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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고속선에서 고속열차 최고속도시험을 위한 신호분야검토
A Review on signaling system for new high speed train test at the existing high speed line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8년도 제39회 하계학술대회, 2008 July 16, 2008년, pp.1031 - 1033  

이재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신덕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이강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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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한국형 고속열차는 분산형 시스템으로 최고속도 400km/h, 운행속도 350km/h을 목표로 개발중에 있다. 차세대 고속열차의 신호시스템은 기존선의 자동열차정지(ATS, Automatic Train Stop) 및 자동열차방호(ATP, Automatic Train Protection)와 고속선의 자동열차제어(ATC, Automatic Train Control) 신호방식을 모두 사용하는 ATP+ATS+ATC 형태의 차상장치가 개발 설치될 예정이다. 따라서 이러한 장치의 개발과 연계하여 차세대 한국형 고속열차는 기존 경부고속선에서 시험주행을 할 예정이다. 따라서 기존 경부고속선에서 차세대 고속열차의 최고 속도시험를 위한 신호분야의 방안을 검토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3가지의 방안을 제시하여 적합성과 운영효율성을 고려하여 최적의 방안을 도출하는 방식으로 전개할 예정이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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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차세대 한국형 고속열차는 ATP구간, ATC구간, ATS 구간을 모두 운행할 수 있도록 개발되고 있으며, 본 논문에서는 3종의 신호방식을 모두 수용하는 ATP+ATC+ATS 통합형 열차제어시스템의 개발현황 및 최고속도 400km/h의 시험을 기존 고속선에서 실시하기 위한 방안을 제안한다.
  • 차세대 한국형 고속열차의 최고속도시험에 대한 신호분야의 시험목적은 그림7의 고속열차 차상장치 기능 중 400km/h 제한속도에 대한 기관사의 속도초과시 비상제동에 의해 열차를 과속으로부터 보호하는 ATC 차상장치의 기능을 검증하는 것이다. 따라서 최고속도시험의 대상은 ATC 차상장치기능 중 제한속도 400km/h에 대한 방호를 범위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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