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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게임학회지, v.6 no.1, 2009년, pp.33 - 36
이재홍 (서강대학교 게임교육원 디지털스토리텔링학과)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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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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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북이 제시하는 가상세계의 여섯 가지 특징은 무엇인가? | 그리고 B.북이 제시하는 가상세계의 여섯 가지 특징은 공용공간(Shared Space), 그래픽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GUI-Graphical User Interface), 즉시성(Immediacy), 상호작용성(Interactivity), 영속성 (Persistence), 사회화 및 공동체(Socialization/ Community)이다. 이러한 6가지의 요소들 중심으로 게임의 특성을 살펴보았다. | |
온라인 게임의 매력이라고 할 수 있는 게임상의 상호 커뮤니케이션은 스토리텔러가 놓쳐서는 안 되는 부분인 이유는? | 그리고 온라인 게임의 매력이라고 할 수 있는 게임상의 상호 커뮤니케이션은 스토리텔러가 놓쳐서는 안 되는 부분이다. 캐릭터들이 구사하는 대사기법이나 게임내부에서의 플레이어들의 행위로 인하여 파생되는 돌발 행동들은 게임 플레이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스토리 텔러의 역할은 서사적인 상황을 설계만으로 끝내는 것이 아니라, 서사적인 상황을 통해 파생되는 플레이어들의 행동까지도 예측하여 스토리텔링할 수 있어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 |
게임 스토리텔링이란 무엇이며, 어떤 기술인가? | 게임 스토리텔링은 인터랙티브한 내러티브를 구성하는 미디어적인 이야기 형식이며, 상호작용적인 시나리오를 생산해내는 창작 기술이다. 최근에 일부 학자들의 게임 스토리텔링에 관한 연구로 인하여 관심이 상승되고 있으나, 게임 창작 및 제작을 위한 종합적인 스토리텔링 방법론은 미약한 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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