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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부산항 해양사고 원인분석을 통한 VTS 안전제고 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the Role of VTS by Analyzing Causes of Marine Accidents in Busan Port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3 no.8 = no.144, 2009년, pp.525 - 530  

김영습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송재욱 (한국해양대학교 항해시스템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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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인적 재산적 환경적 손실을 야기하는 해양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하여 각 나라에서는 주요 항만 또는 통항로를 대상으로 해상교통서비스(VTS)를 실시하고 있으며, 최근 선박의 대형화 및 고속화 등에 따른 막대한 해양사고의 피해로 인해 VTS의 기능적 중요성이 날로 높아가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그 동안 다양한 원인별 해양사고 분석을 통하여 VTS 실시 해역의 확대 또는 시스템의 구축 등 많은 양적 성장을 이루었고, 이를 통해 해상교통의 안전 증진에 크게 기여하여 왔으나, 해양사고에 미치는 VTS의 역할 등에 관한 분석을 통해 VTS의 기능적 강화를 위한 방안 마련에는 소극적이었다. 따라서 이번 연구에서는 지난 몇 년간 부산항 VTS 실시 해역에서 발생한 해양사고를 대상으로 실제 사고 당시 VTS의 역할 등에 대해 조사 분석하여, VTS의 여러 기능 역할 중에서 해양사고와 밀접한 관련을 갖는 요인을 찾아내고, 이를 해양사고 방지를 위한 VTS 업무개선, 시설개선 및 교육 등의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VTS의 안전제고 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TS(Vessel Traffic Service) has been established in navigational waters to improve the safety and efficiency of navigation and to prevent marine accidents which could cause a large amount of damages to the marine environment and shipping industries. There have been several reports on analyzing the 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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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번 연구에서는 VTS의 여러 기능 역할 중에서 해양사고와 밀접한 관련을 갖는 요인을 찾아내어, 향후 해양사고 방지를 위한 업무개선, 시설개선, 교육 등의 자료로 활용할 목적으로, 지난 몇 년간 VTS 관리 해역에서 발생한 해양사고를 대상으로 실제 사고당시 VTS의 역할 등에 대한 조사 분석을 하였으며, 그 분석 결과를 토대로 VTS의 안전제고 방안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지난 2000년부터 2009년 상반기(6월)까지 부산항 해상교통관제(VTS)구역 내에서 발생한 해양사고 136건 중에서, VTS와 사고 선박과의 VTS Debriefing data, VHF 교신내용, 사고보고서 등 사고와 관련된 각종 자료가 보존되어 있는 20여건의 해양사고만을 분석 대상으로 하였으며, VTS의 기능적 측면(해양사고 발생요인)에서 해양사고를 분석하기 위하여 해양사고 내용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각각의 해양사고에 영향을 미친 VTS의 기능 등에 관한 세부 항목을 도출하였다.
  • 실제 VTS 관할구역 내에서 발생한 해양사고 원인별 분석을 통하여 해상교통과 VTS 역할관계를 재조명하고, 해양사고 방지를 위한 VTS 기능개선 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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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VTS는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VTS(Vessel Traffic Service) System에는 관제의 핵심인 Radar System을 비롯하여 Debriefing System, Microwave System, VHF/VHF-DF(Direction Finder), Meteorological System, AIS(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VMS(Vessel Monitoring System), CCTV(Closed Circuit TV)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관제요원의 자긍심 확보 및 해양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국제기준(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결의서 A.
기존 VTS 기능보다 더욱 강화된 VTM (Vessel Traffic Management)이라는 개념이 나오게 된 이유는? 미래 VTS는 해상보안문제, 통항효율의 증대 필요성, 기술 능력의 진보 등의 여러 요인들로 인해 IALA에서는 더욱 향상된 발전 단계를 생각하게 되었다. VTS 당국 이외의 지역적, 국가적, 광역적 수준의 연안기구들은 선박들과 상호 교신이 필요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기존 VTS 기능보다 더욱 강화된 VTM (Vessel Traffic Management)이라는 개념이 나오게 되었고, VTM은 수로, 선박, 화물에 대한 안전, 보안, 효율성 증대 및 환경보호를 목적으로 하는 정보 제공업무 등을 토대로 이루어지는 모든 해상 조치라고 설명될 수 있다.
IMO가 정의한 VTS란? IMO는 "VTS란 선박 통항의 안전과 효율을 증진시키고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주관청이 제공하는 서비스로, 이 서비스는 VTS지역 내에서 일어나는 교통상황과 상호작용하여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된다." 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SOLAS (Safety of Life at Sea) 제5장 규칙 12절에서는 "VTS는 해상교통이 야기할 수 있는 유해한 영향으로부터 연안해상설비와 해상작업위치, 근접해안지역, 해양환경의 보호, 항해의 효율성과 안전 그리고 해상에서의 인명의 안전에 기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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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강현철(2008), 한국의 항공기 준사고보고제도 시행방안 

  2. 나송진(2003), "한국의 해양사고 조사모델의 개선에 관한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27권 제4호 pp. 367-373 

  3. 박용욱(2009), "해양사고 조사체계와 전산시스템의 개선방향" 

  4. 박진수, 나송진, 해양사고 조사방법론 

  5. 부산지망해양안전심판원(2005), 해양사고의 원인분석기법과 사고예방을 위한 활용 

  6. 조동오, 목진용, 박용욱(2002), 우리나라 해양안전심판제도의 발전방향 

  7. 중앙해양안전심판원(2002), 해양안전심판제도 중장기 발전전략, pp.26-27 

  8. 한국항공진흥협회(2003), 항공과 인적요소 

  9. 해양수산부(2007), 해상교통 관제체제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기반연구 용역 

  10. "해양안전심판원, 연도별 해양사고 통계, http://www.kmst.go.kr". (2004-2009) 

  11. IALA ASIM(2008), "VTS Manual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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