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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CC를 고려한 BOX구조물 뒷채움 재료의 경제성 분석
Economic Analysis of Box Mechanical Behavior Materials Using LCC Analysis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0 no.6 = no.52, 2009년, pp.40 - 47  

박영민 ,  김수용 (부경대학교 건설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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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량기포혼합토는 경량성으로 인해 구조물 등에 작용하는 하중이 저감되어 연약지반의 뒷채움 재료로 사용되지만, 일반토사에 비하여 초기시공비용이 많이 소요되어 아직 국내에서는 많이 적용되고 있지 않다. 주로 뒷채움 재료는 초기시공비가 적게 소요되는 일반토사를 사용하고 있으나, 일반토사의 덧씌우기 공법은 횟수가 증가함에 따라 사용연수가 감소된다. 특히 연약지반에 설치된 BOX구조물이나 교대 뒷채움 인근의 단차 발생 시 덧씌우기 공법은 일시적인 대체공법은 가능하지만, 덧씌우기 두께에 대한 하중만큼 추가 하중이 발생하게 되므로 결국 단차에 대한 해결책은 되지 못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BOX구조물 뒷채움 재료인 일반토사와 경량기포혼합토의 두 가지 대안에 대하여 LCC 분석을 실시하고 경제적 측면에서 보다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경제성 분석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경량기포혼합토가 일반토사에 비해 초기시공비용은 많이 소요되지만 유지관리 측면에서는 비용이 더 적게 소요되어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lightweight bubble mixture soil is used for soft ground rear-filling material by applying reduced weight on structure. However, comparing with the general soil, it is not applied in domestic because of initial phase cost of construction. General soil, which has lower initial phase cost is usual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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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아래 표 6의 경량기포혼합토 특징 중 경량성으로 인한 하중저감의 단차에 따른 덧씌우기 비용과 일반토사 사용 시 발생되는 단차에 따른 덧씌우기 비용을 LCC 분석을 통하여 두 대안의 경제성을 고려하고자 한다. 그 이유로 경량기포혼합토는 초기시공비는 많이 소요되지만, 국소보수횟수나 전구간보수횟수 등 유지 관리비용은 일반토사에 비하여 적게 소요되며, 단순히 초기시공 비용만으로는 어느 대안이 더 좋다고 판단하기에는 무리가 있기 때문에 LCC 분석을 통해 두 대안의 경제성을 고려하고자 한다.
  • 따라서 BOX구조물 뒷채움 재료 선정 시 일반토사를 적용하는 방법과 경량기포혼합토를 적용하는 방법의 각 대안의 LCC를 비교∙분석함으로써 보다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지원할 수 있는 경제성 분석을 제시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의 경제성 분석은 화폐의 시간적 가치를 가장 적절히 고려할 수 있는 현가법과 연가법을 이용하여 비용을 등가 환산하고 이를 비교∙분석 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BOX구조물 뒷채움 재료 선정에 있어서 일반토사와 경량기포혼합토의 경제적 선택을 위하여 LCC 경제성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BOX구조물 뒷채움 재료 선정에 있어서 일반토사와 경량기포혼합토의 적용에 따른 LCC 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LCC 분석을 위한 항목으로는 국소보수비용, 전구간보수비용, 덧씌우기 횟수 등이며, 이 항목들로 LCC 분석을 실시하여 정량적인 평가 기준을 제시한다.

가설 설정

  • 기준할인율은 기획예산처가 고시한 도로사업의 타당성분석 기준 할인율인 6%를 적용하였으며, 초기공사비와 덧씌우기 비용을 LCC 분석하였다. 단, 하중에 의한 유지보수비와 기타 비용은 두 대안 모두 동일한 것으로 가정하였다.
  • 대상도로는 주간선도로로 설계속도는 80㎞/h를 가정하였으며, 설계도로의 폭원은 20m이다.
  • 덧씌우기 주기 및 두께는 건설시험사업소의 00 인근의 현황을 기준으로 비용을 추정하였다. 비용 추정은 전구간보수비용과 국소보수비용으로 구분하되 국소보수비용의 경우 철거를 포함하도록 하며 전구간 보수비용은 철거 없이 덧씌우기 공정을 가정하여 추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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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경량기포혼합토의 특징은 무엇인가? 경량기포혼합토는 재료의 경량성으로 인하여 구조물 등에 작용하는 하중이 작아 덧씌우기 공법에 의한 단차이를 줄일 수 있으며, 유지보수비용도 일반토사에 비하여 더 적게 소요되는 특징이 있다. 그러나 초기시공비가 일반토사보다 많이 소요되어 아직 국내에는 많이 적용되고 있지 않다.
연약지반의 도로는 어떤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는가? 국내 연약지반의 도로는 잔류침하량 10㎝, 압밀도 90%내외로 설계하고 있으나, 이는 허용잔류침하량, 2차 압밀침하량 및 덧씌우기 시 발생되는 추가적인 침하량을 고려하면 공용 후 발생되는 단차는 10㎝ 이상이 될 수밖에 없으며, 연약지반의 도로는 지반침하 및 부동침하 같은 문제점들이 나타나고 있다.
경량기포혼합토가 국내에서 많이 적용되고 있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경량기포혼합토는 재료의 경량성으로 인하여 구조물 등에 작용하는 하중이 작아 덧씌우기 공법에 의한 단차이를 줄일 수 있으며, 유지보수비용도 일반토사에 비하여 더 적게 소요되는 특징이 있다. 그러나 초기시공비가 일반토사보다 많이 소요되어 아직 국내에는 많이 적용되고 있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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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국토해양부 도로설계기준, 2005 

  2. 권석현, 'LCC 방법에 의한 도로포장형식의 경제성 분석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건설대학원, 2000 

  3. 김주철, '준설토를 사용한 경량기포혼합토의 거동에 관한 실험적 연구', 박사학위 논문, 단국대학교, 2002 

  4. 박태근, 'Life Cycle Cost 분석에 의한 공동주택의 최적설계 방법론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 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1992 

  5. 손원표 외, '도로포장의 수명주기비용(LCC) 분석기법' 한국도로포장공학회, 제3권 1호, 2001 

  6. 이석범, '생애주기비용을 고려한 도로포장 보수공법 경제성 분석 방안',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건설대학원, 2002 

  7. 임영환 외, 국도유지보수조사기술이전 최종보고서, 한국건설기술연구소, 2003 

  8. A. Bradbury, T.J.Kazmierowski(2000), 'Life Cycle Costing of Freeway Pavements in Ontario', 79th Annual TRB Meeting 

  9. FHWA(1998), 'Probabilistic Life Cycle Cost Analysis in Pavement Design - Demonstration Project No. 115', USD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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