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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개인의 성격유형별 게임플레이의 선호도 분석을 통한 MMORPG의 밸런싱 연구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지, v.6 no.1, 2009년, pp.28 - 32  

김정현 ((주)제페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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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는 게임 내에서 개인의 성격특성과 게임플레이 선호도와의 관계를 살피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게임을 디자인 하고 서비스 하는데 있어서 퀘스트의 구성, 타겟 유저의 설정 등 플레이어의 성격특성을 고려하여 서비스함으로써 새로운 고객의 확보 및 기존 고객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가설 설정

  • 가설 1 : 플레이어 유형중 성취형의 증/감은 특정 MBTI유형의 증/감과 관계가 있을 것이다.
  • 가설 2 : 플레이어 유형중 모험형의 증/감은 특정 MBTI유형의 증/감과 관계가 있을 것이다.
  • 가설 3 : 플레이어 유형중 사회형의 증/감은 특정 MBTI유형의 증/감과 관계가 있을 것이다.
  • 가설 4 : 플레이어 유형중 킬러형의 증/감은 특정 MBTI유형의 증/감과 관계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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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참여자의 MMORPG 게임플레이 선호도를 파악하기 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하여 사용자의 선호 플레이 유형을 분석하였는가? 설문에 참여한 참여자의 MMORPG 게임플레이 선호도를 파악하기 위해 바틀의 4가지 플레이 유형 구분의 방법을 바탕으로 AHP(계층적 분석 의사결정방법 - Analytic Hierarchy Process)를 사용하여 사용자의 선호 플레이 유형을 분석하였다. 본 논문의 목표를 충족시키기 위한 AHP 의사결정 계층구조를[그림 1]과 같이 설정하였다.
본 논문에서 게임 내에서 개인의 성격특성과 게임플레이 선호도와의 관계를 파악한 다음 무엇을 고려하여 새로운 고객의 확보 및 기존의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가? 이 연구는 게임 내에서 개인의 성격특성과 게임플레이 선호도와의 관계를 살피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게임을 디자인 하고 서비스 하는데 있어서 퀘스트의 구성, 타겟 유저의 설정 등 플레이어의 성격특성을 고려하여 서비스함으로써 새로운 고객의 확보 및 기존 고객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어떤 플레이를 선호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본 연구에서 MMORPG를 플레이 하는 유저를 대상으로 무엇을 실시하였는가? MMORPG 를 플레이하는 플레이어 게임의 성격에 따라서 어떤 플레이를 선호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이 연구는 MMORPG를 플레이 하는 유저들을 대상으로 개인의 성격특성에 관한 검사(MBTI)와 선호플레이 유형을 묻는 설문을 온라인으로 구성하였다. 설문조사는 2008년 11월 17일부터 12월 5일의 3주간에 걸쳐서 설문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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