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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 틸팅차량 완화곡선 주행시 궤도작용력 발생경향 분석
Analysis of Occurrence Tendency of Rail Force According to Running the Hanvit 200 Train on Transition Curve Track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2 no.5 = no.54, 2009년, pp.678 - 686  

박용걸 (서울산업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건설공학과) ,  최승룡 (서울산업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건설공학과(한국철도시설공단 호남지역본부)) ,  김연태 (서울산업대학교 건설공학부 구조공학과) ,  최정열 (서울산업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뉴레일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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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서 개발된 한국형 틸팅열차는 현재 시제차량 제작을 마치고, 충북선을 시작으로 시운전 시험이 단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시운전 시험에서는 한국형 틸팅열차의 시스템 안정화를 위해 차량 외에 궤도, 구조물, 전차선, 신호 등 각 시스템 상호간의 인터페이스 검증이 필요하며, 선로구축물 분야에서는 개발차량의 증속이 궤도구조에 미치는 영향을 비롯한 궤도부담력 검토를 통해 궤도구조의 안정성과 주행안정성 평가가 수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 서는 완화곡선구간을 주행하는 틸팅차량(한빛200호), 고속차량(KTX) 및 일반차량(무궁화)에 의해 궤도에서 발생하는 동적 윤중 및 횡압을 측정하였다. 측정데이터를 통해 차종별 주행패턴을 비교하고 윤중과 횡압의 증감율을 확률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고정식 대치구조를 갖는 기존 차량의 캔트변화에 따른 발생 윤중 및 횡압의 분포범위는 일정 범위 내에서 작은 편차로 분포하였다. 반면 진자식 대차구조인 틸팅차량의 경우 캔트변화에 따른 차체의 틸팅작용에 의해 비교적 넓은 범위에 큰 편차로 궤도작용력이 분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trial run of locally-developed tilting train has been in process on Chungbuk line since the test vehicle was first produced. For the system stabilization, interface verification among the systems including track, structure, catenary and signaling system, not to mention the rolling stock, is very 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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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기존선 완화곡선부 주행 시 완화곡선 궤도에 미치는 궤도작용력을 평가하고자 고속차량(KTX), 일반 차량(무궁화) 및 틸팅차량의 측정결과를 비교, 검토 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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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서사범버(2005), "선로공학," pp. 311-313 

  2. 김우철 외(2006), "제 4개정판 통계학 개론," pp. 127-133 

  3. 한국철도기술연구원(2003), "기존선 속도향상을 위한 선로시스템 개선기술 개발." 

  4. 신광복 외(2003), "틸팅 시스템 실용기술 개발." 

  5. 한국철도기술연구원(2000), "기존선의 고속화를 위한 시스템에 관한 연구." 

  6. 박용걸, 최정열(2006), "현장측정을 통한 자갈도상궤도의 동적거동 분석,"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9권 제4호 

  7. 박용걸 외(2007), "틸팅차량 주행에 따른 기존선 곡선 궤도의 거동특성,"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10권 제6호 

  8. 강기동, 박종방, 나성훈, 김정환(2000), "고속철도 궤도계측에 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 학술발표회 논문집, pp. 435-4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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