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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분열병환자를 위한 웹기반 약물 및 증상 자가 관리 교육 프로그램 효과*
Effectiveness of a Web-based Learning Program for Medication and Symptom Management Education of the Schizophrenia Patient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5 no.2, 2009년, pp.285 - 292  

손경희 (동의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a web-based education program for schizophrenic patients in order to identify symptoms, facilitate medication and prevent recurrence. Method: The design of this study was a quasi experimental research with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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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는 간호중재로서 재활교육의 효율적 전략으로 개발된 웹기반 약물 및 증상자가관리 프로그램의 효과를 다면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정신분열병환자를 대상으로 웹기반 교육을 적용한 후 재발방지의 핵심적 요소인 증상 및 복용약물에 관한 지식도, 경고 증상도, 약물 복용도의 변화를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웹기반 약물 및 증상 자가 관리 교육 프로그램이 정신분열병환자의 약물 및 증상에 관한 지식도, 경고 증상, 약물 복용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여 효율적인 재활프로그램으로서의 활용가능성을 규명하고자 함에 있다.
  • 본 연구는 웹기반 약물 및 증상자가관리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군Ⅰ과 웹기반 약물 및 증상 자가 관리 교육 프로그램과 면대면 약물 및 증상 관리 교육 프로그램을 혼합 적용한 실험군Ⅱ 및 면대면 약물 및 증상 자가관리 교육 프로그램만을 적용한 대조군 간에 약물 및 증상에 관한 지식도, 약물 복용도, 경고 증상 점수에 차이가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한 유사 실험연구로 비동등성 대조군전후설계이다.
  • 본 연구는 웹기반 약물 및 증상자가관리 프로그램이 정신분열병환자의 약물 및 증상에 관한 지식도, 경고 증상, 약물복용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여 효율적인 재활프로그램으로서의 활용가능성을 규명하고자 실시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의 유사 실험연구이다.

가설 설정

  • • 제 1 가설 : 웹기반 약물 및 증상자가관리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군Ⅰ과 웹기반 약물 및 증상 자가 관리 교육 프로그램과 면대면 약물 및 증상 관리 교육 프로그램을 혼합 적용한 실험군Ⅱ 및 면대면 약물 및 증상 자가관리 교육 프로그램만을 적용한 대조군 간에는 약물 및 증상에 관한 지식도 점수에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 제 2 가설 : ‘실험군Ⅰ과 실험군Ⅱ 및 대조군 간에는 경고 증상 점수에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 제 3 가설 : ‘실험군Ⅰ과 실험군Ⅱ 및 대조군 간에는 약물복용도 점수에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 제 3 가설 : 실험군Ⅰ과 실험군Ⅱ 및 대조군 간에는 약물복용도 점수에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 제 2 가설 : 실험군Ⅰ과 실험군Ⅱ 및 대조군 간에는 경고 증상 점수에서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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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웹기반 교육의 장점은? 웹기반 교육은 학습자와 상호작용, 개별적이고 즉각적인 피드백과 동기 유발 등을 제공할 수 있는 많은 장점들을 가지고 있다. 웹 기반 교육은 혼란과 부적절한 자극의 감소, 과제 제시의 단순화와 반복, 즉각적이고 빈번한 강화와 피드백, 그리고 학습자에게 아주 강한 동기부여 요소의 특성이 있어 수업의 질을 향상시켜 줄 수 있다(김동현 등, 2005).
재발 경고증상 척도는 어떻게 구성되어있는가? Liberman 등(1989)에 의해 개발되고 우리나라 실정에 맞도록 번안된 것으로(김철권 등, 1996) 재발이 임박했을 때 환자들이 흔히 호소하는 “사소한 일에도 짜증이 난다”, ”잠이 안 온다“ 등의 자각증상 42 문항으로 구성된 국내에서도 이미 사용된 바 있는 설문지로서 해당 증상에 연구대상자가 직접 표시하도록 되어있다. 본 연구에서 신뢰도는 KR(KuderRichardson)-20 계수로 .
웹 기반 교육은 수업의 질을 향상시키는 어떠한 특징을 지니고 있는가? 웹기반 교육은 학습자와 상호작용, 개별적이고 즉각적인 피드백과 동기 유발 등을 제공할 수 있는 많은 장점들을 가지고 있다. 웹 기반 교육은 혼란과 부적절한 자극의 감소, 과제 제시의 단순화와 반복, 즉각적이고 빈번한 강화와 피드백, 그리고 학습자에게 아주 강한 동기부여 요소의 특성이 있어 수업의 질을 향상시켜 줄 수 있다(김동현 등, 2005). 이미 선진국에서는 1980년대 이후부터 특수학생을 위한 교육에 웹을 활용하는 프로그램 개발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Podell, Tournakirein, & Lin, 1992; Li, Chen, Lin, & Li, 2003), 국내의 특수교육 역시 교육공학적 접근으로서의 특수학생의 교육 효과를 증대시키기 위한 한 방법으로써 웹 활용 방안에 대한 연구가 탐색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추세이다(양명윤,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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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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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Tang, S., & Helmeste, D. (2000). Digital psychiatry. Psych and Clinic Neurosci, 54, 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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