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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사고 통계분석을 통한 VTS 개선방안에 관한 기초연구
A Fundamental Study on Advanced VTS System through Statistic Analyzing Traffic Accidents in VTS area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3 no.8 = no.144, 2009년, pp.519 - 524  

이형기 (한국해양대학교 운항훈련원) ,  장성록 (부경대학교 안전공학과) ,  박영수 (한국해양대학교 운항훈련원)

초록

VTS의 관제 범위에서 발생한 교통관련사고 분석은 VTS의 개선방향 검토에 중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되나 현재까지의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분석은 최근 6년(1999-2004년)간의 해양안전심판재결서와 VTS 센터별 자료 및 Port-Mis자료를 이용하여 이루어졌다. 연구결과, 1) 교통관련사고의 통제 및 VTS의 개선 방향을 검토할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2) 교통관련사고의 경우 관제여부에 따라 사고원인과 시정상태, 충돌사고의 상대선 인지거리 및 인지지체원인에 차이가 발생함을 통계적으로 확인하였다. 3) VTS의 지원은 충분한 시간 전에 적극적이고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04-08시 시간대에 강화되어야 함을 확인하였다. 4) 사고예측모형을 통해 관제선박의 교통관련사고는 일평균 교통량에 큰 영향을 받고 있으므로 VTS 운영자가 사고의 위험성이 높은 선박을 우선적으로 식별하여 관련 정보를 신속하고 적극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을 구축하여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though it is expected to provide fundamental data for advanced VTS system by analyzing traffic accidents in VTS area, there is no quantitative analysis to find it.. In this research, it is examined and analyzed marine casualties records(1999-2004), data of Port-MIS and data of each VTS center. T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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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총 15개의 VTS 관제구역 중 최근 운용을 시작한 완도, 진도, 부산 신항을 제외한 12개 항만 및 진입로에서 발생한 교통관련사고를 VTS 관제선박(G/T 300 이상)과 비관제선박(G/T 300 미만)으로 비교하여 분석함으로써 VTS의 운용상 개선점을 조사하였다. 또한 교통관련사고의 사고예측모형을 통해 VTS 관제 업무 개선을 위해 통제되어야 할 요소를 식별하고 개선에 필요한 기본 방향을 검토하였다.
  • 이 연구는 항만 및 진입로에서 발생한 교통관련사고를 VTS 관제대상선박을 비관제대상선박과 비교하여 분석하여 VTS의 운용에 있어 개선되어야 할 내용을 조사하였다. 또한, 교통관련 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VTS 관제사의 지원업무를 중심으로 선정한 후 통계적 방법론을 활용한 사고예측모형을 개발함으로써 VTS 관제 업무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식별하고 개선을 위해 필요한 기본 방향을 검토하였다.
  • 이 장에서는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관제구역을 항행중인 선박을 지원하기 위한 VTS센터의 해상교통 관제업무에 지장을 초래할 내용을 독립변수로 하고 관제선박(G/T 300 이상) 및 비관제선박(G/T 300 미만)의 교통관련사고를 종속변수로 하여 회귀모형을 구축함으로써 VTS 지원 업무 개선을 위해 우선적으로 통제되어야 할 요소들을 확인하고자 한다.
  • 05)가 없음을 확인하였다. 즉, 비관제선박의 교통관련사고는 관제사의 업무지원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과 관계없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별도로 그 원인 요소를 찾아야 할 것이나 이 연구의 기본 목적은 아니므로 생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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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VTS 운영 현황은 어떠한가? 우리나라에서도 1993년 1월부터 포항항을 시작으로 현재 15개 구역에서 항만 VTS 및 연안 VTS를 운영하고 있으며 차후 관제 해역의 범위가 연안해역으로 확대하면서 광역관제체제를 구축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해양수산부, 2007)
단계별 회귀의 특징은 무엇인가? 단계별 회귀(Stepwise Regression)는 종속변수에 영향력이 큰 독립변수를 찾기 위해 이용되는 방법으로 최소한의 독립변수로 최대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즉, 종속변수에 기여도가 가장 높은 독립변수를 먼저 선택하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나머지 변수중에서 기여도가 높은 순서대로 모형에 추가하는 방법이다.
우리나라의 VTS의 관제 범위에 있는 항만 및 진입로에서 발생한 해양사고를 분석한 연구 결과는 어떤 효과가 기대되는가? 이러한 시점에서 우리나라의 VTS의 관제 범위에 있는 항만 및 진입로에서 발생한 해양사고를 분석하는 것은 사고의 원인으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항해자의 인간과실을 예방하는 수단으로서 VTS의 개선방향 검토에 유용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이러한 연구 결과는 차후 VTS의 확대 운영과 관련된 논의에 중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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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박성용, 박진수, 강정구, 박영수(2008), "교통량 분석을 통항항만 VTS 관제사의 업무량 평가",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32권 제8호, pp.569-576 

  2. 박진수, 이형기, 박영수(2005). (최신) 해상교통공학. p.231. 다솜출판사. 

  3. 해양수산부(2007), 해상교통관제체제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기반연구용역, 2-63-67 

  4. 해양안전심판원(1998-2007), 해양사고 통계, http://www.kmst.go.kr 

  5. Canadian Coast Guard(1991). 1991 VTS Update Study. Otawa, Canada 

  6. IMO(1997), Guidelines for Vessel Traffic Services, Res.A857(20) 

  7. Johnson D. R.(1978). Recent Trends in Navigation Safety in the Dover Strait. Proc. of 3rd International Symposium on Marine Traffic Service. Liverpool, UK 

  8. Kuroda K & Kita H(1990). Safety Assessment of Waterway Network in Bay Area. Proc. of 27th International Navigation Congress. Osaka, Jap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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