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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호작용을 고려한 게임 캐릭터 성격 모델 연구
A Study on Game Character Personality Model Considering the Interaction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20 no.2, 2020년, pp.27 - 34  

남기덕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게임학과) ,  길태숙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게임학과)

초록

게임 캐릭터는 성격을 통해서 게임 디자이너와 플레이어 사이를 연결해주고 상호작용하는 통로가 되므로 상호작용을 고려한 게임 캐릭터 성격 디자인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캐릭터의 성격은 게임 디자이너의 의도에 따라 '디자인요소'와 '성격요인'을 통해 형성된다. 이후 플레이어의 '성격요인'과 상호작용하여 최종적인 캐릭터의 성격이 만들어진다. 게임 캐릭터의 성격을 표현하는 '디자인요소'는 선행 연구를 통해 행동 4개, 말 4개, 외양 6개로 14항목을, '성격요인'은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행동 12개, 말, 27개, 외양 1개로 40항목을 추출했다. 이를 통해 상호작용을 고려한 게임 캐릭터 성격 모델을 제시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ame characters provide a path to connect and interact between game designers and players through the personality. We need to study the personality design of game characters considering the interaction. The character's personality is formed through 'design elements' and 'personality factors' accordi...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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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게임 캐릭터의 성격에 대한 연구가 주로 개발자 관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점에 문제를 제기하고, 게임의 핵심 특성인 상호작용을 고려한 게임 캐릭터 성격 모델을 제시했다. 게임 캐릭터 성격이 표현되는 디자인요소는 선행연구를 통해 추출했으며, 성격요인은 성격심리학에서 많이 활용 되는 성격의 5요인 모델의 30가지 측면을 통해 전문가 인터뷰를 진행해 추출했다.
  • 본 연구는 스토리를 이끌어 가는 캐릭터의 핵심 구성요소인 성격에 대한 것으로, 게임 캐릭터의 성격을 디자인하는 게임 디자이너의 관점과 캐릭터의 성격에 자신의 성격을 대입하는 플레이어의 관점을 같이 고려한 모델을 제시하여 게임 캐릭터의 성격 디자인에 공헌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게임 캐릭터의 성격이 표현되는 ‘디자인요소’와 ‘성격요인’을 같이 고려한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제시 셀은 게임 캐릭터도 하나의 객체로 볼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속성과 상태값을 가지고 있다고 했다. 빈 석판과 같이 플레이어가 자신을 캐릭터에 투영할 가능성이 높을 때 이를 좋은 캐릭터라고 주장하고 있는데, 게임 캐릭터의 역할과 특징을 생각하여 창조적인 캐릭터를 디자인해야 한다고 조언 한다. 여주인공 사부(Sabu)와 조수 레스터(Lester) 를 예로 들어 사부가 신뢰받지만 화를 잘 내며 용감하고 불꽃같은 사랑을 하는 성격이고, 레스터는 건방지고 빈정대며 영적인 성격이라고 했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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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캐릭터의 성격은 게임 디자이너의 의도에 따라 무엇을 통해 형성되는가? 게임 캐릭터는 성격을 통해서 게임 디자이너와 플레이어 사이를 연결해주고 상호작용하는 통로가 되므로 상호작용을 고려한 게임 캐릭터 성격 디자인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캐릭터의 성격은 게임 디자이너의 의도에 따라 '디자인요소'와 '성격요인'을 통해 형성된다. 이후 플레이어의 '성격요인'과 상호작용하여 최종적인 캐릭터의 성격이 만들어진다.
캐릭터는 어떤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가? 캐릭터는 서사를 이끌어감에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캐릭터와 사건에 관한 논의에서 서사에서 사건의 본질이 캐릭터의 성격에 바탕을 두고 있다는 주장에는 이견이 거의 없다[1].
성격 이론의 두가지 이론은 어떻게 되는가? 성격 이론은 크게 유형론과 특성론으로 분류할 수 있다. 유형론은 인간의 성격을 몇몇 유형으로 분류하는 이론이며, 특성론은 다양한 성격요인을 측정해 성격을 해설한다[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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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1. Robert Scholes, et al., "The nature of narrative Revised and expanded", Oxford University Press, pp.160-173, 2006. 

  2. Janet H. Murray, "Hamlet on the holodeck The future of narrative in cyberspace", The Free Press, pp.112-114, 1997. 

  3. Jesse Schell, "The art of game design", CRC Press, pp. 310-328, 2008. 

  4. Andrew Horton, translated by Youngsang Ju, "Writing the character-centered screenplay", Seoul: Hannarae, pp. 54-66, 2000. 

  5. Chris Crawford, translated by Hyangsuk Choi, "Chris Crawford on Interactive Storytelling, 2nd Edition", Hanbit Media, pp.154, 2015. 

  6. Siguk Kim, "Study on 3D Game Character Design", Master's Theses,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pp.4-13, 2001. 

  7. YongChao Liu, "A Study on the Game Characters Using Traditional Culture Content", Doctor's Theses, Kangwon National University, pp.77, 2019. 

  8. Roland Barthes, translated by Woongkwon Kim, "S/Z", yeonamseoga, Chapter 28, 2015. 

  9. Suna Yang, "A Study on the Personality Formation of the Character Design", Master's Theses, Yeungnam University, pp.30-35, 2002. 

  10. Junghee Kim, "Storytelling Theory and Practice", Human love, pp. 113-126, 2010. 

  11. Shlomith Rimmon-Kenan, translated by Sangkyu Choi, "Narrative Fiction: Contemporary Poetics", Moonji, pp. 37-65, 1988. 

  12. Sungrye Choi, "Temporal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sonalities of MBTI and Those of Astrology", Doctor's Theses, Changwon National University, pp.6-13, 2010. 

  13. Sunghoon Hur, "Study on formative typical nature pursuant to character type of animation character", Master's Theses, Hongik University, pp.18-22, 2007. 

  14. Buss, A. H., "Personality a straits", American Psychologist, pp. 44, 137-138, 1989. 

  15. Big Five Personality Traits, Wikimedia, URL: 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Wikigrafik_peats-de_big_five_ENG.png 

  16. Kiteok Nam, "Basic Theories for Game Design" Acornpub., pp.228, 2019. 

  17. Kiteok Nam, et al, "A Comparative Analysis on The Age and Gender of Player Character: Focusing on the USA and Japanese Video Games" Journal of Korean Game Society, Vol. 17, No. 4, pp.93-94, 2017. 

  18. Hojin Yeo, "A study appearance features according to the personality types of animation character", Master's Theses, INJE University, pp.16-33, 2003. 

  19. Taejun Choi, et al, "A Study of design component of character that appear Mobile game", Journal of The Korean Contents Society, Vol. 4, No. 1, pp.204-210, 2006. 

  20. Changyong Ko, "A research on character's personality forming according to the narrative structure of feature length animation films", Master's Theses, Hongik University, pp.16-18, 2009. 

  21. Jaehong Lee, "A study on the game storytelling-Based on 4 core elements of game-", Doctor's Theses, Soongsil University, pp.128, 135, 140, 2009. 

  22. Hynckjai Choi, "An Analysis of the Methods of Character Representations according to Diverse Cultures of Game Characters", Journal of Korea Digital Design Council, Vol. 9, No. 3, pp.423-432, 2009. 

  23. Suhyang Kim, "An Analysis of Video Game Characters Depend on Presenting Personality", Master's Theses, Sangmyung University, pp.18-55, 2010. 

  24. Wei Meng, "Comparative study on analysis of relationship between game design and culture difference", Master's Theses, Chonbuk National University, pp.54-55, 2010. 

  25. Jun Tang, "A Study on Development of Effective Character Design for MMORPG", Doctor's Theses, Chonbuk National University, pp.18-25, 81, 2013. 

  26. Seona Yoo, "An Analysis on Mythical Significance Represented in MMORPG Character Costume -Focused on -", Doctor's Theses, Konkuk University, pp.14, 2014. 

  27. Sanghyun Jeon, et al, "A Study on Character Style of Mobile Game" Journal of Brand Design Association of Korea, Vol. 14, No. 1, pp.137-148, 2016. 

  28. Ga Seo, "A Study on the Character Formation of Animation Character Design", Master's Theses, Jeonju University, pp.5-21,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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