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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5 no.2, 2009년, pp.285 - 292
Purpose: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a web-based education program for schizophrenic patients in order to identify symptoms, facilitate medication and prevent recurrence. Method: The design of this study was a quasi experimental research with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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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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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기반 교육의 장점은? | 웹기반 교육은 학습자와 상호작용, 개별적이고 즉각적인 피드백과 동기 유발 등을 제공할 수 있는 많은 장점들을 가지고 있다. 웹 기반 교육은 혼란과 부적절한 자극의 감소, 과제 제시의 단순화와 반복, 즉각적이고 빈번한 강화와 피드백, 그리고 학습자에게 아주 강한 동기부여 요소의 특성이 있어 수업의 질을 향상시켜 줄 수 있다(김동현 등, 2005). | |
재발 경고증상 척도는 어떻게 구성되어있는가? | Liberman 등(1989)에 의해 개발되고 우리나라 실정에 맞도록 번안된 것으로(김철권 등, 1996) 재발이 임박했을 때 환자들이 흔히 호소하는 “사소한 일에도 짜증이 난다”, ”잠이 안 온다“ 등의 자각증상 42 문항으로 구성된 국내에서도 이미 사용된 바 있는 설문지로서 해당 증상에 연구대상자가 직접 표시하도록 되어있다. 본 연구에서 신뢰도는 KR(KuderRichardson)-20 계수로 . | |
웹 기반 교육은 수업의 질을 향상시키는 어떠한 특징을 지니고 있는가? | 웹기반 교육은 학습자와 상호작용, 개별적이고 즉각적인 피드백과 동기 유발 등을 제공할 수 있는 많은 장점들을 가지고 있다. 웹 기반 교육은 혼란과 부적절한 자극의 감소, 과제 제시의 단순화와 반복, 즉각적이고 빈번한 강화와 피드백, 그리고 학습자에게 아주 강한 동기부여 요소의 특성이 있어 수업의 질을 향상시켜 줄 수 있다(김동현 등, 2005). 이미 선진국에서는 1980년대 이후부터 특수학생을 위한 교육에 웹을 활용하는 프로그램 개발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Podell, Tournakirein, & Lin, 1992; Li, Chen, Lin, & Li, 2003), 국내의 특수교육 역시 교육공학적 접근으로서의 특수학생의 교육 효과를 증대시키기 위한 한 방법으로써 웹 활용 방안에 대한 연구가 탐색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추세이다(양명윤, 200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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