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대학생의 지각된 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 완벽주의, 자아존중감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n mental health of college students by their perceived stress, stress coping, perfectionism, and self esteem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2, 2015년, pp.257 - 266  

김혜옥 (경남대학교 간호학과) ,  구윤정 (경운대학교 간호학과) ,  박은아 (부경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지각된 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 완벽주의, 자아존중감이 대학생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이들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방법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K도의 3개 대학에 재학 중인 209명의 남녀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SPSS 18.0을 이용하여 빈도, 피어슨 상관관계,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대학생의 정신건강은 지각된 스트레스, 과업중심 및 정서중심 스트레스 대처, 사회적으로 부과된 완벽주의, 자아존중감과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한 대학생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해 대학생의 사회성을 강화하고, 신체활동증진 및 자아존중감 증진을 위한 다학제적 교육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done to identify the new ways improving mental health of college students through search the influence on their mental health by their perfectionism, self esteem, perceived stress and its coping efforts. Participants consisted of 206 male and female college students who are attending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지각된 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 완벽주의, 자아존중감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의 지각된 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 완벽주의, 자아존중감, 정신건강 간의 관련성을 파악하여 대학생의 정신건강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하였다.
  • 대학생 시기는 미래에 대한 걱정과 과도한 학업량, 또래간의 경쟁 등으로 인해 많은 스트레스가 존재하는 시기이고 이로 인해 정신건강이 저하되기 쉬운 시기이다. 이러한 정신건강의 악화는 개인의 적응에도 악영향을 미치므로, 대학생을 대상으로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의 관련성을 확인하고자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대학생의 정신건강과 관련된 다양한 변수들 간의 영향력을 파악함으로써 대학생의 정신건강 향상 프로그램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신건강이란 무엇인가? 정신건강은 일상생활에서 직면하는 스트레스와 요구에 적절히 대처해나갈 수 있는 능력[6]을 말하며, 정신건강에 위협을 가하는 스트레스 관련 요인들은 개인의 효율적인 적응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7].
스트레스 대처 방식 측정도구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스트레스 대처 방식은 과업중심, 정서중심, 회피중심의 3개 하위요인, 각 16문항을 포함하여 총 48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도구는 5점 Likert 척도로,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에서 ‘매우 그렇다’ 5점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3가지 하위요인의 대처방식을 많이 사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도구의 신뢰도는 Cronbach’ α = 0.
자아존중감이 높은 사람은 어떤 경향이 있는가? 또한 건강한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발달에는 자아존중감이 관여하는데 환경보다는 자신의 현재 상황을 어떻게 받아들이는지와 관련된 인식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보고 있다[11]. 자아존중감이 높은 사람은 반사회적인 행동에 대한 충동조절이 더 용이하여 스트레스를 건강하게 해소하는 경향이 있었다[12]. 정신건강과 성격과의 관계에서, 성격은 개인의 기질적 요인이 외부환경과의 상호 작용을 통하여 형성되며, 사회나 문화, 학습 등의 영향을 받고, 시간에 따라 변하는 모습을 보인다[1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6)

  1. J. J. Arnett, Emerging adulthood: The winding road from the late teens through the twenties. NY: Oxford University Press, 2004. 

  2. J. Hunt, D. Eisenberg, Mental health problems and help-seeking behavior amo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Adolescent Health, Vol. 46, No. 1, pp. 3-10, 2010. 

  3. D. L. Tosevski, M. P. Milovancevic, S. D. Gajic, Personality and psychopathology of university students. Current Opinion in Psychiatry, Vol. 23, No. 1, pp. 48-52, 2010. 

  4. E. R. Weitzman, Poor mental health, depression, and associations with alcohol consumtion, harm, and abuse in a national sample of young adults in college. Journal of Nervous and Mental Disease, Vol. 192, No. 4, pp. 269-277, 2004. 

  5. Center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Current depression among adults-United States, 2006 and 2008. Morbidity and Mortality Weekly Report, Vol. 59, No. 38, pp. 1229-1235, 2010. 

  6. M. Kong, Y. J. Kang, A study on the influence of college life stresses on the mental health of college students - focus on the college of Pyongtaek city. Korean Journal of Rehabilitation Psychology, Vol. 19, No. 1, pp. 1-22, 2012. 

  7. J. S. R. Mahmond, R. Staten, L. A. Hall, T. A. Lennie, The relationship among young adult college students' depression, anxiety, stress, demographics, life satisfaction, and coping styles. Issues in Mental Health Nursing, Vol. 33, No. 3, pp. 149-156, 2012. 

  8. H. Ringeisen, C. E. Casanueva, M. Urato, L. F. Stambaugh, Mental health service use during the transition to adulthood for adolescents reported to the child welfare system. Psychiatric Services, Vol. 60, No. 8, pp. 1084-1091, 2009. 

  9. S. H. Spence, J. Sheffield, C. Donovan, Problem-solving orientation and attributional style: moderators of the impact of negative life events on the development of depressive symptoms in adolescence?. Journal of Clinical Child & Adolescent Psychology, Vol. 31, No. 2, pp. 219-229, 2002. 

  10. S. B. Daughters, E. K. Reynolds, L. MacPherson, C. W. Kahler, C. K. Danielson, M. Zvolensky, C. W. Lejuez, Distress tolerance and early adolescent externalizing and internalizing symptoms: The moderating role of gender and ethnicity. Behavior Research and Therapy, Vol. 47, No. 3, pp. 198-205, 2009. 

  11. S. P. Mullen, N. P. Gothe, E. McAuley, Evaluation of the factor structure of the Rosenburg self esteem scale in older adult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Vol. 54, No. 2, pp. 153-157, 2013. 

  12. C. Corte, R. A. Zucker, Self-concept disturbances: Cognitive vulnerability for early drinking and early drunkenness in adolescents at high risk for alcohol problems. Addictive Behaviors, Vol. 33, No. 10, pp. 1282-1290, 2008. 

  13. J. W. Kim, D. H. Han, Y. S. Lee, K. J. Min, J. Y. Park, K. Lee, The effect of depression, anxiety, self-esteem, temperament, and character on life satisfaction in college students. Journal of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Vol, 52, pp. 150-156, 2013. 

  14. H. Eysenck, Personality patterns in various groups of businessmen. Occupational Psychology, Vol. 41, pp. 249-259, 1967. 

  15. P. L. Hewitt, G. L. Flett. Perfectionism in the self and social contexts: conceptualization, assessment, and association with psychopatholog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60, No. 3, pp. 456-470, 1991. 

  16. H. M. Roxborough, P. L. Hewitt, J. Kaldas, G. L. Flett, C. Caelian, S. Sherry, D. Sherry, Interpersonal components of perfectionism and suicide in youth: a test of the perfectionism social disconnection model. Suicide and Life-Threatening Behavior, Vol. 42, No. 2, pp. 217-233, 2012. 

  17. Y. Jee, Y. Lee, A. R. Lee, J. W. Jeon, Factors influencing mental health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4, No. 8, pp. 3866-3875, 2013. 

  18. M. H. Kim, Factors affecting mental health among college students: sassang constitution and ego state centered approach. Journal of Korea Community Health Nursing Academic Society, Vol. 27, No. 3, pp. 564-577, 2013. 

  19. S. Cohen, G. M. Williamson, Perceived stress in a probability sample of the United States. In S. Spacapan & S. Oscamp (Eds.). The social psychology of health(pp. 31-67). Newbury Park, Cal: Sage Publications. 

  20. N. S. Endler, J. D. Parker, Stress and anxiety: Conceptual and assessment issues. Stress Medicine, Vol. 6, No. 3, pp. 243-248, 1990. 

  21. Y. C. Park, K. I. Kim, S. Noh, Validity evaluation of stress coping inventory in high school students in Korea. Journal of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Vol. 39, No. 1, pp. 55-64, 2000. 

  22. H. Y. Hong, The relationships of perfectionism, self-efficacy and depression. Ewha Womans University, A master's thesis, 1995. 

  23. M. Rosenberg,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65. 

  24. J. A. Choi, Influence of self awareness and self esteem on the attitude of consultation. Yeonsei University, A master's thesis, 1996. 

  25. L. R. Derogatis, SCL-90-R, administration, scoring & procedures manual-I for the revised version. Johns Hopkins School of Medicine, Baltimore, MD, 1977. 

  26. K. I. Kim, J. W. Kim, H. T. Won, Procedure of SCL-90-R. Seoul: Jungangjuksung Publishing, 1984. 

  27. N. A. VanKim, T. F. Nelson, Vigorous physical activity, mental health, perceived stress, and Socializing among college students. American Journal of Health Promotion, Vol. 28, No. 1, pp. 7-15, 2013. 

  28. F. L. Vazquez, P. Otero, O. Diaz, Psychological distress and related factors in female college students. Journal of American College Health, Vol. 60, No. 3, pp. 219-225, 2012. 

  29. Statics Korea. Survey of economically active population. Retrieved from http://kostat.go.kr, 2014. 

  30. K. W. Kim, Y. H. Cho, Mediation and moderation effects of self-efficacy between career stress and college adjustment among freshmen.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18, No. 4, pp. 197-218, 2011. 

  31. N. S. Endler, J. D. Parker, Coping inventory for stressful situations(CISS): Manual. Toronto: Multi-Health Systems, 1999. 

  32. J. E. Higgins, N. S. Endler, Coping, life stress, and psychological and somatic distress. European Journal of Personality, Vol. 9, No. 4, pp. 253-270, 1995. 

  33. N. S. Endler, J. D. Parker, Assessment of multidimensional coping: Task, emotional, and avoidance strategies. Psychological Assessment, Vol. 6, No. 1, pp. 50-60, 1994. 

  34. B. N. Kim, The effects of parental achievement pressure, achievement motivation and stress management on academic burnout.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A master's thesis, 2012. 

  35. E. Oh, Influence of the stress coping strategies on counselors burnout.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A master's thesis, 2010. 

  36. M. Pruessner, S. N. Lyer, K. Faridi., R. Joober, A. K. Malla, Stress and protective factors in individuals at ultra-high risk for psychosis, first episode psychosis and healthy controls. Schizophrenia Research, Vol. 129, No. 1, pp. 29-35, 2011. 

  37. O. Freudenstein, A. Valevski, A. Apter, A. Zohar, G. Shoval, E. Nahshoni, et al., Perfectionism, narcissism, and depression in suicidal and non suicidal adolescent inpatients, Comprehensive Psychiatry, Vol. 53, pp. 746-752, 2012. 

  38. R. C. O'Connor, S. Rasmussen, S. Hawton, Predicting depression, anxiety, and self-harm in adolescents: the role of perfectionism and acute life stress. Behavior Research and Therapy, Vol. 48, No. 1, pp. 52-59, 2010. 

  39. R. Flamenbaum, R. R. Holden, Psychache as a mediator i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fectionism and suicidality.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Vol. 54, No. 1, pp. 51-61, 2007. 

  40. E. J. NamGung, J. L. Han, G. H. Hur, The examination of the difference of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conversational satisfaction produced by conflict-efficacy, self-esteem, and perfectionism among korean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15, No. 1, pp. 357-380, 2008. 

  41. J. Stoeber, K. Otto, Positive conceptions of perfectionism: Approaches, evidence, challenges,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Review, Vol. 10, pp. 295-319, 2006. 

  42. M. Seo, K. Park, The relations of psychological well-being, self esteem, somatization, depression and displaced aggression. The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Vol. 18, No. 1, pp.163-181, 2013. 

  43. S. R. Hong, Effects of self esteem and self efficacy on altruism in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Vol. 14, No. 4, pp. 71-92, 2012. 

  44. G. H. Kim, K. H. Kim, Effects of a self esteem promotion program on self esteem and meaning of life among female freshme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Vol. 18, No. 4, pp. 431-438, 2009. 

  45. L. N. Dyrbye, M. R. Thomas, T. D. Shanafelt, Systematic review of depression, anxiety, and other indicators of psychological distress among U. S. and Canadian medical students. Academic Medicine, Vol. 81, No. 4, pp. 354-373, 2006. 

  46. P. Verger, J. Combes, V. Kovess-Masfety, M. Choquet, V. Guagliardo, F. Rouillon, P. Peretti-Wattel, Psychological distress in first year university students: socioeconomic and academic stressors, mastery and social support in young men and women. Social Psychiatry and Psychiatric Epidemiology, Vol. 44, pp. 643-650, 200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