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차세대고속열차 차상신호장치 최고속도 시험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Maximum Speed Test for On-board Signalling Equipment in HEMU-400x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2 no.5 = no.54, 2009년, pp.670 - 677  

신덕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열차제어통신연구실) ,  이재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열차제어통신연구실) ,  이강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열차제어통신연구실) ,  김용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열차제어통신연구실) ,  박춘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열차제어통신연구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최고속도 400km/h의 차세대고속열차 차상신호장치의 최고속도시험을 위한 방안을 연구한다. 차세대고속열차 차상신호장치는 열차가 고속선 자동열차제어(ATC)구간과 기존선 자동열차정지(ATS) 및 자동열차방호(ATP)구간을 운행하는 동안 기관사에게 운전정보를 제공하고 기관사실수, 신호장치고장, 천재지변 등으로부터의 열차 안전 확보를 목적으로 한다. 차세대고속열차 최고속도 400km/h 시험은 차상신호장치를 포함한 열차성능 검증을 위한 필수과정으로써, 본 논문에서는 차상신호장치의 기능 및 최고속도시험의 필요성을 분석하고, 고속선 ATC구간에서 최고속도시험을 실시하기 위한 인프라의 변경사항 및 구체적인 시험방안을 연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a study of testing on-board signalling equipment in advanced high speed rail at the maximum speed of 400km/h. The on-board signalling equipment in advanced high speed rail provides operating information to the driver when operating at ATC, ATS, and ATP sections, and maintains safety f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TVM430의 최고제한속도와 관련된 기능을 분석하였으며, 최고제한속도 변경을 위한 개략적 방법을 분석하고, 고속선 ATC지상장치의 변경을 최소화한 HEMU-400X 최고속도시험방안을 제시한다.
  • 또한 기계실에서의 속도제한 정보 및 차축열감지기(HBD) 등의 안전정보에 의해서도 속도제한 정보를 변경하여 차상장치로 전송한다[8].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속도코드 수정을 위한 ATC지상장치의 변경대상을 WCE의 구성요소별 기능분석을 통해 도출한다.
  • 본 논문에서는 현재 HEMU-400X의 최고속도시험 구간으로 검토되고 있는 경부1단계 및 2단계구간에서의 최고속도시험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연구하였다.
  • 본 논문은 ATC, ATS, ATP 통합형 차상신호장치의 기능에 대하여 간략히 소개하고, HEMU-400X를 국내 고속선에서 최고속도시험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한다. 제시된 방안은 HEMU-400X의 통합형 차상장치 기능 중 열차성능 향상으로 인해 변경되는 ATC 방호기능 검증을 목적으로 한다.
  • 본 논문은 국토해양부 주도로 개발하고 있는 HEMU- 400x의 최고속도 400km/h운행 시험을 경부고속선에서 수행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HEMU-400X의통합형 차상신호장치의 구조를 분석하였으며, 국내에 400 knVh급 인프라가 구축되지 않는 상황에서 HEMU-400X의 400km/h 최고속도시험을 실시하기 위한 두 가지 방안을 도출하였다.
  • 최고속도시험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한다. 제시된 방안은 HEMU-400X의 통합형 차상장치 기능 중 열차성능 향상으로 인해 변경되는 ATC 방호기능 검증을 목적으로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LG산전(1997), "자동열차제어장치 기술개발에 관한 연구(1차년도 연차보고서)," 제2절, 시스템의 주요기능 

  2. 한국철도기술연구원(1998), "ATP시스템 도입을 위한 기술조사(최종보고서)," pp.15-32 

  3. Lee Jae-Ho, Shin ducko, Le Kang-Mi(2008), "Review on signaling system for new high speed train test at existing high speed line," ICEE 2008 Okinawa International Conference, pp. 1-5 

  4. 한국철도기술연구원(2006), "차세대 고속철도 기술개발사업 기회보고서," pp. 21-35 

  5. UIC(2002), "ERTMS/ETCS-Class 1 System Requirements Specification Chapter 1 to 8." 

  6. TGV French Group(1992), "Seoul-Pusan High Speed Rail System 3.5.6-c ATC System," Technical Provisions, pp. 1-65 

  7. Alcatel, Alstom, Ansaldo signal, Bombardier, Invernsys rail, siemens(2003), "ERTMS/ETCS-Class1 Specific Transmission Module FFFIS," pp. 22-177 

  8. Cordel(2007), "A Review Report for Maintenance in the High-Speed Railway Signaling System : UM71/TVM430," pp.1-55 

  9. TGV French Group(1992), "Seoul-Pusan High Speed Rail System 3.5.6-o System Design," Technical Provisons, pp.1-58 

  10. ERA(2007), "ERTMS/ETCS Functional Requirements Specification (FRS)," pp. 9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