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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도급자 측면에서의 저가하도급 판정기준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A Study on the Problem and Improvement of Screening System of Low Price Subcontracting by Analyzing a Standard of Judgement Criteria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0 no.6 = no.52, 2009년, pp.107 - 116  

김순영 ((주)대우건설, 경희대학교 건축공학과) ,  한충희 (경희대학교 건축공학과) ,  백태룡 ((주)대우건설) ,  김균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이준복 (경희대학교 건축공학과)

초록

1983년 제정되어 찬반논란이 계속되고 있었던 저가하도급심사제도는 2004년 12월 건설산업기본법이 개정되고, 2005년 6월 동법시행령과 시행규칙을 개정함으로써 공공발주자에게는 의부사항이 되었으며, 최근 개정된 법령에서는 하도급계획서 제출을 강화하고 하도급공사정보망을 구축하는 등 저가하도급에 대한 관리가 강화되었다. 이 제도의 당초 도입취지는 저가하도급 여부를 사전에 심사함으로써, 저가하도급으로 인한 부실시공을 방지하고, 공정거래질서의 교란을 방지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현행 저가하도급 판정기준에는 몇가지 문제점이 있어 그 도입취지대로 역할을 수행하는데 한계가 많은 실정이다. 본 논문은 현행 저가하도급 여부를 판단하는 기준으로 사용되는 원도급계약단가와 금액, 하도급낙찰률, 그리고 저가하도급 판단기준율에 대한 문제점을 고찰하고 그 분석 검토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개선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저가하도급심사제도의 당초 도입취지를 살리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Fundamentals of Construction Business Act was revised in December 2004 and its implementing ordinances and enforcement regulations were adjusted in June 2005, the screening system of low price subcontracting has been an obligation to the public owners, having brought about arguments for and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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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저가하도급 심사제도가 저가하도급으로 인한 부실시공을 방지하고, 공정거래질서의 교란을 방지하자는 당초의 도입취지에 맞게 시행되기 위하여 현행 제도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방안 제안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현행 저가하도급 여부를 판단하는 기준에 대하여 그 문제점을 고찰하고 그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개선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저가하도급심사제도의 당초 도입취지를 살리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 우리나라의 공공공사 발주자는 하수급인이 건설공사를 시공하기에 현저히 부적당하다고 인정되거나 하도급계약금액이 국토해양부령이 정하는 비율에 의한 금액에 미달하는 경우에는 하수급인의 시공능력, 하도급계약내용의 적정성 등을 심사할 수 있으며, 이러한 제도를 저가하도급심사제도라고 한다. 원도급자가 발주자에게 통보한 하도급계약금액을 검토하여, 하도급계약 금액이 해당공사 원도급 공사금액(하도급부분액)의 일정비율2)미만일 경우에 하도급자의 시공능력, 하도급계약내용의 적정성 등을 심사하는 것이다. 그리고 심사결과가 일정점수3)미만인 경우에, 발주자는 하도급자 변경 또는 하도급계약내용 변경을 요구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 저가하도급심사제도에서는 이 두 가지 공사에 대하여 구분없이 같은 기준을 적용하여 저가하도급을 판단하고 있으나, 일률적으로 적용하는 것은 어떤 문제점들을 야기시키는지 에서와 같이 낙찰률과 내역서 두 가지의 의미변화를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그림2>는 현행 입찰환경에서 저가하도급판단오류에 대한 상황을 도식화하여 표현한 것이다. 원도급자의 총 계약금액은 예정가격?낙찰률이며, 각 공종별 공종금액의 평균은 각 공종의 예정가격?낙찰률이 된다. 그러나, 내역서에 기입된 각 공종별 공종금액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그 공종에 대한 정확한 금액을 나타내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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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저가하도급심사제도는 언제 도입되었는가? 저가하도급심사제도란 발주자가 하도급심사 대상공사1)에 대하여 하수급인의 시공능력과 계약금액의 적정성 등을 심사할 수 있도록 규정한 제도이다. 1993년에 도입된 이 제도의 당초 취지는 저가하도급 여부를 사전에 심사함으로써, 저가하도급으로 인한 부실시공을 방지하고, 공정거래질서의 교란을 방지하는 것이었다. 당초에 권장사항으로 규정되었던 이 제도는 2004년에 건설산업기본법을, 2005년에 동법 시행령과 시행규칙을 개정함으로써 공공발주자에게는 의무사항이 되었다.
저가하도급심사제도란? 저가하도급심사제도란 발주자가 하도급심사 대상공사1)에 대하여 하수급인의 시공능력과 계약금액의 적정성 등을 심사할 수 있도록 규정한 제도이다. 1993년에 도입된 이 제도의 당초 취지는 저가하도급 여부를 사전에 심사함으로써, 저가하도급으로 인한 부실시공을 방지하고, 공정거래질서의 교란을 방지하는 것이었다.
현행 공공건설공사 방식은? 현행 공공건설공사는 기본적으로 총액단가계약방식으로 계약이 이루어지는데, 이 계약방식은 계약체결시 공사금액의 총액뿐만 아니라 세부 내역항목의 단가도 포함되는 방식이다. (이유섭외1,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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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김관보, ‘하도급계약 저가심사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심사기준‘틀’ ‘, 건설산업동향,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제8호, 1996 

  2. 국회사무처, 턴키/대안입찰제도 등 입낙찰제도의 종합적 개선방안, 2006.12 

  3. 이상호외1, '공공공사 낙찰률과 수익성 간의 상관관계 분석', 2004.02, 건설산업동향, 한국건설산업연구원 2004-03 

  4. 이유섭, 턴키.대안공사 비용효과, 대학토목학회지, 2005.10 

  5. 백영권, '턴키공사는 '예산낭비' 이고 '폭리' 를 취하는가 ', 건설저널, 한국건설산업연구원, 2006.12 

  6. 이복남, 턴키.대안입찰폐지주장.세계시장 역행적 '억지', 한국건설산업연구원, 건설저널, 2005.09 

  7. 이의섭, '저가하도급심사제도의 합리화방안', 건설산업동향, 한국건설산업연구원, 2006.5 

  8. 류춘성외3, 국내건설산업에서의 적정공사비 개념과 기준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2002.3 

  9. 이의섭, 건설하도급계약관련 제도개선방안, 한국건설산업연구원, 2003.12 

  10. 문장록, ‘건설실무자를 위한 건설분쟁의 해법’, 전문건설신문사. 2005 

  11. 이유섭외1, 공공건설공사 도급공사비결정프로세스 분석연구, 대한건축학회, 1999 

  12. 이상호외1, '최저가낙찰제의 시행성과와 향후과제', 건설산업동향,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제16-1149호, 20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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