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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전기학회논문지.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P, v.59 no.4, 2010년, pp.384 - 389
Workers maintaining at the railroad trackside may collide with the train since they cannot recognize the train approaching because of the sensory block phenomenon occurred due to their long hours of continued monotonous maintenance work. To reduce these casualty accidents of maintenance workers w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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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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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의 선로변에서 선로나 신호설비의 유지보수 작업을 하는 경우에 어떠한 방식을 사용하고 있는가? | 철도의 선로변에서 선로나 신호설비의 유지보수 작업을할 경우에는 작업 전후방 일정거리에 유지보수작업자 이외에 안전 경보자를 위치시켜 이들이 열차의 접근을 인식하면 깃발이나 경광등 같은 경보장치를 통해 유지보수 작업자에게 열차의 접근정보를 전달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이처럼 작업자 전후방 일정거리에 있는 안전 경보자를 통한 열차접근의 경보를 하더라도 단조로운 유지보수 작업을 장시간 지속하면 유지보수자는 감각차단 현상이 발생하여 안전 경보자에 의한 경보신호를 인지 못하여 열차가 유지보수 작업장 인근까지 접근하여도 열차의 접근을 인식하지 못하여 열차와 충돌사고가 발생하는 사상사고가 발생하고 있다. | |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사고를 예방하는 안전설비는 사고를 어떤식으로 저감시키는가? | 이러한 철도 선로변 작업자의 사상사고와 모터카들 간의 충추돌 사고 저감을 위해서 야간의 선로변 유지보수를 위해 운행하는 모터카에서 특정 무선신호를 수신하여 작업자에서 진동, 소리, LED 등 다양한 경보신호를 제공하여 사고를 예방하는 안전설비를 제안 하였다[5-6]. 즉, 전방의 일정거리 이내에 열차가 접근하면 작업자의 안전설비가 접근열차를 인지하여 작업자에게 다양한 형태의 경보신호를 제공하여 열차와의 충추돌 사고를 저감하고자 하는 설비이다. 또한 모터카가 두 대 이상이 운행될 경우, 모터카의 차상장치들 사이에서도 양방향 통신을 통해 다른 모터카의 접근정보를 경보할 수 있는 구조로 하였다[7-10] | |
단조로운 유지보수 작업을 장시간 지속할 경우에 유지보수자에게 나타날 수 있는 현상은 무엇인가? | 철도의 선로변에서 선로나 신호설비의 유지보수 작업을할 경우에는 작업 전후방 일정거리에 유지보수작업자 이외에 안전 경보자를 위치시켜 이들이 열차의 접근을 인식하면 깃발이나 경광등 같은 경보장치를 통해 유지보수 작업자에게 열차의 접근정보를 전달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이처럼 작업자 전후방 일정거리에 있는 안전 경보자를 통한 열차접근의 경보를 하더라도 단조로운 유지보수 작업을 장시간 지속하면 유지보수자는 감각차단 현상이 발생하여 안전 경보자에 의한 경보신호를 인지 못하여 열차가 유지보수 작업장 인근까지 접근하여도 열차의 접근을 인식하지 못하여 열차와 충돌사고가 발생하는 사상사고가 발생하고 있다. 또한 도시철도 구간의 경우 야간의 선로시설물들의 유지보수 작업 시에는 궤도회로 등 열차의 안전운행을 위한 신호 시스템이 차단되어 있거나 정상적으로 동작되지 않는 경우가 있어 모터카를 비롯한 많은 유지보수 차량들 간의 충추돌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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