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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초기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스트레스 대처방식
A Study of Self-esteem and Stress Coping Skills in Early Adolescence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5 no.2, 2009년, pp.293 - 301  

현명선 (아주대학교 간호대학) ,  남경아 (한림대학교 의과대학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and coping skills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Method: The participants were 674 students in three middle schools in GyeongGi-Do.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June 10 to 20, 2005. The instruments used were the Ro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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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 결과 자아존중감이 높은 경우 적극적 대처방식 뿐만 아니라 소극적 대처방식도 다양하게 사용하는 반면, 자아존중감이 낮은 경우 자아존중감이 높은 경우에 비해 적극적 대처방식의 사용이 상대적으로 적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본 연구 결과는 초기 청소년의 스트레스에 대한 건강한 적응을 위해 효율적인 대처방식의 발달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자료를 제시하고 있다.
  • 본 연구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자아존중감과 스트레스 대처 방식과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초기 청소년기에 속하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자아존중감과 스트레스 대처방식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시도 하였다.
  • 본 연구는 초기 청소년기에 해당되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자아존중감과 스트레스 대처방식과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연구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들의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사용 양상을 파악하고 건강한 적응에 있어 중요한 내적 자원인 자아존중감과 대처방식의 관계를 파악함으로써 적응을 증진시킬 수 있는 효율적인 대처방식의 유형을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 결과는 청소년기의 주요한 발달과업인 적응적인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발달을 돕는 중재를 개발하는데 있어 중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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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아존중감이란? 자신에 대해 가지는 전반적인 긍정적 또는 부정적인 태도를 말한다(Rosenberg, 1968). 본 연구에서는 Rosenberg(1968)의 자아존중감 척도(Rosenberg's Self-Esteem Scale)를 윤민화 (2004)가 수정보완한 척도로 측정한 점수를 말한다.
중학생을 대상으로 자아존중감과 스트레스 대처 방식과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실시한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첫째, 대상자의 자아존중감과 스트레스 대처방식을 파악한다. 둘째,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변인에 따른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차이를 파악한다. 셋째, 대상자의 자아존중감과 스트레스 대처방식과의 관계를 파악한다.
스트레스 대처방식이란? 자신이 가진 자원에 대해서 잠재적으로 위협적이며 부담이 된다고 생각하는 상황에 직면했을 때 적응하기 위해 개인이 행하는 적응행동의 과정, 문제해결 노력, 또는 인지적 활동이다(Lazarus & Folkman, 1984). 본 연구에서는 Folkman과 Lazarus(1985)가 개발한 스트레스 대처방식 도구(The Ways of Coping Checklist)를 김정희(1987)가 번역한 도구를 본 연구진이 수정보완한 척도로 측정한 점수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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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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