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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로변 작업자 철도교통 사상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설비 개발
Development of Safety Equipment for Protection of Trackside Personnel Maintaining Using Radio Frequency Equipment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2 no.5 = no.54, 2009년, pp.738 - 743  

황종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조현정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열차제어통신연구실) ,  윤용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열차제어통신연구실) ,  김용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열차제어통신연구실) ,  장영준 (서울메트로, 제1기술사업소) ,  고영환 (서울메트로, 제1기술사업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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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의 선로변에서 선로나 신호설비의 유지보수 작업을 장기간 수행할 경우 감각차단 현상에 의해 작업 전후방에 열차가 접근하고 있어도 작업자가 열차를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경우 작업자는 접근하는 열차와 접촉사고가 발생하여 사상사고가 자주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철도선로변 유지보수 작업자의 사상사고의 저감을 위해 열차에서 특정 신호를 무선으로 주기적으로 전송하고 선로변의 작업자가 휴대하고 있는 단말장치에서 차상으로 부터의 무선신호를 수신하여 작업자에서 진동, 소리, LED 등 다양한 경보신호를 제공하여 사고를 예방하는 안전설비를 제안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안전경보장치를 개발하였고, 현장시험을 통해 그 적용성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ersonnel maintaining or repairing the railway tracks or signaling device around tracks may experience the sensory disorder when they do routine works for many hours and they may not recognize the leading to train accidents. In order to prevent such train accidents that may occur because railway tr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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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장에서 시험을 수행하였다. 1차 시제품은 Mockup 형태의 시제품을 제작하여 무선신호 전달거리 및 경보 신호 표출 등 제안 안전설비의 기능 및 성능확인을 목적으로 하였다. 따라서 개발 시제품의 케이스는 전용으로 제작된 것이 아닌 상용품을 활용하였다.
  • 작업자가 가지고 있는 안전설비로부터 열차접근에 대한 경보 신호 작업자가 인지하게 되면, 작업자는 안전구역으로 대피하게 되고 또한 경보음은 차단할 수 있도록 하였다. 반대로 차상에서도 전방의 작업자가 있는지 유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양방향 통신이 가능하도록 개발하였다.
  • 해당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안전설비는 이처럼 철도사고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철도교통 사상사 고의저감을 위한 부분이다.
  • 사용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철 도선로 변 유지보수 작업자의 철도교통 사상사고의 저감을 위해 접근하는 열차에서 임의의 무선신호를 전송하고, 선로 변에서 이 신호를 수신하여 작업자에게 다양한 형태로 열차의 접근정보를 경보할 수 무선통신을 이용한 안전설비를 제안하였다.
  • 철도사고 중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철도 선로변 유지보수 작업자의 철도교통 사상사고의 저감을 위해 본 논문에서는 접근하는 열차에서 임의의 무선통신 신호를 전송하고, 선로변 안전설비는 이 신호를 수신하여 작업자에게 다양한 형태로 열차의 접근정보를 경보할 무선통신을 이용한 안전설비를 제안하였고, 제안한 안전설비의 주요한 개발내용 및 개발 시제품에 의한 현장시험 결과를 나타내었다. 개발 안전설비의 도시철도 터널 내의 현장시험 결과 작업자의 사상사고 저감을 위한 안전설비로서의 적용성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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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서울특별시지하철공사(2004), "지하철 사상사고 처리실무." 

  2. J.G. Hwang, H.J. jo and Y.K. Kim(2009), "Alarm Equipment for Protection of Trackside maintenance Workers Using Bone Conduction Speaker," ITC-CSCC 2009 

  3. 한국철도기술연구원(2008), "열차제어시스템 안전성능 평가 및 사고방지기술 개발," 연구보고서 

  4. 박찬우, 왕종배, 조연옥(2009), "철도사상사고 위험도 평가를 위한 사고 시나리오 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안전학회논문지 제24권 제3호, pp.79-87 

  5. Rail Safety and Standard Board(2006), "Profile of Safety Risk on the UK Mainline Railway," Issue 5 

  6. 박찬우, 왕종배, 김민수, 최돈범, 곽상록(2009), "철도 사상사고 위험도 평가 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12권 제2호, pp. 190-1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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