korean Version of Survey of Attitudes Toward Statistics(K-SATS) 원문보기

응용통계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applied statistics, v.22 no.5, 2009년, pp.1115 - 1129  

이현숙 (건국대학교 교직과) ,  전수현 (몽골국제대학교 영어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전통적으로 대학에서 개설되는 통계학 강좌의 지향점은 통계적 지식과 기술의 습득 여부에 주된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다. 그러나 최근 연구에서 통계에 대한 태도와 같은 비인지적 요인이 통계학 성취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통계 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의 함양이 통계 지식 및 기술의 습득 못지않게 중요한 통계학 강좌의 과제로 부각되었다. 이에 해외에서는 통계에 대한 태도를 측정하는 검사의 개발 및 타당화 연구가 많이 이루어졌으나 국내는 아직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통계에 대한 태도를 가장 타당하게 측정하고 있다고 평가되고 있는 SATS-36(Survey of Attitudes Toward Statistics-36; Schau 등, 1995)을 우리나라 대학생들의 특성에 맞게 수정한 한국판 통계에 대한 태도 검사(K-SATS)를 타당화하고자 하였다. 예비분석 결과 원척도의 6요인이 아닌 흥미, 가치, 인지적 역량, 용이성, 노력의 5요인 구조가 한국 학부생 및 대학원생들에게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본 검사 분석 결과 K-SATS의 신뢰도와 구인타당도가 확인되었다. 또한 K-SATS의 전체 혹은 하위 척도별 점수에서 성별, 강좌 수준, 학위 과정, 전공 계열에 따라 학생들의 통계에 대한 태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한국판 통계 태도 검사가 추후 연구와 교수방법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evious research has recently shown that non-cognitive factors such as attitudes toward statistics contribute positively to statistics learning, Hence, helping students develop positive attitudes toward statistics has become one of the essential goals of statistics teaching. A wide variety of instr...

주제어

참고문헌 (20)

  1. 이순묵 (2000). , 교육과학사, 서울 

  2. 홍세희 (2000). 특별기고: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지수 선정기준과 그 근거, , 19, 161-177 

  3. Auzmendi, E. (1991). Factors related to attitudes toward statistics: A study with a spanish sample,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Chicago, IL 

  4. Benson, J. (1989). Structural components of statistical test anxiety in adults: An exploratory model, Journal of Experimental Education, 57, 247-261 

  5. Cashin, S. E. and Elmore, P. B. (2005). The survey of attitudes toward statistics scale: A construct validity study,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65, 509-524 

  6. Fullerton, J. A. and Umphrey, D. (2001). An analysis of attitudes toward statistics: Gender differences among advertising majors, ERIC Document Reproducion Service, No. ED 456-479 

  7. Harrington, D. (1999). Teaching statistics: A comparison of traditional classroom and programmed instruction/distance learning approaches, Journal of Social Work Education, 35, 343-352 

  8. Hilton, S. C, Schau, C and Olsen, J. A. (2004). Survey of attitudes toward statistics: Factor structure invariance by gender and by administration time,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11, 92-109 

  9. Kennedy, R. L. and Broadston, P. M. (2004). Graduate statistics: Student attitudes, Paper presented at the Mid-South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33rd annual meeting, Gatlinburg, TN 

  10. Kottke, J. L. (2000). Mathematical proficiency, statistics knowledge, attitudes toward statistics, and measurement course performance, College Student Journal, 34, 334-348 

  11. Mills, J. D. (2004). Students' attitudes toward statistics: Implications for the future, College Student Journal, Available online at http://findarticles.com/p/articles/mi_m0FCR/is_3_38/ai_n6249218/print 

  12. Onwuegbuzie, A. J. and Leech, N. L. (2003). Assessment in statistics courses: More than a tool for evaluation, Assessment and Evaluation in Higher Education, 28, 115-127 

  13. Schau, C, Stevens, J., Dauphinee, T. L. and Del Vecchio, A. (1995).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survey of attitudes toward statistics, Educational & Psychological Measurement, 55, 868-875 

  14. Steiger, J. H. (1990). Structural model evaluation and modification: An interval estimation approach, Multivariate Behavioral Research, 25, 173-180 

  15. Sutarso, T. (1992). Students' attitudes toward statistics (STAT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Mid-South Education Research Association, (Knoxville, TN, Novermber, 11-13, 1992) 

  16. Tremblay, P., Gardner, R. C and Heipel, G. (2000). A model of the relationships among measures of affect, aptitude and performance in introductory statistics, Canadian Journal of Behavioural Science, 32, 40-48 

  17. Ware, M. E. and Chastain, J. D. (1989). Person variables contributing to success in introductory statistics.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309 927) 

  18. Waters, L. K., Martelli, T. A., Zakarajsek, T. and Popovich, P. M. (1988). Attitudes toward statistics: An evaluation of multiple measures,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48, 513-516 

  19. Watson, F. S., Lang, T. R. and Kromrey, J. D. (2002). Breaking ground for EncStat: A statistical anxiety intervention program.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Florida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Gainesville, FL 

  20. Wise, S. L. (1985).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scale measuring attitudes toward statistics,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45, 401-40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